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치평가 수업에서 배우는 기술가치평가의 실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기업의 가치는 엄청난 격차를 경험하고 있다. 하나의 기술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앞선 기술이라면 기존의 기업가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진다. 여기에 시장성과 점유율까지 생각해보면 '기술과 시장'에 있어서 가치평가는 매우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가치평가를 Valuation이라고 보르고 기업의 가치평가를 '재무모델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에 기술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정하는 것을 기술가치평가라고 한다. 기술은 도입시점에 바로 매출과 연결되지는 않기 때문에 미래의 매출액과 연결해서 년도별로 추정을 해야 한다. 그래서 기술가치평가가 어려운 점이 있다. 시장의 상황과 기술의 중요도가 할인되는 부분까지 모두 계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술가치평가는 기술에 대한 이해, 평가에 대한 이해, 시장에 대한 이해, 가치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이것들을 합쳐서 기술이 가치를 어떻게 높이고 높여진 가치가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자산을 기준으로 추정하거나, 시장안에서 경쟁자와 비교하거나, 앞으로 발생할 매출액에 기술이 차지하는 영향과 기여도를 기반으로 추정하는 방법이 크게 3가지의 자산접근법, 시장접근법, 수익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들어 AI, LLM, 우주기술,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기술가치평가는 날마다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요인은 아래와 같은 요소를 가지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평가요인에 대한 이해와 실제로 어떻게 평가를 하고 있고 하게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기술가치평가 과정에서 평가요인
기술성 분석 : 대상기술의 유용성 및 경쟁력 수준을 분석 및 기술의 비교우위 · 경쟁성, 기술의 완성도 · 구현 가능성, 기술 활용성 등에 대한 분석을 하고 대상기술 및 제품이 기술적으로 타당성이 있는지 실현가능성이 있는지 혁신성, 우월성 등으로 분석 요인
권리성 분석 : 대상기술을 지식재산권으로 적절히 보호하는지 여부, 대상기술의 지식재산권으로서의 완전성 여부를 분석 후 선행기술과의 대비를 통한 권리의 안정성, 권리범위 포함 여부 및 정도, 권리 행사 또는 제한 가능성, 특허 포트폴리오의 적절성 등에 대한 분석과 경제적 수명기간 동안 지속적/안정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즉 권리의 지속적인 유지 및 방어 가능성을 분석 요인
시장성 분석 : 대상기술 제품이 속한 시장의 환경 및 경쟁조건 분석을 통해 적용제품의 시장경쟁력을 분석하고, 시장구조 분석을 통한 시장 및 업계 동향, 시장규모와 성장성, 시장점유율 확보 가능성 등에 대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제품의 정의를 통해 목표시장을 세분화하고, 시장환경 및 시장경쟁 분석을 통해 시장규모 및 전망하고 시장구조, 경쟁상황 및 시장규모는 합리적 매출추정을 위한 기초자료(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등 활용)
사업성 분석 : 대상기술을 활용한 사업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대상기술 제품의 제품경쟁력 분석을 통해 기술제품이 속한 업종 또는 업체의 매출액, 수익성, 성장성과와 더불어 대상기술의 상용화 투자규모 등에 대한 분석을 한다. 사업주체의 경영역량, 제품경쟁력 분석을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다. (사업주체가 없는 경우, 잠재적 주체(대상기술 수요업체 등)가 사업화한다는 가정 하에 평가 가능)
사업화 역량 분석 : 대상기술의 사업주체가 정해진 경우 사업화 주체의 기술개발역량, 기술경영자 및 전문인력 등 인적 역량, 연구개발 투자현황, 제품의 생산 및 마케팅 역량 분석 등에 대한 분석을 포함한다.
