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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은세상 Feb 18. 2017

동영상시대 돈버는 법 알려드려요?

'미디어커머스로 돈 버는 법' 세미나 후기 PART1

#딜레마

   새로운 시장정보, 경쟁자의 성장사례를 배우기 위해 세미나에 참석한다. 시장이 커질때 해당 분야의 관심은 커져가고 그 가운데 작은 성공사례들이 등장한다.

   

   컨퍼런스에서 통해 배운 정보를 재직중인 사업장에 적용할 때 난감함을 겪는 경우를 많이 봤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성장하는 회사의 노하우는 그 회사이기에 가능한 시나리오가 많다.

   

    내가 진출하려는 시장에 대한 이해와 재직하고 있는 회사의 역량, 그리고 적절한 타이밍.


    이 3가지가 잘 맞아야 실패할 확률을 줄 일 수 있다.

  

   #미디어커머스를 주목하세요!

   2016년 미디어 관련 화두 중 MCN과 OTT가 주목을 받았다면 2016년도 후반부터 미디어커머스 (혹은 비디

   오커머스)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크리에이터 성장이후 등장한 멀티채널네트워크(MCN) 그리고 오리지널콘텐츠 열풍.

   다수의 컨퍼런스에서 시장동향과 자사 홍보했던 MCN사업자들이 주춤하고 있는 상황.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속에 적용되고 있는 미디어와 커머스의 결합.


    앞으로 우리회사가 미디어 영역에서 성장할 수 있는 힌트를 이 컨퍼런스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인사이트

   컨퍼런스 발표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인 대목.

   중국의 라이브동영상 방송앱의 시연을 통해 그들이 돈을 버는 방법을 보여줬다. (펑타이코리아 세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시나리오를 보라!

   '이성을 바라보는 경험'에서 연계되는 '행동' 에서 돈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사업자는 사용자의 보고 싶은 사람을 찾는 과정에서 1번, 마음에 드는 방송을 찾아 진행자와 유대감을 형성

    하는 과정에서 1번 등장하면 될뿐.

https://www.youtube.com/watch?v=UdkpJKCOz-M


#세션1. 히트콘텐츠의 공식과 떠오르는 미디어 커머스 시장 ( SMCTV 이은영부사장)

 

    1. 미디어커머스의 정의 : 콘텐츠 + 전자상거래

    2. 2016년 미디어커머스 사례

         1) 타겟 :  피부에 관심많은 남성대상 (그루밍족)

         2) 플랫폼 : 페이스북

         3) 주요업체

             - 블랭크TV (제품 : 블랙몬스터 - 출시 이후 2개월만에 매출 14억)

             - 메이크어스 (제품 : 젠틀피버)

             - 에이프릴스킨 (제품 : 매직젠틀)

         4) 해당업체 수익화방법

              OEM : 다운펌 제품류

              브랜딩 R/S : 다이어트제품

              기획 R/S : 치아미백프로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 R/S, 프로모션

              위탁 : OO몰

              구매전환 : 광고대행

             



#세션2. 왕홍의 지형이 변하고 있다. (One Asia 유재석 Senior Director)

  

왕홍이란? 생방송왕홍, 이커머스 왕홍, 콘텐츠형 왕홍으로 구성

각기 다른 영역으로 구분되었던 장벽들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중

왕홍생태계 : 동영상채널, 광고주, 왕홍, SNS, SW개발업체, 제휴기획사 등


국내 광고주는 왕홍을 너무 단선적으로 접근 (그 친구들 팔로워 몇 명, 그러면 영향력 크겠구나?)

우리에게 맞는 분야의 왕홍은 누구인가? 그 친구들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들과 소통하는가? 채널은?

입체적인 공부가 필요한 시점.


http://ppss.kr/archives/98885


#세션3.방송사업자와 미디어커머스 (KBS 고찬수 MCN 사업팀장)


KBS의 크리에이터 관련 방송편성 추억 :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지상파 방송은 아직 힘들다.

http://www.mydaily.co.kr/new_yk/html/read.php?newsid=201512161711851112&ext=na


해당 편성 실패 이후 고민은 계속된다.

내부에서의 방향성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오리지널 드라마는 KBS2에서도 방영예정 (제작비 30억원. 회당 2억원 수준)

http://entertain.naver.com/read?oid=438&aid=0000013209

반응 정말 없다...


2016년 KBS에서 방영하여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태양의 후예 제작 투자 구조 (사전 설계)

변화하는 시장환경. 지상파의 외주사 제작 드라마판권 보유에 대한 지배력 점점 줄어들어.

http://www.etnews.com/20160404000206

오리지널 콘텐츠와 더불어 신규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의 방향

개인적으로는 쉽지 않을듯 싶음. 그들은 콘텐츠 제작, 편성을 하는 미디어이지 모바일과 플랫폼에는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이기 때문에.



요약

1. 우리 회사가 미디어 영역에서 가진 역량은 무엇인가?

블랭크TV : 몬캐스트, 스낵비디오를 주도한 남대광대표 회사.Facebook 페이지 팬 모으는 귀재 , 20대에 소구하는 콘텐츠 노하우 다수 보유. 페이스북 광고 운영도 잘하여 최적화.

메이크어스 : Dingo 라는 브랜드. 잠시 흔들렸지만 정비하여 회복함.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운영 노하우 보유

에이프릴스킨 : 매직스노우쿠션이라는 제품으로 2016년 380억원 매출기록. 2017년 1천억원 매출 목표를 발표할정도로 성장세 높음. 제조관리 및 마케팅, 유통 노하우 강점


2. 왕홍은 기술을 이용하지만,소통을 통해 팬덤을 만든다.

왕홍을 중심으로 생태계가 조성되어 움직임

플랫폼사업자 (동영상, 커머스) - 광고주 (에이전시) - S/W 개발업체


3. 지상파사업자의 새로운 시도

음..쉽지않다. 호재보다는 악재가 많다. SBS의 오아시스tv도 그 맥락에서 기존 라이브러리의 가치를 높이는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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