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정철 Mar 03. 2019

기억에 오래 남는 독서! 효과를 만드는 독서!

<메모 독서법> 프롤로그

“독서 노트는 책을 읽으면서 쓰나요? 책을 읽고 나서 쓰나요?”

“독서 노트를 쓸 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제가 잘하고 있는 건가요?”

“시, 소설과 같은 문학 책도 메모 독서를 할 수 있나요?”


2015년에 저의 첫 번째 책 《메모 습관의 힘》을 출간한 후 많은 분들이 제게 이런 질문을 하십니다. 《메모 습관의 힘》에서 독자들이 가장 좋아하고 실천하고 싶어 한 내용이 ‘메모 독서’였는데, 전체 10개 장 중 한 장 분량으로밖에 다루지 않았기 때문이죠.


메모 독서를 실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독자들이 메신저와 이메일을 통해 질문을 해주셨고, 저는 매번 성심성의껏 답변을 해드렸습니다. 반복적으로 받은 질문은 답변을 정리해 제 블로그 ‘마인드와칭’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제게 직접 연락할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블로그를 찾아볼 생각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분들을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강연이나 독서 모임에 가면 독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중 몇몇 분이 제게 이런 이야기를 해주시더군요.


“《메모 습관의 힘》에 디지털 메모, 메모 독서, 글쓰기, 소셜미디어 메모 등 상당히 많은 내용을 압축해 설명해놓으셨는데, 각각의 내용을 정리해서 한 권씩 출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기분 좋게 듣고 넘겼는데, 다른 분들에게 여러 차례 같은 말을 듣고 나니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메모 독서법에 대해 자세히 다룬 책을 써보면 어떨까?’


그런 책이 완성된다면 메모 독서법을 물어보는 분들에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눈으로 하던 독서에서 쓰는 독서로


메모 독서는 효과를 만드는 독서법입니다. 기억에 남지 않는 독서, 삶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독서에 실망한 독자들을 돕기 위한 독서법이죠.


저는 독서를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재미를 위해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책에서 지식을 얻고 성장하고 싶은 바람이 있었죠. 독서를 통해 제 삶이 달라지길 원했습니다.


저는 아무리 바빠도 시간을 내어 책을 읽었습니다. 읽는 그 순간에는 지식이 늘어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죠. 그런데 며칠만 지나도 책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았습니다. 읽은 책의 권수는 늘어나도 머릿속에 남아 있는 것은 별로 없었어요. 아무리 책을 읽어도 삶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효과 없는 독서로 고민하고 있던 저를 구제해준 것이 바로 ‘메모 독서법’이었습니다. 눈으로만 하던 독서에서 메모 독서로 방법을 바꾸자 저의 독서 생활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 메모하며 책을 읽으니 책의 내용이 ‘기억’에 더 오래 남았다.
- 책에 메모하고 독서 노트를 쓰며 ‘생각’하는 독서로 바뀌었다.
- 메모 독서로 수집된 생각을 연결하며 글을 쓰는 사람이 되었다.
- 책에서 배운 것을 글로 쓰며 실천하는 경우가 늘었다.
- 책을 읽고 실천하면서 삶에 조금씩 변화가 생겼다.


메모 독서는 책을 좀 더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책의 내용을 활용해 창작물을 만들 수 있는 힘을 키워줍니다. 글이라고는 거의 써본 적 없던 제가 블로그에 글을 올려 300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책까지 출간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메모 독서 때문입니다.




7년간의 메모 독서 결과를 담다


이 책은 제가 그랬듯 기억에 남지 않는 독서로 한 번쯤 고민했던 분들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7년 동안 메모 독서를 하며 직접 실행해보고 효과를 본 방법을 담았습니다. 


메모 독서가 저 같은 사람만 할 수 있는 것이면 안 되겠죠. 독서 모임 회원들과 함께 여러 차례 메모 독서를 실천해보았습니다. 개인의 노력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었지만 참여하신 분들 모두 메모 독서를 통해 읽기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고, 독서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 독서,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 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되었고, 더 많이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 책과 대화하는 느낌이 들었던 것이 가장 좋았고, 책을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뭔지 알게 되어 기쁘다.
- 감동받은 문장을 적으니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
- 좋은 문장을 쓰며 다시 한 번 음미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책을 집어든 여러분은 책을 더 잘 읽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메모 독서를 하는 데에는 분명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순간이 아닌 오래 지속될 성과를 얻는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메모 독서에 투자하는 시간은 여러분의 독서 생활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메모 독서는 책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니까요.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어도 책 읽는 것에 의의를 두고 계속해서 같은 방법으로 독서를 할 것인가.
한 권을 읽어도 기억에 오래 남고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를 할 것인가.


기억에 오래 남는 독서! 효과를 만드는 독서! 삶을 성장시키는 독서!
독서의 신대륙으로 가는 여행을 떠나봅시다. 메모 독서법이 돕겠습니다.





메모 독서 습관 만들기, 혼자서 힘드시다면? 


읽는 순간 사라지고, 써먹지 못하는 독서는 이제 그만! 인생을 바꾸는 메모 독서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메모 독서 30일 챌린지에 참여해 보세요.


책을 읽고 독서 노트에 필사한 부분을 사진 찍어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 매일 1회 올립니다. 

분량은 자유입니다. 한 문장만 써도 됩니다.



읽은 책이 기억이 너무 잘 나요! 이제야 제대로 읽은 느낌입니다.
메모 독서 30일 챌린지 참가자 김지선 님


▶︎ (참고) 신청 링크 http://j.mp/메모독서30일챌린지-7기-신청


메모 독서 30일 챌린지 과정 신청 공지는 아래 페이지들에 올라갑니다.

- 성장팡 독서모임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bookclub.growthplate/

- 메모 독서법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memoreading/

- 성장판 독서모임 홈페이지 http://www.growthplate.co.kr

- 신정철 작가 소개 홈페이지 http://shinjc.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