기술가치평가는 크게 보면 3단계로 구분해볼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기술성 분석 후 시장성 분석을 진행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매출액을 추정한다. 여기서 매출액 추정치는 미래의 현금이 얼마나 흘러들어올 것인가라고 하는 미래현금흐름의 관점에서이다. 여기서 이재 분석의 틀 다시 말하면 평가요인을 가지고 분석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결정된다. 평가요인을 분석한 후에 보통은 수익접근성과 로열티공제법을 통해서 평가보고서를 쓴다. 사업화의 측면에서 기술의 가액을 숫자로 평가하는 것을 기술평가라고 한다면 사업화가 되지 않은 사업은 시장에서 측면에서 가치가 없다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가격으로 매겨져야해서 추청지가 돈으로 나오게 된다.
평가요인 분석은 왜 필요할까?
기술이 사업과 연관해서 타당성이 있는지 사업타당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정성적인 요인으로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등의 4개의 분야를 가지고 분석한다. 실무를 해보면 사업타당성 확보에 있어서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 분석의 큰 가치와 세부적인 지침으로 정리된다. 대상기술의 가치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각종 핵심투입정보와 이들의 추정에 사용되는 투입정보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과정이 평가요인 분석이다. 이를 통해서 사업타당성이 확인되면 정량분석 과정인 가치금액 산정철차에 착수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핵심 투입정보는 TCT지수, 재무정보, 산업직종, 기술평가치평가별 평줌, 특정평가요인 분석결과등을 말한다. 평가요인 분석에 사용된 각장 투입정보의 적정성과 분석 내용의 연계는 가치평가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치산정에 있어서 반드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평가팀은 어떤 역할을 할까?
평가팀은 대상기술의 식별과 정의로부터, 대상기술로 구현된 제품과 서비스, 시장과 산업이 평가팀의 구성에 영향을 미친다. 기술사업에 올바른 식별과 정의를 위해서 기술성에는 보통 기술연구소 연구원이, 권리성에는 특허법인의 변리사가, 시장성에서는 그 분야의 전문가나 CEO를, 사업성에서는 공인회계사같은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는 전문가를 섭외한다. 가치산정 과정에서는 매출액 추정의 적정성과 연계되는 주요과정, 특허권리의 실시권 여부도 평가방법론의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평가팀의 책임자인 PM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업종과 기술에 맞는 전문가들을 섭외하여 평가를 진행하고 이것을 종합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술가치평가 기관마다 PM의 역량과 그에 맞는 기술전문가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자칫하면 애매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분석의 결과는 수익접근법의 평가요소(기술의 경제적 수명, 현금흐름, 할인율, 기술기여도)나 로열티공제법의 조정계수 등을 추정하는 직접적인 투입정보로 활용된다. 따라서 평가요인 분석내용과 평가요소의 평가항목 평점은 일관성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평가요인 분석은 그래서 논리적 흐름이 가장 중요하다. 아래와 같이 기술평가 실무가이드에서는 평가를 위한 논리체계도를 제공한다.
