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대신 쓰는 마인딩 업데이트 노트 #1
#마케터가 대신 쓰는 마인딩 업데이트 노트
작지만 빠르게, 빠르지만 임팩트 있게 성장하는 조직을 지향하는 스타트업 마인딩은 매주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문득, 이 변화들을 크루님들이 바로 알고 잘 이용하고 있을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알게 하는' 업데이트 노트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모든 크루님들이 바로 바로 이용하는 그날까지! 마인딩 업노트는 계속됩니다 :)
업데이트 노트 #1
- 첫 미션을 수행해야 다음 미션이 열리는 [도장] 기능이 생기다!
- 이제 바빠서 못한 미션 때문에 울디 말아요...
- 하고 싶을 때, 미션을 추가하고 수행할 수 있어요 :)
11월 22일 저녁, 마인딩 기획팀은 (마케터 채윤이 곁에서 보기에는) 굉장히 행복해보였다. 한 달 전부터 개발팀에게 노래를 부르던 도장 시스템을 드디어 서비스에서 구현했기 때문! 기획팀의 아이디어를 듣고 굉장히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했었기에 나도 덩달아 신이 났다 :)
기존에 챌린지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은 '스케줄링'이었다. 내가 원하는 요일을 선택하고, 매주 선택된 요일에 자동으로 미션이 차례차례 업데이트되는 방식! 내가 원하는 미션을 매번 선택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원하는 미션 2~3개를 내 스케줄에 맞게 설정해두면 나만의 루틴을 만들 수 있다.
마인딩포미의 가장 큰 장점을 "오늘 탭(미션 수행 보드)에 알아서 하고 싶은 미션이 업데이트되는 것"이라 말하는 크루님도 있는 만큼, 좋은 시스템이다 :)
그러나 이 시스템이 치명치명한 불편함을 야기하는 파트가 있었으니… 바로 단계별로 진행되는 챌린지 미션. 단계별 챌린지는 미션 특성상 스텝1부터 스텝9까지 순서대로 진행된다. 대표적인 챌린지인 <비기너 챌린지>는 '매일'을 권장하기 때문에 주6일 스케줄링을 해야 하는데, 만약 스케줄링한 날에 미션을 수행하지 않으면 초등학교 때 밀린 일기를 쓰듯- 뒤로 돌아가 모든 미션을 수행하고 와야 하는 안타까운 현상이 벌어졌다 ㅠ_ㅠ
그런 와중에 팀원 사이에서 <비기너 챌린지>에 도전하다 중도 탈락하는 자(라 쓰고 채윤이라 읽는다)가 생기기 시작했다.
"저 비기너 챌린지 Intro에서 자꾸 실패해요 ㅠ_ㅠ 오전에 미션 추가하고 오늘 바빠서 못하면 어제 날짜로 미션이 이동해있는데, 오늘 두 개나 할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게 되네요."
최근 모든 팀원이 투입되어 진행하고 있는 전화 인터뷰에서도 비슷한 피드백이 주기적으로 들려왔다.
"바빠서 한 번 놓치니까 계속 안 하게 돼요. 서비스 자체는 참 좋은데...ㅠㅠ"
"매일 꼬박꼬박 하지는 못했지만, 돌아가서 미션을 다 수행했는데 밀린 숙제를 마친 기분이라 '성취감'이 덜 들어요. 분명 저는 나 자신을 위해 굉장한 노력을 한 건데 말예요. 미션 자체는 좋은데 아쉽네요."
이야기의 말미에 꼭 등장하는 "서비스는 좋은데, 제가 잘 안 쓰게 돼요"라는 말이 우리 팀을 모두 가슴 아프게 했달까 ㅠ_ㅠ... 아무쪼록 <단계별 챌린지>는 <금주의 미션>처럼 매일 반복되는 루틴 미션과는 다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도장형으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로 결정했다.
원하는 단계별 챌린지가 있다면, 이제는 '스케줄링'하지 않고 첫 번째 미션부터 차례로 추가하면 된다. 첫 번째 미션을 클리어하면, 다음 미션이 활성화된다. 게임에서 '한 판씩 클리어'하는 개념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중국집에서 나눠주는 스티커북을 상상해도 좋고...(?)
이제는 미션을 놓쳤을 때, 이전 날짜로 돌아가지 않아도 되고
하루에 하나씩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가 될 때 하나씩 혹은 여러개 빡센 트레이닝을 해도 좋고
예쁜 클리어 도장으로 상세 페이지를 채우는 성취감까지 가-득! 느낄 수 있게 되었다 :)
(게임을 할 때도 퀘스트만 주구장창 깨는 타입이라, 모든 미션을 클리어할 생각에 벌써 설렌다 ㅎㅎ 기획팀 칭찬해!)
1. 원하는 <단계별 챌린지>를 선택해주세요 :)
2. 가장 상단에 있는 미션의 (+) 아이콘을 누릅니다.
3. 미션을 추가하시겠습니까? -> 확인!
4. [오늘] 탭으로 이동하면, 추가된 미션을 확인할 수 있어요.
5. 미션을 수행한 뒤 챌린지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클리어' 도장이 쾅쾅!
6. 다음 미션은 하고 싶을 때 (+) 아이콘으로 추가하면 돼요 :)
종종 미션을 수행했는데도 클리어 도장이 찍히지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오른쪽 상단의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 버튼을 눌러주면 끝! 어때요, 참 쉽죠?
제가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가 좋았던 건, 각자의 속도를 지켜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었어요 :) 갑작스럽게 내 일상이 너무 바빠졌거나- 미션을 수행하는 한 번 한 번이 어렵고 버거울 때는 '매일' 하는 게 쉽지 않잖아요. 어떨 때는 일주일에 세 번만 마인딩을 할 수도 있죠.
그럴 때 '아, 또 마인딩을 못했네', '나는 왜 매번 미루는 걸까?'라고 자책하기 쉬운데, 이번 업데이트로 그런 자책은 줄이고 성취감과 뿌듯함을 키워줬다는 게 저는 정말 정말 좋았어요. 마인딩이 크루님들께 그런 가치를 많이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더더욱이요 :)
건강한 자존감을 지켜가는 방법 중 하나는 무조건 내가 못한다,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내 상황을 이해하고 내게 맞는 행동들을 해나가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크루님들도 마인딩의 속도를 무작정 따라오는 게 아니라, 나만의 속도감을 생각하며 마인딩을 지혜롭게 이용하시기를 바라요. 그럴 수 있도록 마인딩은 당연히 노력할 거고요!
그럼 저는 다음 업데이트 노트로 또 찾아오도록 할게요 :)
오늘도 건강한 자존감으로 나답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라요. 안녕!
건강한 자존감을 만들고 유지하는 마음습관 앱, 마인딩을 시작해보고 싶다면?
- iOS 앱 다운 받기 ▶ 앱스토어
- 안드로이드 앱 다운 받기 ▶ 구글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