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Apr 08. 2019

체계와 체제

교육프로그램 개발방법론_Instrutional Systems Design

들어가기, 질문

체제와 체계는 어떻게 다른가?

ISD는 무엇을 다루는가? 교수체제 설계라고 할 때 체제는 무엇을 뜻하는가?

Systemic과 Systems는 어떻게 다른가?


1. 체제의 특징

체제는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연관된 요소(인풋, 아웃풋, 피드백, 프로세스)들이 총체적으로 협동하는 것이다. 체제의 가장 큰 특성은 목적에 도달했는지를 평강한 후,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결과를 피드백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체제의 각 요소는 계속 반복한다.

각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어떠한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난다면 다른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은 체제 전반적으로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체제에 소속된 구성요소들은 공통적인 속성attributes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은 보통 목적이다.


2. 체제의 4요소

기획과 설계 : 체제는 인풋을 필요로 한다. [교사의 시간, 노력, 다양한 교육방법, 교재]

교육훈련 : 체제는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활동]

성과와 결과 : 체제는 아웃풋을 산출한다. [학습효과]

평가와 반응 : 체제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미흡한 부분에 대한 반응]


3. 체계와 체제

체계적 접근Systematic Approach이란 논리적 구조나 절차적 프로세스에 의거한 일의 수행을 말한다.정해진 절차가 아니라 순서에 따라서 상호연관성을 가지는 방식으로 일을 체계적이라고 한다. 여기서 system은 방법론이다.

체제적 접근Systems Approach란 미리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인풋,프로세스)들이 상호 협동하는 총체적인 접근법이다. 다시 말하면 시스템을 만들어가며 순차적이고 상호연관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목적을 중심으로 연결고리가 이어지고 목적이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 진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system은 목적 중에 하나이다.





참고

교수설계를 통해서 도달하게 되는 학습목표는 '자료-정보-지식-지혜'의 어느수준에 있다. 설계하기 나름인데 이것은 요구분석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서 과제분석이 잘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설계가 가능하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참여와 사다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