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문항 완벽 공략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지원 동기는 가장 중요한 문항입니다. 기업에 대한 관심 정도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이유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소개팅 나갔을 때 주로 어떤 부분에서 호감을 느끼시나요? 외모, 성격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겁니다. 외모의 경우 자기소개서에서 어필을 할 수 없기에 성격, 성향에 집중해야 합니다. 상상해봅시다. 소개팅에 나온 상대방의 외모는 준수합니다. 아직까지는 아무런 감정이 없습니다. 근데 그 또는 그녀가 여러분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아까 보니까 찬 음료 안 좋아하는 거 같던데 뜨거운 물 한 잔 떠다 드릴까요?" 말에서 배려심이 느껴집니다.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관찰하여 적합한 행동을 하는 상대방을 보며 자연스레 호감이 올라갑니다. 보통 이런 걸 '매너'라고 합니다. 매너가 매력을 만듭니다.
지원 동기는 기업에 대한 '매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인사 담당자라고 생각해 봅시다. 하루에도 수 백 개의 자소서를 읽습니다. 그러다 보면 대부분 유사한 내용이 많습니다. '사촌 형이 해당 기업에 다녀 관심이 많다'부터 '어린 시절부터 ㅇㅇ기업 입사를 꿈꿔왔다' 등 추상적인 내용이 많습니다.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는 힘 빠지는 일입니다. "아.. 요즘 왜 이렇게 사람이 없지.."라고 한탄하는 그들의 모습이 이런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누가 봐도 다른 자소서 쓰다가 기업 명만 바꾼 건데 그런 사람을 서류 합격시켜줄 수가 없기에 한숨만 쉽니다. 그중에 빛나는 진주 같은 자소서가 있습니다. 기업을 철저히 분석한 후 발전 방향에 대한 비전 및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인사 담당자는 이런 자소서를 원합니다.
지원자는 입사 후 배우겠다는 학생의 마인드가 아닌 전문가로서 기업을 컨설팅해 준다는 태도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전문성 있는 지원 동기 작성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적합성, 시의성, 트렌드 이 세 가지 요건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첫째, 기업 적합성입니다. 자신이 기업에 적합함을 어필하려면 기업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외부 인력이 내부 인력과 유사할 정도로 정보를 얻으려면 '키워드 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이란 기업명을 기준으로 키워드를 검색하여 경쟁사 분석 및 숨은 기회를 발견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키워드 분석을 하기 위한 툴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 분석 툴
구체적인 분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자료는 삼성과 LG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비교 자료를 살펴보면 삼성이 LG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삼성에 지원할 땐 독보적인 시장 위치 확정 전략을 사용하고, LG에 지원 시에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방법에 대해 작성을 한다면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분석 툴은 '블랙 키위라는 키워드 툴입니다. 블랙 키위는 관련 검색어 자료를 활용하여 숨은 기회 발견에 좋습니다. 또한, 검색량 데이터를 제공하여 어느 시기에 검색이 많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첨부한 이미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인터넷 뉴스
또 다른 방법은 인터넷 뉴스를 활용하는 겁니다. 인터넷 뉴스는 주변에서 쉽게 발견해서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홍보팀을 거쳐 보도된 자료인 만큼 공신력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뉴스 검색은 두 개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구글만으로도 90% 이상의 유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시의성입니다. 시의성이란 말 그대로 최신 정보를 뜻합니다. 검색을 하면 보통 최근 올린 기사부터 나옵니다. 일자를 확인하고, 여러 언론에서 중복적으로 보도한 내용을 찾습니다. 그 후 그 내용을 지원 동기 부분에 녹여낼 수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보통 자신의 직무와 연관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인공지능 사업을 하고 있는 걸 확인했는데 내 전공이 인공 지능이다. 그래서 해당 부분에 기여할 수 있다.'와 같이 작성한다면 시의성과 정보 모두 충족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SNS
마지막으로 살펴보셔야 할 자료는 SNS입니다. 기업 대부분이 자신만의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NS 채널 구독자 수와 상관없이 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자료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홍보나 마케팅 직무의 경우 자신이 그 채널을 어떻게 확정시킬 수 있을지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80%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보통 기업 채널은 대기업이 아닌 이상 비용 문제로 내부 인력이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가 아니기에 퀄리티가 낮은 경우를 종종 발견했습니다.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함께 기업 홍보물을 하나 임시로 만든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면접은 꼭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겁니다.
지금까지 지원 동기 작성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장담컨대 이 정도 정보는 어디서도 얻지 못하실 겁니다. 제가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셔서 모든 분들이 원하시는 결과 얻으셨으면 합니다. 노력보다는 방향이 중요한 걸 항상 기억하고 취업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안에 내재된 진주를 보여주는 건 결국 자신의 역량 임을 기억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