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Jun 17. 2020

Self-Value 가치진단

리박스 컨설팅 직급교육

0. 인트로


Self-value란 무엇인가? 

3초간 만들어지는 첫인상 '블링크'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내가 얻고 싶은 것

적용 : self-value라는 개념을 우리 조직에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행복 : 나의 해시태크는 '행복'이다. 10년이라는 시간동안 여전히 나는 행복한가? 이 시간이 끝나고, 통해서 나의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행복'했나? 하고 있나? 원동력이 되는가? 

아이디어 : 일이 많은데, 능력의 문제인지 아니면 일자체가 많은지?고민이 있고 이 시간을 통해서 아이디어와 활력이 되면 좋겠다. 

열정 : 복직 후에 열정적으로 일하고 싶다. 

변화 : 이제 11년차에, 많이 지쳐있기도 하다. 처음에는 행복했는데 지금도 그런가? 나의 마음가짐이 문제인가? 마음가짐의 변화가 필요하다. 

리프레쉬 + 스토리 : 업무시간에 이런 시간이 주어졌다는 것이 신난다. 나의 스토리는 무엇일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다. 만약 내가 책의 저자라면 나는 누구를 만나서 인터뷰를 하고, 어떤 질문을 할까? 이번 강의를 통해서 스토리를 가져가고 싶다. 


도입 코멘트

사람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그릇이 있는데, 그릇을 얼마나 채울 것인가?이지 않을까? 

아침에 양치질을 할 때, 나를 보면서 신경질이 나는가? 아니면 나를 보지 않는가? 스스로 생각하는 '나'에 대해서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오늘은 이러한 고민들을 'self'차원에서 보는 것이다. 

솔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PQJRdvIQOE


자기자신을 보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결정'의 문제이다. 

솔개의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40년의 삶이 새롭게 될려면 부리, 깃털, 발톱을 모두 뽑아버려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발톱이 나온다. 

40년을 위한 130일을 기획해보자. 

남을 기쁘게하는 병은 '셀프디스'인데, 나는 불행해지는 병이다. 

오늘은 '나'를 객관적으로, 주관적으로, 다양하게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마음먹은대로 해내는 공식, 셀프리더십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온전히 받아들이고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셀프리더십'이다. 

스스로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오늘의 컨텐츠

1. 나의 여행_경력개발과 일의 가치

2. 나의 미래를 설계하기

3. 리박스사례를 설명하기




리박스 대표, 깨달음

다양성, 결과중심, 공과사, 영어만이 살길

고객마인드, 대우받고 싶은 만큼 대우하라, 편안한 자리를 박차라

최고가 되야 차별받지 않는다, 듣고 싶은 만큼 대우받는다, 보상중요

권한위임, 자존감, 주님의 임재, 네트워크

해정의 위력, 적이 생겨도 돼, 싫다고 이야기해

리더와 매니져, 울림의 리더십, 보기만해도 눈물

공을 이야기하라, 솔직한 나, 임원 아우라

이연연상, 사내정치, 가난한 자의 마음

Exelence exel all discrimination, 탁월함은 모든 차별을 극복한다. 

나를 불편하게 한 것들, 나를 방해하는 것들이 나를 업그레이드시켰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단어들

회사와 개인 사이에 feel, want, think가 있다. 

ikigai 모델은 다음과 같다. 

만족감은 있으나 헛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기쁘고 충만하지만 물질적으로 부족할 수 있다. 

평안하고 풍요로우나 허무할 수 있다. 

열정과 성취감은 있으나 미래의 불확실성이 있다. 

self-value는 value-proposition이다. 




타이거우즈의 사례

쿠퍼라이트는 Apprieciate inquiry라는 방법을 쓴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방법, 가장 즐거웠던 순간을 찾아내는 것이다. 

스티브우즈는 타이거우즈의 캐디인데 우즈는 캐디를 통해서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본다. 




회복탄력성

적절한 수면시간을 통해서 생체에너지를 끌어 올릴 수 있다. 

Exhaustion funnel은 결국 잠의 부족에서 소진증후군에 걸려서 죽음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긍정예언

self-value를 높이는 방법은 긍정에언을 하는 것이다. 

성공에 대해서 3가지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I was, I will, I am' 세 가지의 선택이 있다며어떤 선택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당연히 I will이다. 

단두대의 예언: 사형수에게 일주일을 앞당겨서 단두대에서 음향효과만 내고 실험을 했다. 결국 그 사형수는 단두대에서 심장마비로 죽었다. 얼음창고에 갖힌 사람도 마찬가지 실험에서 얼어죽지 않고 경직되어서 죽었다. 

지금의 나의 말이 나의 미래이다. 나는 지금 어떤 이야기들을 하는가? 130일동안 할 것을 결정하라. 그러면 40년이 결정된다. 

