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Noisoom 공연 리뷰
크리티컬 리스닝 커뮤니티에서 제작하는 전자음악 전문 공연 노이즘 (Noisoom) 2025년 1월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아티스트 'P.O.V.'님의 공연 리뷰입니다.
올해 1월 공연에 함께 한 아티스트 ‘‘P.O.V.’는 일본 도쿄를 중심으로 2015년부터 모듈러 신디사이저를 활용한 실험적인 노이즈 퍼포먼스의 솔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는 전자음악가입니다.
이번 Noisoom 공연에서 그는 Harsh Noise와 Dark Ambient 사운드를 중심으로 한 노이즈 즉흥 연주를 보여주었습니다. 공연을 마치고 이어진 아티스트 토크에서의 설명에 의하면 보통은 좀 더 시끄럽고 번잡한 분위기의 클럽과 같은 공간에서 연주하기 때문에 노이즈의 단계를 계속해서 쌓아나가면서 폭발시키는 연주를 해 온 반면 노이즘의 경우 보다 집중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므로 30여분의 연주 시간동안 관객의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마치 파도가 치는 것 같은 음악적 맥락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했다고 소개합니다. ‘노이즈’라고 하면 말 그대로 소음 혹은 시끄러운 소리를 뜻하는 말이지만, P.O.V.는 이 역시 음악적인 맥락을 가지고 얼마든지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아티스트 중 한 사람입니다.
Q. 올해 Noisoom이 제시하는 키워드는 ‘비스포크’입니다. 이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역시나 나 자신의 연주는 오로지 그 순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는 점에서 비스포크를 연결시켜 볼 수 있겠습니다. 음악은 시간의 예술이고 특히나 즉흥 연주는 바로 그 순간을 위해 존재합니다. 되돌아 보았을 때 나에게 어째서 이런 연주가 나타났는가를 고민해 볼 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그 연주는 바로 그 순간에 맞추어진 것 이기 때문에 미래의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있기도 합니다. 물론 다음 연주에서 또 저는 완전히 맞춤형 즉흥 연주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티스트 P.O.V.의 Noisoom 공연 보러가기 :
https://youtu.be/5U-e59V9qrc?si=mH4KLxRzdp_IleD1
::
크리티컬 리스닝 커뮤니티 Critical Listening Community
https://www.instagram.com/clc_noisoom/
강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