평가보고서의 품질관리연계_기본원칙 준수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14조(기본사항의 특정)의 준수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71조(보고서 기재사항: 일반사항, 평가대상 설명, 분석내용, 평가자 자격)의 준수
일반사항: 기준일 ∙ 보고일, 목적 ∙ 용도, 의뢰자 요구사항, 평가결과 ∙ 산출근거, 유효기간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66조(자료의 출처)의 준수
평가보고서 필수 기재사항 누락 여부 등 기본사항 및 형식 확인
평가보고서의 품질관리연계_평가요인 분석 적정성
개별 평가요인 분석의 필수 기재사항 확인 및 주요사항의 설명
개별 평가요인 분석에서 투입정보(증빙자료)와 분석 논리의 적정성 확인
개별 평가요인 분석결과와 가치 산출 사이의 연계성 확인
대상기술-제품-시장-산업(업종) 분석의 상호연계성 확인
평가요소(기술수명, 기술사업화위험 프리미엄, 개별기술강도, 조정계수1, 조정계수 2 등) 영향요인의
평가결과(평점)와 평가요인 분석에서 제시된 평가의견 간의 정합성 확인
평가요소별 동일 또는 유사 소항목에 대한 평점 간의 일관성 확인〮 평가요소별 영향요인 소항목에 대한 평점 근기 여부 확인
평가보고서의 품질관리연계_가치산정 합리성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37조(시장접근법), 제38조(수익접근법), 제39조(원가접근법), 제40조(로열티공제법) 중 에서 선택된 평가방법의 적정성 확인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43조(매출액)의 적정성 확인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42조(추정 재무정보)의 적정성 확인
기술평가기준 운영지침 제45조(재무정보의 일관성)의 적정성 확인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평가 실무가이드 및 기술평가기관 자체매뉴얼 준수
기술성분석이란 대상기술에 대한 기술개요와 정의를 시작으로, 기술개발 동향 및 경쟁 기술현황과 경쟁기술 대비 기술수준을 분석 및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대상기술과 대상기술 적용데품의 정의가 명확해야하며, 시장성 분석에서 시장과 산업을 정의하는 기초 투입정보로 활용된다. 기술적용제품에 구현가능성은 대상기술 및 대상기술로 구현되는 제품과 서비스가 기술적 타당성이 있는지, 실현가능성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라도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면 사업화가 어렵고, 기술적으로 가능해도 여러 대안 중 최적의 방법을 찾아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환경분석과 기술적 유용성 및 경쟁성분석으로 구분해야 한다.
기술환경 분석은 국내외 대상기술 관련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한다. 대상기술 중심으로 경쟁기술이 기존과 유사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신규 및 대체기술이나 후방제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전방기술(조성, 조립, SI 등) 유사, 경쟁기술 환경을 분석한다. 기술환경분석과 함께 유용성 및 경쟁성 분석은 기술환경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경쟁기술의 특징을 토대로 대상기술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한다. 대상기술에 대한 기술자체의 특성이 차별적 경쟁요소가 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적용분야 및 제품, 추가필요기술인 기술완성도 등을 분석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경쟁기술과 대체기술에 대해서도 기술의 특징 및 차별성을 비교하고 분석해야 한다.
기술의 구성과 핵심내용
기술의 정의: 원리/효과 등 정의, 속성(제품/공정 기술), 특징(원천/파생 기술 등 핵심요소)
기술의 구성 및 핵심내용: 차별적 경쟁요소(간략히 기재, 상세 내용은 기술의 특징/경쟁강도)
기술의 개발배경: 기존 기술의 미충족 수요 대응/대체), 기존 기술(제품)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개발 배경/동기에 따른 특징 등 차별화 부분
