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 & 사람을 사로잡는 말하기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
사람을 사로잡는 말하기
작가로서 초심을 다지는 기분으로 강연 후기로 적은 노트를 재정리하며
지금으로부터 딱 10년 전, 마이크임팩트에서 강연들은 것을 나눌까 한다.
지금은 <언어의 온도>로 너무 유명하신 베스트셀러 작가 이기주 작가님이
마이크임팩트에서 강연을 하신다길래 주제도 마침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여서 3주간 수강했다.
◎ 일 시 : 2013/0923 - 2013/1009, 매주 (월) (pm 7:30 ~ 9:30)
◎ 장 소 : 마이크 임팩트, 엠스퀘어
◎ 강사 소개 :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경제신문> 등에서 경제부와 정치부 기자로 일해다. 청와대에서 대통령 스피치라이터(연설문 작성자)로 일했으며 현재 작가 겸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LB컨설팅코리아의 대표인 그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주요 지자체, 한국은행, 마이크임팩트, 현대문화센터 등에서 강연을 했다. 또한 유명인들의 화법과 PI(PERSONAL INDENTITY)를 컨설팅하고 있다. 평소 평범한 일상에서 감동을 건져 올리는 글과 고민의 흔적이 엿보이는 말에 탐닉하는 편이다. 여전히 도착지를 정하지 않은 인생 여행을 하고 있으며, 인생길에서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자 한다. 지은 책으로는
<오늘은 내 생애 가장 젊은 날>, <서울지엔느> 등이 있다. * 현재까지 <오늘 행복해야 내일도 행복하다>, <여전히 글 쓰기가 두려운 당신에게>, <언품>, <말의 품격>, <글의 품격>, <한때 소중했던 것들>, <사랑은 내 시간을 기꺼이 건네주는 것이다>, <마음의 주인>, <언어의 온도>를 집필.
첫 시간에 이기주 작가님께서 말씀하셨어요.
과연 라이팅 & 스피치를 배운다고 삶이 바뀔까요?
글 쓰기와 말하기는 정신의 문제입니다.
정신이 바뀌지 않으면 글 쓰기와 말하기도 바뀌지 않고, 삶도 바뀌지 않습니다.
정신이 바뀌어야 삶이 바뀝니다.
글 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글 쓰기와 말하기가 늘지 않는 거죠.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 말할 때 고민을 하고 좀 더 깊어질 필요 있습니다.
강연에서 라이팅 & 스피치의 스킬적인 부분보다는
그런 부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 by 이기주 작가님
3주 간 매주 월요일 2시간 수업을 들었지만 3주만에 나의 글과 말이 달라졌다고 생각지 않는다. 다만 글을 쓸 때 좀 더 고민하게 되었고, 말을 할 때 좀 더 깊이를 더해 가고 싶다는 생각만은 확실해졌다. 하루아침에 글을 쓰거나 말하는 게 달라질 순 없을 거다. 꾸준히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며, 고민한 만큼 나의 글과 말의 품격이 달라질 것이라 믿는다.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작가가 되고 은 사람들. 그리고 글을 쓰고 말을 하는 것에 고민인 사람이라면 이 후기와 함께 이기주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아래 수업 내용은 무단도용 금지. 퍼가실 땐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