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수 마음터심리상담센터
그릿(grit)은 투지 또는 용기, 우직함을 뜻합니다. 포기하지 않는 강인한 의지는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자기에게 남은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관련된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볼 때마다 우리는 재능을 부러워하며 그들을 성공하게 만들어 준 환경에 관심을 갖곤 합니다. 지능, 신체적 조건, 부모의 유전자, 좋은 선생님, 경제적 지원 등에 대해 얘기하며 우리가 특정 조건에 해당하지 않음을 원망하거나 좌절하곤 하지요.
우리 사회가 더 이상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성공할 수 없다고도 합니다. 경제적 사회적 능력이 좋은 집에서 태어났는지, 힘 있는 사람 뒤에 줄을 잘 섰는지 등을 중시하는 현실 속에서 열정과 끈기는 과연 성공을 보장할 수 있을까요?
돌산을 뚫고 길을 낸 한 사람
인도 오지에 사는 만지히는 가난하지만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아내가 험한 돌산에서 사고를 당합니다. 돌산을 관통해 병원으로 가면 6km의 거리. 그러나 돌산에 가로막혀 60km를 가야 했습니다. 이송이 늦어졌고, 결국 아내는 사망하고 맙니다. 만지히는 돌산을 깎아 길을 만들기로 합니다. 사람들은 한 사람이 돌산에 길을 뚫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그를 비웃었습니다. 22년 후, 만지히는 돌산을 관통하는 길을 만듭니다. 이 이야기는 영화 『만지히: 마운틴맨(Manjihi: The Mountain Man, 2015)』으로도 만들어지며 유명해졌지요.
만지히는 어떻게 이 길을 냈을까요. 사랑하는 아내를 잃은 분노와 집념만 작용했을까요?
우직해지자
심리학에서 그릿GRIT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번역하자면 투지, 근성, 기개 정도입니다.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성공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여겨집니다. 담대함, 그리고 낙담하지 않고 매달리는 끈기까지 포함하는 개념인데요. 만지히는 이 그릿을 갖추었던 것은 아닐까요?
같은 길이의 시간이라도 누군가는 매우 길게 느끼는 반면, 누군가는 매우 짧게 느낍니다. Bejan은 이러한 현상을 마음시간(mind time)이라 했습니다. 인간에게는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시간과 마음으로 느끼는 시간이 다릅니다. 전자를 물리적 시계시간, 후자를 마음시간이라고 하지요. 이 중 물리적 시계시간보다는 마음의 시간이 시간을 지각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그의 설명입니다. 같은 시간적 거리의 목표라 하더라도 개인이 어떤 시간 조망을 지녔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심리적 거리감(psychological distance)을 경험하게 되고, 미래 목표에 대해서 다른 태도를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미래의 보상 가깝게 기대하기
이와 관련된 또 다른 개념이 있습니다. 미래시간조망(future time perspective)은 앞으로 남아 있는 시간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개념입니다. 미래시간전망, 미래시간관점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Zimbardo와 Boyd는 미래시간조망이 행동에 영향을 주며, 미래시간조망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먼 미래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기대한다고 주장합니다(Zimbardo & Boyd, 1999). 긴 미래시간조망을 지닌 사람은 단기적인 보상보다는 인내를 갖고 장기적인 미래 보상을 기다리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미래시간조망이 긴 학생들 경우, 보다 높은 내적 동기를 가지고 더 나은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사용하면서 학습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의대를 졸업하기 위해 7년이 남았다고 가정했을 때, 긴 미래시간조망을 지닌 학생은 짧은 미래시간조망을 지닌 학생과 달리 7년 후의 미래를 상대적으로 더 가깝게 느낍니다. 긴 미래시간조망이 더 먼 미래를 위해 현재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좌표를 제공한다는 것이죠. 즉, 목표 성취 과정에서 긴 미래시간 조망이 더 나은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미래시간 조망 이론이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한데 모아 분석한 결과, 긴 미래시간 조망을 지닌 사람들일수록 더 높은 학점을 받았으며, 약물 복용과 같은 건강을 해치는 행동을 덜 했고, 삶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감이 높았다고 합니다.
만지히가 끈기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자발성(내재적 동기)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누가 시켜서, 할 수 없이 하는 일에 열정과 끈기가 생길 수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만지히의 미래시간 조망이 길었던 것은 아닐까요? 여러분의 미래시간 조망은 어떠신가요. 자신에게 맞는 자기 조절 방법을 사용하여, 인내를 갖고 장기적인 미래 보상을 기다려 보시는 건 어떨까요? mind
<참고문헌>
Bejan, A. (2019). Why the Days Seem Shorter as We Get Older. European Review, 1-8.
Bilde, J. D., Vansteenkiste, M., & Lens, W. (2012). Understanding the association between future time perspective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rough the lens of self-determination theory. Learning and Instruction, 21, 332-334.
Kooij, D. T., Kanfer, R., Betts, M., & Rudolph, C. W. (2018). Future time perspectiv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3(8), 867-893.
Lang, F. R., Carstensen, L. L. (2002). Time Counts: Future Time Perspective, Goals, and Social Relationships. Psychology and Aging, 17(1), 125-139.
Zimbardo, P. G. & Boyd, J. N. (1999). Putting Time in perspective: A Valid, Reliable Individual-Differences Metric,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7, 1271- 1288.
Zimbardo, P. G. (2008). “The Time Paradox: The New Psychology of Time That Will Change Your Life”, Free Press.
정형수 마음터심리상담센터 | 상담심리 Ph.D.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이자,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1급(No.583). 마음터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로 피해와 괴롭힘, 상실과 애도, 의미 있는 삶 관련 상담을 하고 있다. 현대인의 마음과 사회문제를 영화로 읽어내는 데 관심이 있다. 아이들과 동화를 보며 함께 성장하는 중이다.
>> 한국인을 위한 심리학 잡지, <내 삶의 심리학 mind> 온라인 사이트가 2019년 7월 8일 오픈하였습니다. 내 삶의 비밀을 밝혀줄 '심리학의 세계'가 열립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100명의 심리학자와 함께 합니다.
카카오톡에서 '심리학mind' 친구 추가하고, 내 마음의 비밀을 풀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