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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나미 Apr 21. 2023

2023 트렌드 코리아 : 9. 공간력

매력적인 공간력은 리테일 최고의 무기

공간력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이란?

공간의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힘을 말하며,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온라인(on-line)과 현실공간을 의미하는 오프라인(off-line)의 두 영역으로 병립한다.


공간력 1. 인력 : 사람을 이끌고 머물게 하는 힘

더 크게, 더 가깝게 변신하는 공간

허프스의 중력모델 : 점포의 크기가 클수록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고 쇼핑센터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점포의 매력도가 떨어진다.

빅박스 매장 : 롯데그룹의 주요 매장 리뉴얼, 대형 복합몰 건설 추진 / 신세계그룹의 스타필드 수원, 창원, 청라 등 신규 점포 출점과 화성 테마파크 사업 추진 /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거리 단축 : 매장 사이즈를 줄이는 대신 도심으로 파고드는 전략으로 유연성을 강화하여 고객과의 물리적인 거리를 줄이고 접점을 확대. 예) 아마존, 이케아, 노드스트롬


고객의 경험을 '연출'하라

제임스 길모어와 조지프 파인은 경험 경제의 중요성을 설파하면서 "재화와 서비스의 홍수 속에서 비즈니스를 차별화하는 힘은 경험을 연출하는 것"이라고 역설한다.

예) 북카페 '카페꼼마', 제주 해녀의 부엌 

이런 브랜드 공간은 교류와 공감의 마당, 취향이 비슷하거나 같은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으로 발전


공간력 2. 연계력 :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힘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토대로 한 더욱 정교해진 공간의 개인별 맞춤 서비스. 예) 아마존 스타일의 피팅룸

즉각적인 만족이 가능하다는 현실 매장의 장점을 활용, 엑스트라마일까지 고려하는 물류의 신속성. 판매 속도를 넘어 반품 속도까지 신경쓰는 사례가 등장함.

오프라인 매장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행동을 관찰한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적용함.


공간력 3. 확장력 : 메타버스에 적용되는 공간의 힘

메타버스에 가상현실 매장을 개설해 현실의 오프라인 매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현대백화점의 'VR 판교랜드'를 예로 들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하던 행사를 가상 매장으로 확장시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 치폴레의 '핼러윈 이벤트'

증강현실 기술을 메타버스와 결합한 사례 : 이케아, 홈디포의 실제 방을 스캔한 가상공간에서 가구배치 / 뷰티 브랜드들의 색조 화장품 테스트 



매장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펼쳐 나가야 한다.
현대 상공간은 최고의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하나의 테마파크가 되어야 한다.





제작자 : 땡글꼬마

강의 : MKYU 2023 트렌드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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