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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광고 장인이 알려주는 팔리는 영상 광고!

혼을 들인 1편의 멋진 광고, 더 이상 만들지 마세요!

by 혼북헌터 민짱

"혹시 자사 제품 소개 동영상을 제작해 본 적이 있는가? 처음엔 '이거 멋지게 만들어서 고객을 사로잡아야지!' 하고 의욕적으로 시작했는데, 기획이 사내 결재를 거치면서 '이 기능도 넣어야 해', '저거도 빠지면 안 돼' 하다 보니… 결국 제품 설명만 잔뜩 들어간, 누가 봐도 감흥 없는 영상이 완성된 적 있지 않나? 나만 그런 게 아니었으면 좋겠는데…"


오늘은 일본 광고 장인이 소개하는 동영상을 이용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 글이 중요한 이유:

일본 고객대상 마케팅을 하는 분들에게 인사이트를 준다.

기업에서 동영상 제작을 담당하는 분들에게 전략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멋진 동영상이 아닌 성과로 이어지는 동영상을 만드는 법을 알려 준다.




깊이 들어가기:


동영상 제작에 전략이 필요한 이유


당신은 멋들어진 상품 광고 동영상.

딱 하나만 보고 그 회사에 상품 구입을 결정한 적이 있는가?

잠시 멈추고 5초 생각해 보자.


5


4


3


2


1..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동영상 광고를 만들 때, '이거 진짜 고객이 볼까?'라는 생각이 스친 적 없나?"
"SNS에서 스크롤 하다 멈추게 만든 광고, 기억나는 거 있나? 그게 왜 그랬을까?"


그렇지, 그럼 이야기를 조금 더 이어 가겠다.


성과를 올리는 동영상 필수 조건은?

유효한 타이밍에

유효한 타깃에게

유효한 내용이 전달된다.

복수의 영상과 매체에 반복되어 노출되었을 때


"성과를 올리는 동영상 필수 조건은? 유효한 타이밍에, 유효한 타깃에게, 유효한 내용이 전달되는 것. 말은 쉽지. 근데 현실은? '이 타이밍이 맞는지 모르겠고', '이걸 누가 볼지도 모르겠고', '내가 만든 게 진짜 먹힐까' 하면서 머리 싸매고 고민하는 게 우리 모습 아닌가."


흠흠, 첫번째에서 세번째까지는 들어 보건 것은 데...

오늘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은 "복수의 영상과 매체에 반복되어 노출되었을 때"에 포인트를 두어 이야기를 이어간다.


(일반적인) 상품 과정의 흐름


1. SNS에서 어떤 광고, 투고를 본다. : 처음 인지

2. 인터넷 쇼핑몰에 가본다. : 정말 파는 제품인지 가격 특징을 봄

3. SNS 등 상품평을 체크한다. : 일반인 혹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의 평가

4. 다시 한번 쇼핑몰로 가서 구입


위 흐름에서 우리가 동영상을 제작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첫 번째 광고를 "생각 없이 클릭"하게 만드는 것이다.


생각 없이 클릭하게 만드는 동영상 광고


3만 원 이하, 특징이 명확한 상품의 경우

키친 수납도구, 동영상 홍보 이후 9배 이상 변화된 순위 - Schoo

2초, 5초 법칙: 인간은 익숙한 패턴에서 달라지면 흥미를 유지하게 한다. 즉 컷 길이 2초, 2초, 2초에서 5초로 갑자기 변하면 응! 집중하게 됨

장면 전환: 냉장고만 비추다가 책상으로 화면 전환

결론을 2번! 나누어 앞뒤로 소개

냉장고 정리 아이템 - Onnela

동영상 링크: 冷蔵庫の中身をスッキリさせる!便利アイテム


"3만 원 이하, 특징이 명확한 상품의 경우: 키친 수납도구처럼 딱 봐도 '아, 이거 편리하겠다' 싶은 제품 말이다. 혹시 회사에서 SNS에 올린 짧은 영상이 의외로 반응 좋았던 적 있지 않나? 그게 바로 '생각 없이 클릭하게 만드는 힘'이다."


3만 원 이상, 특징이 불명확한 상품의 경우


호텔 광고, 광고의 흐름. 처음부터 호텔 홍보하지 않고 질문을 던지고 있다. - Schoo

1. 질문 - 질문을 통해 흥미를 끈다: 본론부터 들어가면 꼭 그것에 흥미를 갖고 있지 않는 고객은 쓱 지나간다. 따라서 질문을 통해 고객 관심을 끈다.

2. 앰베서더 한 커플 인터뷰 - 내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꾸민다. : 사람에 의한 칭찬 등… 사람들은 무언인가 칭찬을 하면 관심 갖게 된다!

3. 시설 소개 - 약간의 정보

4. 시설명 공표

5. 행동유인 - 행동을 함으로 얻게 되는 메리트

6. 로고 마크


동영상 제작 후 무엇으로 성과를 측정하나?(KPI)


의미 없는 3대 KPI

광고 영상의 표시 수

어느 정도 길게 시청했나?

구입자의 평가


의미 있는 KPI

광고 영상 클릭수

상품 구입수


정리

영상 광고 한편에 혼을 바치지 말자.

고객은 광고 한편만 보고 상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우선 생각 없이 클릭하게 만드는 동영상을 SNS에 배치하자.

광고 동영상은 후킹(끌어당김)을 하는 것이지 이후 상품 소개 사이트, 좋은 상품평 유지도 중요하다.

즉 동영상 광고 클릭부터 상품 구입까지는 이어달리기 같은 단체 경기임을 깨달아야 한다.


"혹시 회사에서 자신이 기획한 동영상 제작 안이 결재 라인을 타면서 점점 회사 대표 스타일을 따라가, 우리 제품 기능만 설명하는 밋밋한 영상이 되지 않게 하는 건 용기 있는 당신의 몫이다! 당신이 한 번 제대로 밀어붙이면, 고객이 '생각 없이 클릭'하는 그 순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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