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노트로 쓰기 좋은 노트를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습니다.
독서 노트를 쓰기 위해 특별한 노트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어떤 노트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노트를 구입할 때 종이 크기와 재질에는 신경을 써주세요.독서 노트를 처음 쓰는 분들에게는 A5 사이즈 노트를 추천합니다. A5 사이즈는 일반적인 책의 폭과 비슷해서 책에 인쇄되어 있는 문단 모양 그대로 필사를 할 수 있습니다. 노트 크기가 A5보다 작으면 책 속 한 줄을 노트에 여러 줄로 적어야 해서 원본 책의 문단과 형태가 달라지고, 노트 한 쪽에 적을 수 있는 양이 작아 불편합니다. A4 사이즈 이상의 노트는 메모하는 분량이 많거나 여백을 충분히 주면서 메모하고 싶은 분들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노트의 종이 재질은 필기감과 뒷장 비침에 영향을 줍니다. 매장의 샘플 제품에 여러분이 주로 쓰는 필기구로 시필을 해보고 필기감을 확인한 다음에 구입하세요. 매끄러운 종이에 부드럽게 써지는 필기감을 좋아하는 분도 있고, 거친 종이에 만년필이 사각거리면서 써지는 필기감을 좋아하는 분도 있으니까요. 종이 두께도 중요합니다. 종이가 너무 얇은 경우 앞장에 쓴 글씨가 뒷장에 심하게 비칠 수 있어요. 만년필로 필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뒷장 비침의 정도를 반드시 체크해보고 노트를 구입하세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독서 노트로는 여러분의 마음에 드는 어떤 노트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래도 어떤 노트를 사야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지금까지 제가 써본 제품 몇 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한 노트입니다.
복면사과까르네를 좋아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 Minimalism을 노트에 실현한 제품이라고 할까요.
• 만년필로 써도 뒷장에 비치지 않고, 필기감이 우수한 종이 재질
• 얇아서 휴대하기 좋다. 한 권씩 채워가는 즐거움이 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표지를 쓰는 사람이 자유롭게 꾸미는 재미가 있습니다.
구입 방법
복면사과까르네는 텐바이텐 쇼핑몰과 교보문고 핫트랙스 온라인샵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 노트로는 타블렛 사이즈를 쓰시는게 좋아요. 저는 텐바이텐을 애용합니다.
저는 복면사과까르네와 신사의 노트를 번갈아가며 사용해요. 지금도 쓰고 있어요.
2012년 제21회 일본 문구대상 기능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노트예요. 이 노트의 가장 큰 특징은 비단같이 부드러운 종이 감촉이예요.
A. Silky 865 Premium이라는 오리지널 필기용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종이 표면을 만져보면 정말 실크처럼 부드럽고 매끄러운 감촉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는 이 느낌을 보여드릴 수 없는 것이 안타깝네요 ^^;
만년필이나 볼펜 어떤 펜으로 쓰던지 부드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종이가 너무 매끄러워서 펜이 미끄러질 정도예요. 복면사과까르네와 같이 다소 거친 필기감에 익숙해져 있는 분들은 이 노트를 처음 쓰면 글씨체가 잘 안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드커버로 된 제품도 있는데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높아요. 그래서 저는 하드커버 제품을 쓰지 않고 일반 제품을 별도의 노트 커버에 끼워서 쓰고 있어요.
자세한 리뷰는 아래글 참고.
일본 문구대상 그랑프리를 수상한 노트 APICA PREMIUM C.D. NOTEBOOK 리뷰
구입 방법
<메모 습관의 힘>을 쓸 때까지만해도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수입하는 곳도 없었는데, 제가 책에서 소개하고나서 많이 알려지고 지금은 국내에도 수입해서 파는 곳도 많아졌어요. 교보문고 핫트랙스 매장에서도 팔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서 파는 가격은 일본에서 사는 것보다는 비싸요. 아마존 일본 사이트에서는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 603엔(한화로 6천3백원 정도)인데 국내 판매처에서는 9500원에서 만2천원 정도로 팔고 있네요.
국내구입 방법 : 네이버 쇼핑에서 ‘아피카 프리미엄 노트’로 검색해 보세요.
저는 이 노트를 많이 쓰기 때문에 더 싸게 살 수 있는 아마존 일본 사이트에서 직구를 해서 쓰고 있어요.
무인양품에서 파는 문구들이 가격도 적당하고 품질이 좋은게 많은데요. 노트도 괜찮은 제품들을 팔고 있어요. 무인양품 노트 중에 아래 제품들은 독서 노트로 쓰기도 좋아요.
유선, 무지(줄 없는 거) 종류별로 나와 있어요.
저는 처음 독서 노트를 쓸 때에는 두께가 얇은 노트를 쓰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한 권을 금방 다 채우는 성취감을 빨리 느낄 수 있거든요 ^^
구입 방법
문구 코너가 있는 국내 무인양품 매장 아무 곳이나 가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코쿠요 캠퍼스 노트 인기가 엄청나죠. 종이질이 좋고 기능성도 뛰어난데다 가격도 착하거든요.
이 제품은 가로줄 중간중간에 점(Dot)가 일정간격으로 들어가서 그래프나 도표를 그릴 때 편리해요.
구입 방법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을 해보니 코쿠요 캠퍼스 노트가 나오긴 하는데, 제가 위에 올린 파란색 표지의 제품은 없네요. 이 제품은 일본에서 직구를 해야 합니다.
이상 독서 노트로 쓰기 좋은 노트 제품 4가지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제가 위에서 추천한 제품들은 직접 써 본 것들 중에서 추천할만한 제품을 고른 것일뿐, 모든 노트 제품 중에서 최고를 골라 추천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여러분들이 쓴 제품들 중에서 좋은 노트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저도 따라 사서 써보겠습니다.
* 이 글은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https://mindwatching.kr/entry/notebook-for-bookjournal
#문구추천 #문구덕후 #메모독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