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경영 회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19년, 한 해동안 배운 11가지


1. 실패한 순간에도 정신 차리고 최선을 다하다 보면 기회가 온다.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잡기 위해선 지금 갖고 있는 능력과 자본 안에서 무엇이든 계속하고 있어야 한다.

2. 더욱 솔직해야 한다. 투명한 것은 강력한 힘이자 무기가 된다. 화려함을 위한 보탬과 과장은 거짓이기에 독이 돼 돌아온다. 약점을 부정하지 말자.

3. 들은 것을 모두 믿지 말자. 동시에 누군가를 뒤에서 험담하지 말자. 사람의 혀는 가장 발달돼 대부분의 실수는 입에서 시작된다. 귀로 들은 것은 들은 것으로 끝내라. 직접 본 게 아니고 들은 것이라면, 또 직접 본 것이라도 말을 전하는 행동은 스스로에게 좋지 않다.

4. 적은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 인간관계에서 긁어 부스럼 만들지 말자. 언젠가 나에게 받았던 상처로 날 공격하거나 발목 잡을 수 있다. 먼저 용서를 구해라. 진심 어린 사과는 적도 마음을 풀리게 한다.

5. 갑자기 큰 기회가 왔을 땐 의심부터 하자. 모든 건 순리대로 가야 한다. 계약서를 쓰고, 돈이 들어오고 일을 시작하자. 큰 기회는 정직하고 올바르게 오는 게 맞다. 제대로 된 순서를 지키지 못하는 자들이 준 기회는 거짓된 것이 많다.

6. 휴식을 취하는 행동에 죄책감을 갖지 마라. 당당하게 쉴 땐 쉬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시간을 쏟아붓는다고 성공할 수 있다면 모든 고시생은 합격했어야 한다. 최선을 다하되 쉴 땐 쉬어야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

7. 누군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생존해야 한다. 남에게 의지하는 삶은 좋지 않다. 경제적 독립, 협력적 독립은 필요하다. 혼자서 a부터 z까지 해낼 수 있어야만 인생이든 사업이든 이끌어갈 수 있다.

8.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두렵다고 피하기 시작하면 안 된다. 숨기 시작하면 더 큰 문제들이 발생된다. 정신 차리고 현실적으로 바라보며 대처하는 것을 반복하는 게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한다는 의미이다.

9. 진정한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때는 말도 안 되는 이슈에도 흔들리는 생존의 고비를 넘어가야만 할 수 있다.

10. 주변에 누구와 어울리냐가 정말 중요하다. 사치를 많이 하는 자들이 주변에 있으면 무리해서 사치를 하고, 훌륭한 삶을 살고 싶은 자들이 주변에 있으면 자기 계발에 힘쓰게 된다. 주변에 건강한 사람들을 많이 두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1. 그러나 인맥에 힘쓰지 말자. 인맥으로 생각하고 시작한 관계는 막상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람이 진정성 있게 행동하다 보면 건강한 관계가 따라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