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웨이 Jan 26. 2023

당신이 아무것도 하기 싫은 이유? 무기력증 극복방법

인생 노잼시기를 겪고 있는 당신에게


나 요즘 인생 노잼시기 인가 봐..


코로나 장기화로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활기를 잃어가며 한때 [인생 노잼시기]라는 말이 자주 들려오곤 했습니다. 인생 노잼시기의 특징은 인터넷상에서 7가지로 요약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 뭘 해도 재미없고 딱히 흥미도 안 생긴다. 두 번째, 지금 하는 일에 현자 타임이 온다. 세 번째, 앞으로 뭐 해야 할지 걱정된다. 네 번째, 시답잖은 일로 '새벽감성 + 우울증'이 심하다. 다섯 번째, 인간관계까지 현자타임 오면 다 때려치우고 집에만 있게 된다. 여섯 번째, 나가기도 귀찮다. 일곱 번째, 지금 이걸 읽고 있는 게 내 얘기 같다. 여러분도 이런 마음을 가지고 계시나요? 그럼 오늘은 당신이 아무것도 하기 싫은 이유, 무기력증에 대한 내용을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과 함께 오는 무기력증


보통 무기력증은 번아웃 증후군과 함께 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금까지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왔지?', '나는 어떤 사람이지?'라는 생각과 함께 나의 정체성, 내가 걸어온 길, 나의 삶이 혼란스럽고 마음 한구석이 텅 빈 느낌이 들며 무기력이 찾아옵니다. 제가 무기력과 친한 몇 가지 단어를 말씀드릴 텐데요. 다음 중 나의 상태와 비슷한 것이 있는지 체크해 볼까요? 체크한 개수가 많을수록 무기력에 빠져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랍니다.

*흥미와 관련된
노잼 (재미없다) / 흥미를 잃어버렸다 / 설렘을 느낀 지 오래됐다 / 새로운 걸 해보고 싶다
*반복과 관련된
매일 똑같은 일 / 매너리즘 / 틀에 박힌 일과 / 쳇바퀴 도는 인생 / 반복되는 일상 / 회사-집-회사-집 / 지겹다 / 지루하다
*의미와 관련된
일태기 (일+권태기) / 의미 없다 / 공허하다 / 무료하다

내가 체크한 단어들만 한번 읽어볼까요? 내용을 보고서 내가 지금 무기력한 상태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무기력하다 or 무기력하지 않다' 이렇게 이분법으로 나누어서 생각하기보다는 아래에 0~10점으로 내 무기력증을 표현해 보세요. 




지금 무기력하다면? 당장 움직이기


무기력에 해당하는 것 같다면 지금 당장 움직여볼까요? 움직여 보라는 말을 들으니 무언가 엄청난 걸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작은 움직임을 함께 해봐요. 지금 바로 움직인다고 해서 무기력에서 한순간에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로 바뀔 수는 없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움직이다 보면 어느 순간 에너지가 차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지금부터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서 내가 시도하고 싶은 움직임을 적어보아요.

<작은 움직임 리스트> 

1. 물티슈로 책상 닦이
2. 침대에 있는 이불 정리하기
3. 택배 박스 뜯기
4. 첫 번째 서랍 정리하기
5. 색깔 있는 옷 빨래하기
6. 바깥 구경하기 위해 창문으로 가기
7. 설거지하기

만약 리스트에 내가 하고 싶은 게 없다면 다른 움직임을 시도해 봐도 좋아요. 다만, 아주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작은 것을 시도해 주세요. 그리고 결과가 빠르고 확실하게 나오는 것을 골라주세요. 마지막으로 지금 이 순간 바로 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해요.




지금 무기력하다면? 앞으로 나아갈 길 생각하기


번아웃은 쉬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게 도움이 되지만 무기력은 에너지를 쓸 방향을 잃은 상태이기 때문에 내 삶의 가치를 찾고 전념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내 인생에서 현재 의미 없는 일은 과감히 포기하고 의미 있는 일에 집중을 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3가지 질문을 말씀해 드릴 건데, 이 질문에 답하면서 나의 잃어버린 가치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드립니다.

1.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려 보고, 그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 3가지를 적어보세요.
2. 내가 생각하기에 의미 있는 행동이란 무엇인가요? 3가지를 떠올려 적어보세요.
3.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말을 들었을 때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이 드나요?

내가 적은 3가지 답변을 찬찬히 읽어보면서, 반복되거나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들을 찾아보세요. 그 단어 중 나에게 아주 중요한 핵심가치를 찾을 수 있답니다. (반복되는 단어가 없다면, 답변에 적었던 단어들에 순위를 매기면서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골라보는 것도 좋아요.) 나의 핵심가치 3가지를 집에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무기력해질 때마다 꺼내보면서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마음여행키트 번아웃 편으로 무기력증 함께 극복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일은 포기 못해.." 나만의 균형점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