기술의 용도와 적용 가능한 제품/서비스(수요와 연계된 적용 제품/서비스)의 정의
기술의 완성도
개발단계(성능/기능의 입증 자료에 근거) 평가 내용(우수/양호 등)은 포함x
사업화 제품/서비스 대비 기술완성도 및 제품화 관련 기술, 기술이 활용된 부분 설명(그림)
사업화 제품/서비스에 요구되는 추가 기술개발의 내용 및 난이도
기술의 위치 및 유형
해당 제품에서 기술의 위치(원료물질, 측정장치, 생산공정 등) 등 속성 차이에 의한 특징
기술의 유형(원천기술, 파생기술, 응용기술 등) 우월성
경쟁기술 대비 차별적 경쟁요소
기존 기술과의 다른 차별적 속성(성능/기능, 생산수율 등 표로 제시) 차별성
경쟁기술과의 장단점 비교분석, 적용된 제품/서비스 경쟁우위성에 따른 제품경쟁력
기술 특징에 근거한 적용 분야
기술의 응용과 확산 정도에 따른 비교(혁신기술, 개량기술) 혁신성
기술(핵심기술/주변기술 등)의 사업화 제품/서비스에의 활용 가능성 활용성
타 제품/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 파급성 시장수요, 시장규모 등은 포함x
기술환경분석
기술개발동향 및 개발 추세 : 대상기술이 속한(포함된) 기술군의 개발동향(현황/방향), 핵심내용 중심으로 경쟁기술, 신규/대체 기술, 후방 및 전방기술 등 유사/경쟁 기술
국내외 개발업체 현황 : 국내외 유사/경쟁 기술이나 유사/경쟁 제품 개발업체 현황, 기술로 구현되는 제품의 핵심내용 중심으로 유사/경쟁 제품 분석
기술개발 환경변화 요인 : 기술개발에서의 환경변화 요인(기회/위협요인 등), 기술적 관점 외에 경제적, 사회적, 정책적 관점 등도 포함
기술의 발전 방향 및 전망 : 기술의 개발 필요성에 기반한 향후 개발 방향, 대상기술이 포함된 기술군의 향후 발전방향 및 전망
시장성 분석은 대상 기술 적용제품이 속한 시장의 환경분석과 경쟁분석 결과에 근거해서 적용제품의 시장갱쟁력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 기술이 속한 산업 특성과 환경을 살펴보고, 시장구조 및 경쟁현황과 제품현황 및 경쟁력, 관련 정책등을 파악하고 시장경쟁력 전반을 평가하게 된다. 시장성 분석은 크게 시장환경분석과 시장경쟁분석으로 나누어진다. 시장 환경분석은 산업의 특성 및 환경을 분석하여 대상 기술이 사업화가 되어서 시장에 나오게 될 때 실제로 미치는 영향을 제시해준다. 대상기술로 구현되는 제품이 속한 산업의 전후방 산업을 분류하고 산업의 특성을 분류한다. 목표시장이 속한 산업의 동향을 '거시 환경분석모델'을 활용해서 정치, 경제, 사회, 환경, 기술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국내외 목표시장의 동향을 조사한다. 이러한 종합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대상 기술 사업화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다.
시장경쟁 분석은 목표시장의 구조화 경쟁현황 및 대상기술 제품의 경쟁력에 근거한 시장지위 확보가능성을 분석한다. 경쟁업체와 경쟁제품, 경쟁업체의 규모, 경쟁업체의 지배력 등의 분석을 통해, 대상기술 사업화의 기회와 위협요인들을 제시한다. 대상기술 적용제품이 목표시장에서 일정한 시장점유율을 확도 여부를 분석하여 경재업체와 경쟁제품을 선정해 비교, 분석한 후에 시장진입 후 일정 기간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확보 가능성을 제시하면 된다. 이렇게 정리된 문서의 마지막에는 세분화된 목표시장의 규모와 향후 시장전망을 제시한다. 개관적인 자료를 통해서 목표시장의 국내외 시장규모를 제시하고 현금흐름 추정기간 동안의 목표시장 규모를 추정한다. 시장규모의 전망은 시장조사나 계량분석 등 최근의 다양한 조사결과와 미래 전망자료에 근거해 추세를 예측한다. 예측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최근 시장자료와 정보에 근거한 탐색적 예측방법과 시장전망에 대한 종합성을 제시하면서 시장성 분석을 마치게 된다.
기술 적용제품 및 시장/산업에 대한 정의, 범위 및 특징, 전후방 산업 연관도
중요: 목표시장 및 산업 선택의 기초(할인율, 산업기술요소, 로열티율에 영향)
목표시장(사업주체가 제공하는 제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으로 가장 직접적인 시장)
목표시장으로부터 출발하여 상위, 차상위 시장 등의 위계 구조를 정의
적용제품이 속한 업종(사업주체 업종과 상이한 경우, 적용제품의 업종을 우선 고려)
전후방 산업(전방: 사업 영위에서 수요자가 속한 산업, 후방: 공급자가 속한 산업)
시장의 분류, 표준산업분류 상 해당 산업(업종) 제시 : 목표시장, 업종 결정은 의뢰자에 확인한 후, PM과의 협의 거쳐 보고서 작성 전에 확정!
