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적인 전자음악을 위한 스튜디오 라이브 "Noisoom"
크리티컬 리스닝 커뮤니티에서 제작하는 전자음악 전문 공연 노이즘 (Noisoom) 2024년 6월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아티스트 'Norma et regula'님의 인터뷰입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운드 아티스트이자 DJ로 활동하고 있는 Norma et regula, 조정민입니다.
상당히 복잡해보이면서도 멋있는 활동명입니다. 어떤 의미가 있나요?
음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무렵에 음계에서 벗어나 비배음을 주로 활용하는 노이즈 뮤직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 때문에 동기들 사이에서 그냥 별명처럼 노이즈 마스터, 노마로 불리곤 했습니다. 이름의 뒷부분을 설명하려면 다시 전체를 봐야 하는데요, Norma et Regula 자체가 별자리 이름이에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별자리라고 하더라고요. 한국에서 보기 힘든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되어보자는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음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어려서부터 취미활동의 일환으로 악기는 이것저것 배웠습니다. 오케스트라, 뮤지컬팀, 밴드부 활동을 하며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해왔던 것 같아요. 그러던 중 학교에서 우연한 계기로 선생님께 자작곡을 들려드릴 일이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정말 좋아하시면서 친구들을 몇 명 모아서 작은 곡 발표회를 열어주셨어요. 이 때의 행복감을 계기로 음악을 계속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전자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있으신지요?
처음엔 컴퓨터 하나로 모든 세션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DAW를 다루기 시작했어요. 사실 저도 처음에 전자음악은 거부감이랄까 도무지 음악같지 않다는 편견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사카모토 류이치나 알바노토의 작품을 보고 나서 조금씩 생각이 바뀌게된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음악 스타일을 소개해주세요.
아직 제 정체성을 찾아가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작업 자체는 가리지 않고 하고있는 중이에요. 디제잉을 하는 현장에서는 하우스, 아프로비츠, 개러지를 주로 다루고 발매를 앞둔 곡은 테크노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슈게이징과 IDM에도 관심을 가지고 작업하고 있어요.
지금보니 음악 스타일보다는 활동 스타일을 여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자음악 아티스트가 관객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형태가 디제잉이라는 생각에 처음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관객과 호흡하면서 소통하는 것이 굉장한 에너지로 다가오더라고요. 저는 활동 영역을 계속해서 키워나가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다른 예술 분야에도 관심이 많아서 패션이나 영상, 미디어 아트 등에서 전자음악의 세계를 확장시키고자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요즘 즐겨듣는 아티스트를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테크노에서 추천하고 싶은 아티스트는 ØRGIE 입니다. 소리의 움직임과 텍스쳐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가장 많이 반복해서 들은 앨범은 기리보이의 ‘GRB01’ 입니다. 대중적 입지가 있는 아티스트가 전자음악 앨범을 발표한다는 것이 굉장히 반가웠던 것 같아요.
공연의 키워드인 ‘노마디즘’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 부탁드립니다.
노마디즘은 특정한 방식이나 삶의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것을 뜻하더라고요. 현재의 제 모습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모습의 나를 발견하는 중인 것 같아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소개해주세요.
올 하반기에 예정된 작업으로는 개인 전시 개최, 싱글 앨범 발매, 독립영화 음악제작, 무용 공연 사운드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 이루고 싶은 단기목표는 패션쇼 음악 작업입니다. 패션쇼는 개성이 강한 음악이 대중적으로 접근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패션쇼를 자주 보는 편인데 제가 지향하는 실험적인 사운드들이 많이 사용되더라고요. 또한 디제이의 형태를 벗어난 전자음악 라이브 공연의 대중화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라이브셋의 매력과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공연의 묘미를 전하는데에 힘쓰고 싶어요. 장기적으로는 좋아하는 것도 많고 이루고 싶은 것도 많기에 가능한 오래, 건강하게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티스트 Norma et regula의 Noisoom 공연 보러가기 :
https://youtu.be/7ftWsbtimSA?si=eQxqyzH4jDN_MjEm
::
크리티컬 리스닝 커뮤니티 Critical Listening Community
https://www.instagram.com/clc_noisoom/
강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