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골프 Oct 14. 2019

[골프컬럼] #34. 아마추어 골프 스코어 통계, 지표

골프를 어떠한 형태로 즐기는지에 관계 없이 골프 스코어는 아마추어 골퍼에게 꽤나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떤 분들은 그냥 골프를 즐기는 것일 뿐 스코어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얘기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마인드골프가 생각하기에 스코어를 빼고 골프를 즐긴다고 하기엔 단팥 빠진 빵과 같지 않을까 싶네요.


마인드골프는 한국에서 골프를 시작했지만, 미국에 온 이후에는 줄곧 직접 스코어카드를 작성하면서 각종 골프 지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너무 좋은 앱과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지만, 여전히 스코어카드에 직접 연필로 쓰면서 하기에 따로 통계를 내고 그러진 않지만, 최근 경기들의 흐름과 각종 지표를 보기에는 충분하지요.

  

2011/08/23 - [골프컬럼] #55. 나만의 스코어카드 만들어 보기



마인드골프를 포함해서 많은 골퍼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중 하나가 '자신의 스코어가 아마추어 골퍼들 중에 어느 정도에 위치하고 있을까?' 라는 것인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이곳 저곳 찾아보았지만 아직 이에 대한 자료를 구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어떤 분께서는 예전에 비슷한 자료를 읽어 본 적이 있는데 대략 평균이 95~100 사이라고 하네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전체 아마추어 골퍼의 평균 스코어가 저 정도의 스코어에 있을거라 추측이 될거 같네요. 


주변을 보시더라도 제일 많은 스코어가 90~105 사이가 아닐까 싶네요. 주변에 자신과 주로 골프를 치거나 얘기를 하는 분들중에 이 분포 안에 계신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다른 이유중 하나도 골프 실력을 늘리고 성장하는 측면에서도 소위 'breaking 90' (90 깨기) 이 시간적으로도 많이 걸리고 제일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그냥 생각만 해봐도 100개를 깨는 것이 90개 깨는 것보다 쉽겠지요. 80개를 깨는 것은 아마도 아마추어들 중에 많이 경험을 해보시진 않았을테니 비교가 어떤 느낌이실지는 모르지만 마인드골프 경험으로는 90깨는 것보다는 80개 깨는것은 오히려 덜 어려웠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참고로 각 타수대별 골프에 대한 생각과 즐기기 컬럼을 아래 참고하시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0/11/29 - [골프컬럼] #10. 타수대별 골프 생각 그리고 즐기기


아마추어 골퍼의 스코어 분포 자료를 찾던 중 또 다른 흥미로운 자료가 있어서 오늘은 이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 합니다. 다소 오래된 자료긴 하지만 골퍼들의 실력과 분포는 크게 변하지 않았을거 같고 시간이 지나도 분명 의미 있는 자료라 생각합니다. 자료의 링크는  http://probablegolfinstruction.com/PGI%20Newsletter/news09-07-04.htm 이구요. 이 자료는 1990년 Riccio라는 박사가 "average golfers"라는 분석을 통한 논문에 있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전문 프로 골퍼에 대한 자료는 많이 있지만, 다른 아마추어 골퍼들에 대한 자료는 별로 없다고 얘기하면서 잭 니클러스와 같은 핸디캡부터 +35 핸디캡을 가진 범위의 골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35라면 107타인데 실제로 아마추어 골퍼들 중에 108개 이상 치는 분들도 많이 있지요. 그래서 이 자료 후반에 나온 내용으로는 70%의 골퍼가 핸디캡 기준 +7~+23에 속한다고 합니다. 파 72 기준으로는 77타에서 93타를 얘기한다고 하구요. 평균 85타(코스 레이팅이 약 70인 골프장 가정)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자료를 볼때 잘못 이해하시지 말아야 할 것은 조사 대상자들의 스코어분포가 핸디캡이 언더에서 +35 수준으로 조사한 것이니 일반적인 아마추어 골퍼의 통계와는 다소 다르기에 분포를 보시지 마시고 다만 각 타수대에서 나타나는 평균적인 골프 지표들을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타수대에는 대략 GIR, 페어웨이 적중율, 퍼팅수, 버디갯수, 파갯수등이 어떤지와 그리고 자신이 목표로 하는 타수대에 도달하려면 어떤 부분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를 보는 지표로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자 그럼 도표를 보시죠!
 


보시는 방법을 예로 들어 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스코어가 예를 들어 89타라고 한다면 평균적으로 GIR(Green In Regulation; 정규 그린온)은 3개(14개중; 파3 4개 제외), 드라이버 페어웨이 적중률은 36%, 퍼팅수는 35개 (대략 1홀에 2펏보다 조금 적네요), 버디는 0.1개, 파는 5.1개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해하기가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89개의 스코어를 가진 어떤 아마추어 골퍼가 만약 80을 깨고 79개를 목표로 한다면 위의 도표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관점의 접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기준으로 어느 부분을 개선하고 노력해야 하는지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GIR : 3 -> 8 (267% 증가)

페어웨이 적중률 : 36% -> 61% (169% 증가)

퍼팅수 : 35 -> 31.7 (9.5% 감소) 

버디수 : 0.1 -> 1.8 (약 2개를 더해야)

파수 : 5.1 -> 8.8 (약 4개를 더해야)


어떻게 보면 숫자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곰곰히 생각해 보면 각 타수가 줄어 가면서 그만큼 골프가 어려워 진다는 느낌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통계는 100명의 아마추어 골퍼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표본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크게 벗어나지도 않을 것입니다. 최근 마인드골프가 치고 있는 성적을 기준으로 보면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 것 같구요. 너무 심각하게 보시지 마시고 참고 하시는 정도로도 좋겠습니다. ^^


P.S.

그리고 혹시 아마추어 골퍼들에 대한 통계를 혹시 아시는 분은 답글/방명록이나 mentor@mindgolf.net 으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카페 : http://cafe.naver.com/mindgolfer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mindgolf
트위터 : http://twitter.com/mindgolfer
유튜브 : http://youtube.com/mindgolfer
팟캐스트 : https://itunes.apple.com/kr/podcast/id481162674
카카오톡 : http://plus.kakao.com/home/@mindgolf (마인드골프, mindgolf)
컬렉션 : http://mindgolfshop.co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mindgolf.kim
작가의 이전글 [골프컬럼] #33. 샷 구질이 얼마나 다양한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