Accessibility의 가치
시각, 청각, 운동, 인지 장애 등의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이 주변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접근성이 없으면 이들은 사회적으로 완전히 참여하거나 중요한 정보와 자원에 접근하는 데 장애물을 마주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접근성을 고려하면, 기업과 조직은 제공하는 제품에서 어떤 그룹도 배제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다. 이는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평판을 향상하며, 접근성과 관련된 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장애는 흔히 영구적 장애와 단기정 장애가 있다. 영구적 장애는 일정 기간 이상 계속되는 신체적, 인지적 또는 정신적인 장애로, 장애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이 12개월 이상인 경우에 해당한다. 단기적 장애란, 예를 들면 오른쪽 팔목이 부러져 왼손만 단기적으로 사용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아니면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비디오나 청각자료를 접하거나, 인터넷 속도가 느린 환경에서 웹서핑을 하는 것 역시 단기적 장애라고 볼 수 있다.
보다폰 그룹이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약 20프로가 현재 장애를 겪고 있다. 그러므로 프로덕트가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20프로의 사용자를 배제시키는 일이다.
접근성에서 말하는 장애란 굉장히 넓은 범위이다. 전반적으로, 접근성은 사회에서 평등한 참여, 포용 및 다양성을 촉진하며 모든 사람의 삶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러면 접근성을 고려한 디자인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조사하면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출지 알 수 있다. 보다폰 그룹 조사에 따르면 영국인구 중 약 천백만 명이(11,000,000) 듣는 데에 문제가 있으며 약 인구의 30프로는 신체적인 불편함이 있을며, 약 5백만 명은 읽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2백만 명은 보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위는 영국 정부에서 웹 접근성을 위해 사용자가 어떤 디지털 도구를 많이 사용했는지를 나타내는 통계이다. 통계에 따르면 사용자는 줌인 도구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해 웹사이트의 글자나 버튼 사이즈가 작아 돋보기 도구로 확대하여 콘텐츠를 접한 것이다. 그다음으로 스크린 리더, 다시 말해 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꿔 주는 기능을 많이 사용하였다. 세 번째로는 음성으로 웹페이지를 내비게이션 하는 도구를 많이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가독성을 높이는 도구를 사용하였다.
위에 통계를 바탕으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웹 접근성 기능은
사용자가 줌인 기능을 200프로 까지 했을 때 해당 페이지의 모든 텍스트와 콘텐츠 들은 잘 보여야 한다.
또한 보이스 오버나 스크린 리더를 이용해서 모든 콘텐츠를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우스가 아니라 키보드를 통해 사용자는 모든 콘텐츠를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음성 인식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는 인 풋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문장은 가독성이 있어야 한다.
위의 4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도구(키보드 인터렉션, 보이스 오버 등등...) 사용이 필수인데 이를 위해서는 웹사이트는 시멘틱 구조(Sementic Structure)로 만들어져야 한다.
WCAG는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의 약어로, 웹 콘텐츠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이다. WCAG는 웹 콘텐츠를 보다 포용적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지침과 성공 기준을 제공한다. WCAG의 성공 기준은 "A", "AA" 및 "AAA"의 세 가지 수준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수준은 웹 콘텐츠의 접근성 수준을 나타내며, "A" 수준이 가장 낮은 수준이고 "AAA" 수준이 가장 높은 수준이다.
1. A 수준: 가장 기본적인 접근성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2. AA 수준: 중간 수준으로, A 수준을 충족하는 것을 의미한다. Level AA 준수를 충족하면 높은 수준의 접근성을 제공하여 많은 사용자들에게 장애를 갖지 않고 웹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Level AA 준수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하나 이상의 사용자 그룹이 접근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3. AAA 수준: 가장 높은 수준으로, Level AAA 준수를 충족하지 못한 웹 콘텐츠는 일부 사용자에게는 사용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수준은 모두 접근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며, 최소한 "AA" 수준을 충족시키는 것이 권장된다.
위의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해당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떠한 필요 사항이 요구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WCAG에 따르면 텍스트 크기 조절 사항에 AA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자막과 이미지 내의 텍스트를 제외하고, 텍스트는 보조 기술 없이 200%까지 크기를 조정해도 콘텐츠나 기능에 손상이 없어야 한다."
이제 우리는 사용자가 어떤 장애를 가장 많이 겪고, 이런 사용자들이 웹에 접근하기 위해 어떤 디지털 도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국제 표준가이드라인이 무엇이며 최소한의 수준이 AA라는 것을 알았다. 이제 당신이 만들고 있는 프로덕트를 보고 접근성을 어떻게 개선시킬지 생각해 보자.
2편에는 위에 나열된 필수적 웹 접근성 기능과 그 접근성을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 다루어 보겠다.
https://brunch.co.kr/@migyeongux/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