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9월 12일 오늘은 무슨 날?

1959년 9월 12일은 최초로 달 표면애 도착한 탐사선 루나 2호가 발사된 날이다.

루나 2호가 달 표면에 도착한 시간은 발사 이틀 뒤 9월 14일 22:02:04 달 착륙에는 실패하고 달의 고요의 바다 서쪽에 충돌하였다.

루나 2호는 5개의 안테나가 있으며 무게는 390.2kg이다.


루나 2호는 소련의 루나 계획에 의해 발사된 탐사선  하나인데 루나 계획은 1959년부터 1976년까지 진행된 소련의 무인  탐사 계획을 말한다.루나 1호는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최초의 우주선. 루나 2호는 달에 도달한 최초의 우주선. 루나 3호는  주위를 돌아 지구에서 보이지 않는  뒷면 사진을 찍은 최초의 우주선. 루나 9호는 다른 천체에 처음으로 연착륙한 우주선,  표면을 처음으로 자세히 사진 찍은 우주선. 루나 10호는  주위를 도는  인공위성이 되었다.

----------------------------------------------------------------------------------------------------

어떻게 보면 영화 스타워즈에 나오는 행성을 파괴하는 데스 스타(죽음의 별)처럼 행긴 멋진 우주선이다.

실제로 저 시기는 소련과 미국이 군비경쟁을 한 시기다. 미국은 소련의 루나 계획에 자극받아 뒤늦게 아폴로 계획을  추진하였고, 소련보다 먼저 아폴로 11호로 최초로 인간이 달 착륙하게 되었다.

강대국들은 1960-70년대에 우주로 향했는데, 지금 우리나라는 아직도 순수 우리 기술 미사일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지 못하고, 소련이나 다른 나라의 기술을 빌려 발사하고 있다. 그나마도 잘 운용하지 못하고, 이명박 대통령 시절엔 4500억을 들여 만든 무궁화위성을 5억 원 헐값에 외국에 팔아넘기기도 했다. 언젠가 북한과 통일하게 된다면, 북한의 미사일 기술과 우리나라의 과학기술로 멋진  우주선을 만들어 우주로 향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한다.


http://www.yellowbag.pe.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