나를 들여다보는 습관, 나만이 인정하는 절대적 가치와 의미를 끊임없이 확인하는 것이다. 스스로 자랄 수 있는 자신감과 분별력이 나에게 집중할 때 생긴다. 이것을 미래 역량이라고 말한다. 


인생 질문

인생에서 내가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던가? 그 때 나의 모습은 어떤 상태였는가? 

인생에서 무엇인가를 시작하거나, 끝내거나, 편안한 관계일 때가 대부분이다. 

경력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발전하는 개인의 일과 관련된 일련의 경험이다_Arthur, 2008

경력개발은 일과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과 행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_Simmon, 2007


경력개발의 입장


1) 조직의 입장

외부환경의 변화

내부 환경의 변화

재교육의 필요성

기대효과


2) 개인의 입장

경력개발

외부환경

교육기회


영웅의 여정



경력성장의 단계

실무단계, 경력탐색기

전문관리단계, 경력성장기

경영관리단계, 경력활용기


경력개발과정

오리엔테이션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나의 경력 대안은 무엇인가?

나의 경력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일의 의미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의미를 찾기 위해서 우리는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한다. 

마음의 건강, 의미와 성장, 지원적 관계에서 안정적 삶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동기부여, 나의 가치, 일의 가치

일이 즐거우면 세상은 낙원이요, 일이 괴로우면 세상은 지옥이다_막심 고리키




고정마인드셋, 성장마인드셋

잭웰치의 성장마인드셋은 '열려있는 태도'이다.

성장하는 마인드셋은 따로 있다. 

마인드셋은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이다. 

마인드셋은 실패의 의미와 노력의 의미를 결정한다. 

지능은 성장할 수 있고, 더 많이 배우고 싶은 용구와 함께, 도전을 받아들이고, 역경과 싸운다. 

완성을 위한 도구로 여기는 노력을 통해서 비판으로부터 배운다. 

교훈과 영감을 얻는다. 

결과적으로 잠재력을 발휘해 최고의 성과를 나타낸다. 


https://www.youtube.com/watch?v=C7xxkif6yAg


일의 의미' 매트릭스

의미없는 일

나만의 일

남 좋은 일

의미 있는 일


잡 크래프팅, Job Crafting

개인이 그들의 일의 업무적, 관계적 경계에 대한 물리적 인지적인 변화를 가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을 스스로 설게함으로써 일을 더욱 의미있게 만드는 활동이다. 

자신의 직무에 대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한느 행동을 의미한다. 

구조적 직무자원 증가 - 사회적 직무자원 증가 - 도던적 직무요구 증가 - 방해적 직무요구 감소

과업가공 : 업무 외 다른 영역으로 범위를 확장한다. 

인지가공 : 일의 목적을 보다 의미있게 재해석한다. 

관계 가공 : 직장의 상사, 동료와의관계를 재설정한다. 


경력개발의 방법

멘토링

네트워킹

무형식 학습

직무할당

교육훈련


정리하며

130일 동안할 결정은 무엇인지 나누어 보자. 




민네이션, 생각


Mead의 개념

목적격 '나'와 주격 '나'의 화해가 필요하다.

 사회가 요구하는 나의 '나'와 항상 창조적으로 발전하는 '나'의 화해가 일어날 때 'self'라는 개념이 생겨난다. 

미드의 개념은 악셀호네트의 '인정이론'으로 더욱 발전한다. 지금 현재에 나는 창조적인 순간은 대부분 주격자아인 '나'일 때이다. 그러나 목적격 '나'와 만나면 싸우게 된다. 그런데, 미래의 어느시점에 두 자아가 결합하는 순간들을 생각하고 현재 하나씩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사이트, 민네이션

'퍼실리테이터'라는 박스를 쓰고 있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진심을 끌어낼 수 없다. 나 스슬로 퍼실리테이터라는 박스를 벗고, 진정으로 사람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로고스 중심주의'는 과연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까? 

셀프리더십, 셀프마인드셋, 셀프벨류와 같은 '자기중심적'인 방법론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기독교의측면에서는 '자기부인'이 먼저인데 말이다. 이러한 본질을 다루는 차원에서는 '적용점'을 찾아야 한다. 

130일의 결정'에서 어떤 것을 결정할 것인가? 메타인지 도구를 하루에 1개씩 찾아보는 것이다. 그래서 총 130개의 메타인지 도구사전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기존에 있는 도구도 괜찮고, 새로 만들어도 좋다. 그러나 메타인지를 도와주는 것이라면 어떤 것들이라도 좋다. 그리고 다른 툴이라고 하더라도 메타인지적으로 해석해보자. 




참고

1. 잡크래프팅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kium007&logNo=22158731938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2. 그로스 마인드셋

https://1boon.kakao.com/ttimes/ttimes_1911210924


매거진의 이전글 핀란드 정책실험과 거버넌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