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정애 Apr 11. 2024

행복한 미화원

복지관 수업을 위해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린다.

버스표를 꺼내려 주머니에 손을 넣으니 필요 없는 광고 명함이 잡힌다. 

그것을 버리려 둘러보니 쓰레기통이 없다.

 하는 수 없이 도로 집어넣는 순간 저만치에 노란 조끼를 입은 미화원  두 명이 큰 쓰레기봉투와 집게를 들고 다니며 쓰레기를 줍고 있다. 

아, 저 봉투에 넣으면 되겠구나 하고 다시 주머니에 있는 명함을 꺼내 들었다. 

가까이 다가오는 그분 들은 할머니 미화원들이었다. 아마 노인 일자리로 봉사하시는 것 같았다. 내가 그분이 들고 있는 봉투에 쓰레기를 넣으며

 '수고 많으시네요' 하니까 하던 일을 멈추고 '아이고 허리야, 하시며 정류장의 벤치에 앉으신다. 

'그래도 건강하셔서 이렇게 일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아요.'

'좋긴 뭐가 좋아, 안 아픈 데가 없는데, '

'연세가 어떻데 되세요?' 

'나는 86, 이 친구는 85여'

'그 연세에도 일 할 수 있으니 행복이죠. 우리 엄마는 요양 병원에 계시다가 퇴원했는데 걷지도 못하셔요. 이렇게 건강한 어른들을 뵈니까 부럽네요.'

'그랬어, 요양병원이 한 달에 얼마여?' 대뜸 비용부터 물어보신다. 

'우리 엄마는 150만 원 정도 냈고요. 엄마 옆에 계셨던 분은  치매가 심해 24시간 붙어있는 간병인을 단독으로  쓰는데 한 달에 500만 원 정도 든데요. 그러니까 어른들은 한 달에 500만 원 이상을 지금 벌고 계신 거예요. 얼마나 행복해요. 이렇게 건강하게 다니시구 돈까지 버시니. 요양원에 계신 분들이 어른들을 보면 얼마나 부러워하겠어요.' 

'그려, 그 말을 들으니 우리가 한 달에 500만 원짜리네.'

'네, 정말 행복한 어른들이세요. 우리 엄마 생각하면 어른들이 너무 부러워요.' 

'그러고 보니 우리가 지금 한 달에 500만 원씩을 벌고 있는 거여. 여기저기 아파도 아직 일할 수 있으니 행복한 늙은이들이여, 500만 원 벌러 갑시다. 아이고 허리야.'

서로를 바라보고 한바탕 웃으시며 다시 일어서 일을 시작하신다.

그분들의  뒷모습에 연민이 인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그 연세까지 건강하게 일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행복이다.




작가의 이전글 키오스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