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나무 May 01. 2023

건강나무의 올바른 주식투자원칙 사용 비법서

투자원칙



건강한 투자의 올바른 투자원칙



최근 금리 인상의 여파로 인하여 자산시장의 허약함을 보여주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주식투자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지금 같은 시장상황에 더 이상 먹을거리가 없을 것이라는 이유로 자산시장에서 탈출하는 이가 있는 반면에, 누군가는 지금 같은 하락장에 천재일우의 기회로 보고 매크로 상황에도 신경 쓰지 않고 투자를 지속하고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인류가 탄생 이래로 인간의 본능은 지금보다 더 편리와 안정을 추구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잘살고 싶은 욕심이 내재되어 있기에 시장의 돈의 흐름과 심리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주가가 조금만 하락한다고 하여 주식 같은 위험자산에서 비교적 안전 자산이 채권이나 예금, 금, 달러 등에 돈의 흐름이 이동해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들은 올바른 투자를 지향하기 위해선 대중들의 본능과 반대로 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들의 주식을 투자하는 목표는 단기간의 시점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 가치를 향한 중장기적인 여정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 채널을 구독하고 보고 계신다면 지금 같은 단기적이고 매크로적인 상황보다 좀 더 멀리 볼 수 있는 미래가치와 투자 인사이트에 반드시 집중을 해야 한다.



구독자님들이 건강나무의 올바른 주식투자원칙의 채널을 이용하고 사용하면서 반드시 지켜야 할 단 하나는 본인만의 투자철학과 투자 원칙이다. 작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내가 처음에 세웠던 투자 원칙과 투자한 이유가 훼손되지 않았으며 펀더멘털과 투자한 기업의 방향성이 여전히 올바르게 향해를 하고 있다면 어떠한 궂은 날씨와 폭풍우가 있을지라도 우리는 배에서 내리지 않고 선장의 키에 따라 함께 동행하면 된다.



그렇기에 투자자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산만큼 더 중요한 것은 오직 하나 '투자 원칙'이다.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 또한 '첫 번째 돈을 잃지 마라.',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잊지 마라'.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이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흘러가는 곳이다' 같은 유명한 격언처럼 본연 한 투자원칙을 지켰다.



이 채널을 통해서 투자를 도박이나 투기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투자원칙을 통하여 긍정적인 마인드와 올바른 투자 인사이트를 키워나가고 투자의 세계관을 확장시켜 나감으로서, 사색을 통하여 리스크를 감수하고 투자의 두려움과 공포를 이겨내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healthtree/healthyinvestmen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