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Apr 08. 2019

체제와 설계

교수체제설계 단계

교육공학에서는 Systems를 중심으로 인풋과 아웃풋, 프로세스와 피드백이라는 4가지의 요소가 포함된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를 한다. 오늘은 그 시작으로 교수설계의 가장 기초가 되는 ISD의 순서를 볼 것이다. 앞으로 차근차금 교수설계방법론을 공부하면서 실제로 교수설계를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일단은 이론부터 시작하자. 





1. 교수체제, 체제적 접근의 효과

효율성 : 최소한의 노력과 최소한의 시간과 경비

효과성 : 미리 설정된 합습목표를 달성함

매력성 : 학습동기를 최대로 유발시키고자 하는 것


2. 교수체제설계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란 교수를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할 때 따라야 하는 일련의 총체적 절차를 말한다. 그러므로 ISD란 우리가 왜, 무슨 내용을, 어떻게, 무엇을 가지고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게 해 주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ISD에 따라 교육프로그램ㅇ르 개발하게 되면 그 산출물은 효과적이며, 효율적이고 매력적일 확율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3. 교수체제 설계 단계

 1) 요구분석_Needs Analysis : 학습자, 환경적 요구를 분석하여 왜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분석

 2) 직무과제 분석_Job and Task Analysis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를 분석, 교육내용의 목록과(지식, 기술, 태도) 학습목표가 산출된다.

 3) 설계_Design : 직무과제 분석에서 도출된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교수설계한다. 교수설계안(교안)을 만드는 단계. 교수설계안은 설정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전략 및 학습순서, 학습시간, 학습자료 등을 포함한다.

 4) 개발_Development : 설계된 교안에 따라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하게 될 학습매체를 만들거나 선정하게 된다. 학습자들이 가지고 학습할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아웃풋으로는 교재, 보조 학습자료, 평가자료, Job-aids, WBT 등이 있다.

5) 실행_Implementation : 실행 단계에서는 교재를 활용하여 설계된 교안에 따라 학습자들과 교수-학습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6) 평가_Evaluation : 학습자가 설정된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측정한다. 만일,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앞의 단계로 돌아가서 부족한 곳을 보완하여 다시 실시한다.




https://brunch.co.kr/@minnation/1283


매거진의 이전글 체계와 체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