산업의 특성 및 현황, 산업발전 추이 및 전망
산업의 특성: 산업 고유의 매력적 요소 및 위험 요소를 파악 (용도: 소비재/생산재, 구성: 노동집약/자본집약/기술집약, 위치: 내수/수출 위주, 수입대체)
산업의 성장성: 해당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향후 산업의 성장성 및 발전방향 분석 (업종별 협회, 연구기관, 정부기관 등에서 발간하는 산업보고서 참조)
산업동향을 거시 환경분석모델로 분석, 기술사업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
SWOT 분석(강점/약점/기회/위협 요인), PEST분석(정치/경제/사회문화/기술 영역)
산업의 향후 성장성과 변화 동인을 추출, 시장경쟁분석에서 목표시장의 기회/위협 요인 파악
시장동향 및 산업동향 분석관점
적용제품의 선택은 목표시장 및 산업 선택의 기초로, 가치변수(할인율 등)에 영향 : 목표시장 정의, 해당산업(적용제품이 속한 업종) 및 전후방 산업
산업환경 분석(특성, 성장성, 변화 동인 추출) 및 SWOT 분석(내적 및 외적 환경분석)
기술제품이 속한 시장동향
시장의 일반적 성격, 주요 소비자 및 소비자 특성, 소비형태 및 구매동기, 주요 수요처 및 유통 구조, 사업화를 위해 시장에서 요구하는 관련 법/규정/인증 등 정책적 사항
현재의 시장특성뿐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로의 시장/정책 변화 전망, 시장수요 기회/위협요인
시장구조 분석
주요 경쟁업체와 경쟁제품, 시장점유 현황 및 변화 추이 분석
주요 경쟁제품과의 차별적 요소 비교분석 (증권사 산업전망보고서, 상장사 연도별 사업보고서, 경쟁기업 홈페이지 등 참조)
경쟁구조 분석(지배 유형: 독점, 과점, 독과점, 완전경쟁)
시장집중도(CR1 50% 이상/CR2 75%, CR4 90% 이상 시 독점, CR3 75% 이상 시 과점, CR4 40% 경쟁
시장동향 및 시장구조 분석 내용 기반으로 시장진입 및 시장지위 확보 가능성을 제시
국내외 시장규모 현황 및 연평균성장률
목표시장규모 개념(세분화 시장, 과거 3~5년 시장), 규모 추정 시 객관적 자료 근거
국내외 중장기 성장률 및 향후 시장규모 전망 시장의 성장 전망
현재의 목표시장규모에 중장기 성장률 추이를 고려하여 향후 시장규모 추정
상위시장이 존재하는 제품인 경우, 과거 성장률을 중장기 성장률로 그대로 일괄적으로 적용하면 하위시장규모가 상위시장규모보다 커지는 경우도 발생
시장보고서마다 전망치에 큰 편차가 있을 경우, 2~3개의 보고서 제시 수치와 논리를 참고해 결정
목표시장규모의 전망기간은 현금흐름 추정기간과 동일
향후 시장규모는 합리적 매출 추정을 위한 중요 자료(특히 시장점유율 추정 시 영향 크게 미침)
전망 방법 : 시장조사나 계량분석 등 조사결과와 미래전망 자료에 근거해 추세를 예측, 시계열분석(CAGR,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또는 회귀분석 기법을 이용, 신뢰성 확보를 위해 최근 시장분석 자료에 근거한 시장규모
시장진입 가능성
시장진입 가능성 : 시장환경 분석과 기술제품의 차별화 요인에 근거한 시장진입 장애 분석 시장진입 가능성
시장경쟁강도 : 목표시장의 경쟁구조, 지배 유형 등을 고려한 분석 시장경쟁강도
시장경쟁의 변화 : 목표시장에서의 경쟁상황(경쟁제품 수, 경쟁업체 수) 변화를 고려한 분석 시장경쟁의 변화
수요 민감도 : 기술제품에 대한 수요가 경기변동, 제품경쟁력(가격/품질), 디자인 등을 고려 수요 민감도
시장점유 가능성 : 미래의 시장규모와 기술제품의 비교경쟁력에 근거한 시장점유 가능성 예상 시장점유율
매출액으로 추정하는 방법의 핵심은 '현금흐름'이다. 사업주체의 사업화 역량과 기술제품 경쟁력을 분석하여 현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확장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가치선정에 있어서 매출액이 가장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기술성과 시장성을 합산하여 매출액을 추정한다. 매출액추정은 크게 판매량 기반의 추정과 시장점유율 기반 추정이 있다. 판매량 기반의 추정은 대상 기술 제품의 가젹과 품질이 경쟁력이 있는지, 대상 기업의 마케팅 계획 및 사업역량을 토대로 예상 판매처별 가능량을 도출한다. 시장점유율 기반 추정은 산업과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목표시장을 명확히 전망할 수 있고, 사업주체의 예상점유율 추정이 가능하면 활용할 수 있다. 목표시장에서 확보가능한 점유율 추정은 생산능력, 제품화 능력, 사업계획의 타당성, 마케팅능력, 자금조달 능력이 그것이다.
