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NAG Jan 06. 2021

2. 시장 반찬은 다 똑같아

외집단 동질성 효과(Outgroup homogeneity effect)


지난번에 이어서 집단 관련 이론으로 찾아왔습니다.

내집단 관련 이론을 알아봤으면, 외집단 관련 이론도 알아보는 게 인지상정이죠.

그래서 이번 주제는

외집단 동질성 효과(outgroup homogeneity effect)입니다.


외집단 동질성 효과는 사람들이 외집단의 구성원들의 다양성을

내집단 구성원들의 다양성보다 낮다고 생각하는 일종의 편향적인 사고입니다.

내집단의 구성원들은 외모, 성격, 태도 등등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것이지만,

외집단의 구성원들은 위의 개인적인 특성들이 비교적 비슷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외집단 동질성 효과는 사람들로 하여금 외집단의 고정관념을 형성하게끔 만들죠.

어떻게 보면 우리가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갖게 되는 한 가지 인지적 토대라고 볼 수 있겠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1. 국뽕은 왜 차오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