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몰입의 3가지 방향

그래서, 인터널 브랜딩

by 낭만민네이션

몰입은 적절한 도전과제와 개인의 역량이

개인 안에서 균형을 이룰 때 일어난다


마찬가지로 개인들의 뛰어난 역량과

조직이 적절한 도전 과제를 가지고 있을 때


그야말로 조직몰입이 일어난다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가 일어나는 것이다


조직몰입은 지속적몰입, 정서적몰입,

도덕적몰입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지속적몰입은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본전제다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기본욕구가 충족되면서

필요에 의해서 일을 하게 되는 몰입이다


지속적몰입에 집중하는 사람들은 회사의 월급이나

지위나 소속감이 필요하다


반대로 정서적 몰입은

말그대로 좋아서하는 몰입이다


자신이 하는 일이 좋고 같이하는 사람들이 좋고

즐거워서 하는 일이디


정서적몰입에는 다른 요소가 없어도 좋다

자신이 좋아하는 한 가지면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몰입은 자신이 하는 일이

이 세상과 다른 사람에게 꼭 필요해서이다


정의롭고 올바른 일이기에

미래와 다른 사람, 국가에 헌신하고자 할 때


도덕적 몰입은 비전과 미션에 연결된다

애국심과 애사심은 여기서 나온다


이렇게 조직몰입이 일어나면 자연스레

학습을 하게 되고, 문제를 해결하려 햡력하고


낮은 보상에도 지속적으로 일을 하게 된다

물론, 보통의 조직은 이래야 하지만


대부분은 세 가지 중에 한 가지의 몰입도

일어나지 않는게 현실이다


의미와 재미 그리고 성장 중에서 한가지만 있어도

그 조직에 남을 수 있는 이유와 같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몰입하지 못한다면

어떤몰입이 필요한지 생각해볼 수 있다


3가지가 모두 있어야 좋은 리더가 된다

한 가지도 없는 사람이 리더가 되면


조직은 재앙을 겪게된다

정체성은 무너지고 관계는 깨지고


서로 어떻게 이용해 먹을까

자신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을까


이런고민으로 부관참시를 당한 한명회의

살아생전 불안감처럼


자신도 아무것도 안하고

다른이도 못하게 하면서


조직은 점점 메마르다가 급기야

침몰하게 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