사업주체의 역량과 시장산업의 구조 그리고 경쟁현황 시장변화 추세들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이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미래의 공급능력이 있다면 투자계획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서 수요예측을 통한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방법으로 매출액을 판단해 볼 수 있다. 정량적인 방법은 과거매출실적자료, 마케팅 관련자료, 거시경제지표 등 계량적 지표를 이용한 예측모형을 적용한다. 정성적 자료는 재무자료의 분석보다 주관적 판단에 의해서 추정하게 되는데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판매할 때 과거매출이 없는 경우나 환경이 급변하는 경우에 사용하게 된다.
오늘은 기술가치평가의 실제를 알아보았다. 기술가치평가 업무는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현장실사를 다녀온 후에 평가요인을 먼저 분석한다. 여기에서 정성적 분석과 핵심평가요소를 설정하고 기술가치금액을 산출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술성, 시장성, 권리성, 사업성과 매출액, 기술력을 종합하여 기술가치를 설정하게 된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기술가치평가의 방법을 알고 있으면 우리 조직이 가진 기술이 가진 가치를 먼저 산정하고 미래 현금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투자도 받을 수 있고 미래 10년후에 성장도 예측할 수가 있다. 기술평가는 기업평가를 기반으로 하지만 기술자체가 가지고 있는 폭발력을 어떻게 정의하고 관리하고 발전시키고 연결하느냐에 따라서 가치가 완전히 다르게 높아질수도 있고 가치가 다운될 수도 있다.
오늘까지 살펴본 기술가치평가방법은 아래 기술가치평가 실무자 가이드에 모두 자세하게 나와 있다. 강의를 듣고 이에 맞게 실무자 가이드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https://www.valuation.or.kr/research_view.do?content_no=675
https://kpeg.pipc.or.kr/techinfo.action
https://www.thedatahunt.com/trend-insight/what-is-llm
기술가치평가는 이제 LLM과 같은 모형이 기술성, 시장성, 매출액, 기술력을 평가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매출액추정이다. LLM의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을까? 이것이 앞으로 기술가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https://www.etnews.com/20230328000269
기술가치평가의 영역은 앞으로 더 늘어날 예정이다. 예를 들면 STO와 같은 조각투자에서도 투자자들이 미술품이 온라인에서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방식으로 소유가 가능해질 때 기술가치평가가 중요하다. 사실 지금까지는 감정평가사가 이전에 하던 라이센스를 가지고 기술평가를 하지만 기술에 대한 이해, 미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만 제대로된 평가가 가능한 것이다. 미술품만 그런가? 온갖 콘텐츠에 대한 부분이 모두 기술가치평가의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
https://kpeg.pipc.or.kr/techinfo.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