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Jul 27. 2023

B2B와 B2C란 무엇인가? 그리고 이 둘의 차이점은?

디자이너의 비즈니스 공부



B2B(Business-to-Business)

business-to-business'를 의미하며, 기업이 고객이 된다.

일반적으로 B2B 사업자는 다른 사업자에게 직접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서든 의사결정자에게 판매)한다.

여기에는 제조업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다.


B2B 비즈니스에서 집중해야 할 사항

구매 안내서

이미지 및 비디오를 포함한 제품 세부 사항

제품별 블로그 게시물

연중무휴 고객 지원 제공

사례 연구 참조


B2B 홈페이지의 포함 사항

제품 데모

회전식 제품 콘텐츠 배너 (*product carousel)

타깃 대상자를 위한 콘텐츠


B2B 고객 서비스

연중무휴 23시간 고객 서비스

라이브 채팅

FAQ

판매 후 문제

재주문



B2C(Business-to-Consumer)

'business-to-consumer'를 의미하며, 개인이 고객이 된다.

일반적으로 개인 고객에게 직접 개인용 제품을 판매한다.

여기에는 '여행, 의류, 자동차' 등이 포함될 수 있다.


B2C 비즈니스에서 집중해야 할 사항

리뷰 및 등급 제공

고해상도 제품 이미지 및 비디오

추천 제품


B2C 홈페이지의 포함 사항

프로모션 표시

회전식 제품 콘텐츠 배너 (*product carousel)

간편 결제 (simple checkout)


B2C 고객 서비스

연중무휴 24시간 고객 서비스

판매 후 반품

판매 후 교환

판매 후 문제

사용 가능 (availability)


B2B와 B2C의 차이점 요약

B2B / B2C

1. 대상자

비즈니스 / 개인 소비자

2. 의사 결정에 관여하는 이해 당사자

영업 담당자, 관리자 / 개별 최종 소비자

3. 구매량

대량 주문 / 소량 주문

4. 가격

고객, 제품 수량 및 또는 지불 일정에 따라 변동 / 일관된 가격

5. 고객 서비스

구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연중무휴 지원 / 구매 전후 연중무휴 지원, 고객 서비스 유형에 따라 적절한 고객 서비스가 필요함

6. 제품 세부 사항

제품 이미지, 비디오, 안내서, 사례 연구, 데모 / 제품 비디오, 이미지, 기능, 프로모션

7. *CTA

비즈니스 지향 / 사용자 지향


출처 : B2B와 B2C란 무엇입니까?


*product carousel 이란?
현대적인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는 마지 슬라이드 쇼처럼 자동으로 내용이 바뀌는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이벤트나 중요한 공지사항을 홍보하는 용도로 사용하여 현수막이라는 의미의 배너(Banner)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해외에서는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돌아가면서 표시하는 것이 마치 회전목마 같다고 하여 캐러셀(Carousel)이라고 부릅니다.
- 출처 : 널리

carousel과 merry-go -rounds의 차이는 무엇인가?
둘 다 회전목마를 뜻하며 미국에서는 carousel이라 부르고, 영국에서는 merry-go-rounds라고 부른다.
- 출처 : Hinative
*CTA 란?
마케팅에서 'call to action'은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혹은 요소를 의미한다. 웹사이트에서 우리가 흔히 보는 '배너', '버튼', '링크' 등이 이런 성격을 가지는 요소에 해당된다.
- 출처 : 마케톨로지



매거진의 이전글 2023 트렌드 코리아 : 10. 네버랜드 신드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