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예술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Oct 16. 2021

자유

김남주

만인을 위해 내가 노력할 때
나는 자유이다


땀 흘려 힘껏 일하지 않고서야

어찌 나는 자유이다라고 말할 수 있으랴


만인을 위해 내가 싸울 때

나는 자유이다


피 흘려 함께 싸우지 않고서야

어찌 나는 자유이다라고 말할 수 있으랴


만인을 위해 내가 몸부림칠 때

나는 자유이다


피와 땀을 눈물을 나워 흘리지 않고서야

어찌 나는 자유이다라고 말할 수 있으랴


사람들은 맨날
밖으로는 자유여, 형제여, 동포여! 외쳐대면서도

 
안으로는 제 잇속만 차리고들 있으니
도대체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도대체 무엇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제 자신을 속이고서


김남주_자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자유가 아닌이상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나는 자유인이다


모든 사람이 친구가 되지 않으면

나는 자유를 누리지 못한다


마음을 돌이켜 원수와 친구가 되려는

노력없이 어찌 자유를 말할 수 있으랴


피흘리는 친구를 보고 낄낄거리며 좋아하는 내가

어찌 자유인이라고 할 수 있으랴


허영으로 가득찬 마음에 위선으로

옷을 입은 이들에게도 친구가 될 수 있을란가


피와 땀 한번도 흘리지 않고도

내일은 희망이 있다고 말하는 이들에게도 친구가 될란가


내 자신을 속이는 자유에서

도망처서 나 자신을 나로 만드는 둥지로 돌아오기까지


포기해야 했던 자유의 탈을 쓴 굴종에서

다시 붙잡아야 했 고통의 굴레


이제는 다시 만인을 위해 노래할 때

진정한 자유가 임하기를 기도하는 시간


원수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면

나는 친구들 곁에서 자유를 누릴 텐데


무엇인가를 하고 안하고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친구가 될 것인가 아닌가를 선택하는 자리


자유가 호랑이처럼

으르렁 거리면서 주위를 멤돈다


마치 젊은 나이에 작고한 시인이

내 주위를 어슬렁 거리는 것처럼.


나는 친구들을 위해서

땀과 피를 흘릴 것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희망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