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에서는 Systems를 중심으로 인풋과 아웃풋, 프로세스와 피드백이라는 4가지의 요소가 포함된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를 한다. 오늘은 그 시작으로 교수설계의 가장 기초가 되는 ISD의 순서를 볼 것이다. 앞으로 차근차금 교수설계방법론을 공부하면서 실제로 교수설계를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일단은 이론부터 시작하자.
1. 교수체제, 체제적 접근의 효과
효율성 : 최소한의 노력과 최소한의 시간과 경비
효과성 : 미리 설정된 합습목표를 달성함
매력성 : 학습동기를 최대로 유발시키고자 하는 것
2. 교수체제설계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란 교수를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할 때 따라야 하는 일련의 총체적 절차를 말한다. 그러므로 ISD란 우리가 왜, 무슨 내용을, 어떻게, 무엇을 가지고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게 해 주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ISD에 따라 교육프로그램ㅇ르 개발하게 되면 그 산출물은 효과적이며, 효율적이고 매력적일 확율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3. 교수체제 설계 단계
1) 요구분석_Needs Analysis : 학습자, 환경적 요구를 분석하여 왜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분석
2) 직무과제 분석_Job and Task Analysis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를 분석, 교육내용의 목록과(지식, 기술, 태도) 학습목표가 산출된다.
3) 설계_Design : 직무과제 분석에서 도출된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교수설계한다. 교수설계안(교안)을 만드는 단계. 교수설계안은 설정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전략 및 학습순서, 학습시간, 학습자료 등을 포함한다.
4) 개발_Development : 설계된 교안에 따라 학습자들이 상호작용하게 될 학습매체를 만들거나 선정하게 된다. 학습자들이 가지고 학습할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아웃풋으로는 교재, 보조 학습자료, 평가자료, Job-aids, WBT 등이 있다.
5) 실행_Implementation : 실행 단계에서는 교재를 활용하여 설계된 교안에 따라 학습자들과 교수-학습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6) 평가_Evaluation : 학습자가 설정된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측정한다. 만일,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앞의 단계로 돌아가서 부족한 곳을 보완하여 다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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