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낭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May 09. 2016

존재와 삶

데카르트를 넘어, 존재의 시원에까지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라고 했지만


그 반대가 진짜가 아닐까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생각한다"


존재가 먼저고

생각은 그 다음에 생긴 게 아닐까


우리가 이 세상에 온 것은

어떠한 목적이나 이유가 있어서 온 것일까


아닌 것 같다

무엇인가에 기여하려고 온 것도 아니다


물론 기여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어떤 훌륭한, 위대한 것의

도구가 되기 위해 온 존재도 아니다


그냥 온 것이다

와서 나를 발견했을 따름이다


내가 이 세상에 왜 왔느냐는

각자가 생각하기 나름이다

원래 정해진 것은 없다


내가 이 세상에 왜 왔을까에 대한 답을 찾으면

그게 내가 원하는 삶일 것이다


그 삶을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도덕적 원칙에 따라


살아나가면

그것이 좋은 삶이 될 것이다


_스텔라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과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