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키베이비 Oct 14. 2024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와 함께 한 어린이 환경 특강

+ 어린이 환경 워크숍 at 그림책 꿈마루

#쓰레기차 #환경그림책 #쓰레기문제 #환경교육 #제로웨이스트 #쓰레기섬 #자원순환


@밀키베이비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 어린이 북토크 & 환경 워크숍


□ '그림책 꿈마루'에서의 환경 특강 및 어린이 워크숍 리뷰


안녕하세요, 밀키베이비 김우영입니다. 이번에 제가 출간한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 어린이 북토크 & 환경 워크숍을 그림책 꿈마루에서 열었습니다. 현장 스케치 공유할게요.


수업을 질문 위주로 구성했는데, 어린이들의 반응이 얼마나 활발하고 적극적인지, 발표와 토론 시간으로 풍성했답니다. 친구들도 서로의 의견을 들으며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환경에 대한 지식도 쌓아가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강의 시간 내내 집중력이 대단했고, 똑똑하고 멋진 친구들이 가득했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아이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얼마나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지였어요.


한 아이는 "재생지로 만든 화장지를 써 봤어요!"라고 했고, 또 다른 아이는 "이 쓰레기차가 전 세계를 다 도나요?"라는 질문을 던졌죠.


이런 토론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쓰레기 문제, 재활용, 진짜 소비에 대해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순수한 호기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어우러져 정말 뜻깊은 시간이 되었답니다.


집중하고 있는 아이들! @밀키베이비


워크숍에서는 쓰레기차 만들기 키트로 특별한 활동도 했어요.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쓰레기차를 직접 꾸미고(미술활동), 조립하는(공예활동) 시간을 가졌죠. 이 과정에서 아이들의 창의력이 빛을 발했어요.


어떤 아이는 쓰레기차를 무지개색으로 꼼꼼하게 칠해 새로운 쓰레기차를 만들었고, 또 다른 아이는 키트 안의 스티커를 새롭게 잘라 붙였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에 정말 놀랐어요.


그리고 '안 사기' 일주일 챌린지도 시작해 보았습니다. 이 챌린지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니면 사지 않기로 약속하는 활동이에요. 모두 으쌰으쌰하며 의지를 다지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습니다. 한 아이는 "저는 사고 싶은 물건이 하나도 없어요!"라고 말해 저를 감탄하게 했죠.


이번 쓰레기차 워크숍을 통해 아이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실천 의지를 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정말 뿌듯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의미 있는 활동들이 더 많이 열려 우리 아이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멋진 어른으로 자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환경 특강 @밀키베이비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그림책 공간, 그림책 꿈마루 @밀키베이비



□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 줄거리


<쓰레기차>의 이야기가 궁금하시죠?


주인공 쓰레기차는 밤새 열심히 땅별 마을의 거리를 청소하지만, 아무도 고마워하지 않아요. 버리는 사람 따로, 치우는 사람 따로 있는 현실처럼 끝없이 쌓이는 쓰레기로 결국 쓰레기차는 고장이 나고 맙니다. 마을이 쓰레기 범벅이 되자, 마을 아이들은 쓰레기차를 찾아갑니다. 고장 난 쓰레기차와 마을 아이들, 땅별 마을을 구할 수 있을까요?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는 유쾌하지만 너무 가볍지 않게, '쓰레기 문제'와 지구 '환경'에 대해 생각하게 해줍니다.


★ 환경 보호의 중요성 강조

★ 재활용과 자원 재사용의 가치

★ 공동체의 협력과 변화 가능성


교보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054299

Yes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0765375

알라딘

http://aladin.kr/p/PqgqK 


@밀키베이비


□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 특강 및 어린이 환경 워크숍

<쓰레기차>는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환경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 그림책과 더불어 알찬 독후 활동, 환경 교육 수업을 위한 환경 교육 키트와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요. 누리과정과 교과 과정에 맞게, 어린이들을 위한 즐거운 환경 그림책 수업으로 꾸며집니다.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가 버리는 쓰레기, 어디로 갈까? - 그림책 속 환경 감수성 교육

★ 물건의 소중함 알기 - 쓰레기차와 새활용 교육

★ 소비 절제 챌린지! - 프로젝트성 독후 활동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이들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서 실제로 환경 보호에 참여하고, 그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의 작은 행동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도 전달하고 있죠.



특강 참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키트와 워크북도 별도 판매 중입니다. 주문은 여기로  https://milkybabystudio.modoo.at 


밀키베이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ilkybaby4u/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 청소의 날'도 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