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디톡스 Jan 14. 2019

자율성의 근간, 자기이해 -1

리더의 마음관리 수업

심리적 안녕감의 네 번째 요인으로서, ‘자율성’은 외부의 어떤 권위나 제재의 개입 없이, 자기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 내적 동기에 의해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율성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 것으로써, 곧 스스로 살아가는 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힘은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나를 관찰하고 내 감정을 이해하며 나를 움직이는 힘을 파악하는 것이 자율성의 출발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2.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3.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4.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5.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6.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7.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8.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9.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10.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다.


예시) 나는 정직한 사람(존재)이다.


  이번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에 대해 답해 봅니다.


1.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2.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3.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4.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5.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6.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7.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8.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9.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10. 나는 _______ 한 사람(혹은 존재)이 되고 싶다.


예시) 나는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널리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적 안녕감의 세 번째 요인 – 환경 통제력(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