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Mar 07. 2019

사회와 영향력

소셜임팩트 측정하기

사회적임팩트 측정을 위해서 다음 단계를 거친다.

https://asan-aer.org/archives/869

위의 방법론을 가지고서 사회적 임팩트를 내기 위한 질문들을 해보자.



오늘은 아래 1,2번을 하려고 해요.

(3,4번은 다음주에)


1. 자기사업 가지고 오기

2. 사업에 대한 정성적 평가하기(퍼실리테이션 기술에 따른 정리-질문내용에 답하면 됨)


3. 서술된 내용에서 SROI와 사회적지표 생각해보기

4. 다음주는 이걸 실제로 지표 찾아서 평가해보기


20190307@등촌 스벅2층 7:00

진행자: 민네이션





1. 자신이 가지고 온 사업을 한 문장으로 설명해 보세요.

포스트잇에 기입하기

 - 미셀푸코의 비판적 담화분석
- 자크라캉의 RSI 구분 사용


2. (전제)주요 사업의 대상자가 누구인가요?

2-1. 1명만 써주세요. (한 그룹)

2-2. 3명만 써주세요. (세 그룹)

2-3. 5명만 써주세요. ( 다섯 그룹)


5p이론 적용


3. (관점) 사업 대상자를 정의해주세요.

사업 대상자는 ~한 사람이다.

사업 대상자는 ~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사업대상자는 ~한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비트겐슈타인 형식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 범주구분


4. (원리)사업대상자에게 사업을 하는 원리는 무엇인가요?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하나요?

주요 사업 대상자에게 식사를 제공한다.

주요 사업 대상자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등등.


최동석 교수_빙산모형


5. 사회적 임팩트 창출하기_주요 사업대상자와 기본 사업대상자를 모두 고려하여 사업을 정의해주세요.

2-1과 2-3이 같은 관점을 정의해볼까요?



next. 다음시간,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와 단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