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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Apr 14. 2017

관점과 윤리

하나님나라와 예수*조석민교수

- 윤리는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윤리는 존재가 자신의 존재를 찾아만 비로소 태어난다.


- 윤리는 5p에서 보면 3번째 단계인 principle/value의 단계이다. 이러한 윤리가 나올려면 그 전에 perspective/Identity 단계가 있다.


- 이러한 정체성 전에는 가장 기반에 깔리는 spirituality의 차원에서 존재론을 넘어가야 한다. 절대 변하지 않는 존재의 기본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 절대론적 윤리는 정신현상학에서, 상대론적 윤리는 정신분석학에서 온다.


- 의식과 무의식의 개념으로도 볼 수 있다. 의식과 마찬가지로 무의식도 구조화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는 무의식의 측면에서 윤리를 생각해볼 수 있다.


- 윤리는 무엇인가도 중요하지만 윤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도 중요한 주제이다.




20170411_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예수와하나님나라_조석민 교수

11강 하나님나라와 윤리


Brain Working Question


- 하나님나라와 예수의 윤리적 가르침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예수의 율법이해는 무엇인가?


- 하나님 나라의 윤리가 이 땅에서 성취될 수 있는가?


- 하나님 나라와 세상의 윤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


- 개인이 1억을 모은다고 한다면, 이것은 정당한가? 어떤 점에서 정당한가?


- 로또 복권을 사는 것은 옳은가? 아니면 잘못된 것인가?


- 예배당을 더 크게 건축하려는 것은 옳은 것인가? 옳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거짓말은 항상 옳지 않은 것인가?


1. 윤리, 개념


- 윤리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된다. 우리의 삶과 공동체 속에서 타자와 관계 맺는 방식과 절차에 관한 문제이다.


- 윤리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거나 행해야할 도리나 규범이다.


- 그렇다면 타자란 누구인가? 윤리의 대상인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서 욕망하는 주체를 타자라고 한다.  욕망하는 주체는 사회적 합의와 사회적 인정 속에서 타자의 욕망을 욕망하는 주체를 의미한다.


- 타자는 또한 향유하는 주체이다. 욕망의 주체와 향유하는 주체는 다를 수 있다. 류시화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2. 윤리학, 구분


- 객관적인 윤리 규범은 존재하는가? 그것은 무엇인가?


- 기독교윤리학의 윤리체계는 크게 둘로 구분할 수 있다.


- 절대윤리Absolutism와 상대윤리Non-Absolutism이다.


- 절대윤리는 도덕 법칙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절대 윤리에는 서로 다른 견해가 존재한다. 절대윤리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일반주의 : 몇 가지 일반 법칙이 존재하지만 절대 윤리도덕 법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 무조건적인 절대주의 : 서로 모순되지 않는 많은 절대 법칙들이 존재한다.

- 갈등적인 절대주의 : 때에 따라 윤리도덕 법칙은 갈등을 야기한다.

- 위계적 절대주의 : 윤리도덕 법칙들 사이에 높고 낮음이 있다.


- 상대윤리는 도덕률 폐기론, 즉 세상에 어떤 도덕규범도 전혀 존재하지 않는 다고 주장한다.


- 상황윤리Situation Ethics는 세상에 단 하나의 절대 규범인 사랑의 윤리만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 절대윤리는 의무론적 윤리, 즉 당위론적 윤리Deontological Ethics로 윤리규범 자체가 윤리의 절대 기준이다.


- 상대 윤리는 목적론적 윤리Teleological Ethics로 윤리의 목적이 그 기준이 된다.


의무론적 윤리,


- 규범이 결과를 결정한다.


- 규범은 행동의 기초이다.


- 규범은 결과에 상관없이 선하다.


- 결과는 항상 규범에 의해 계산된다.


목적론적 윤리


- 결과는 규범을 결정한다.


- 결과는 행동의 기초이다.


- 규범은 결과로 인해 선하다.


- 결과는 때때로 규범을 파괴한다.


3. 다양한 윤리, 기준


- 거짓말은 옳은 것도 그른것도 아니다.


- 거짓말은 때때로 옳다.


- 거짓말은 일반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 거짓말은 항상 옳지 않다.


- 거짓말은 용서받을 만하다.


- 거짓말은 때때로 옳다(위계적 윤리)


4. 하나님나라, 윤리


- 기독교 윤리는 하나님의 뜻에 기초한다.


- 기독교 윤리는 절대적이다.


- 기독교 윤리는 하나님의 계시에 기초한다.


- 기독교 윤리는 규범이다.


- 기독교 윤리는 의무론적이다.


5. 위계적 절대윤리


- 도덕법에는 높고 낮음이 있다.


- 피할 수 없는 도덕적 갈등이 있다.


- 불가항력적인 것은 죄로 전가하지 않는다.


- 위계적 절대주의는 사실이다.


6. 위계적 절대윤리, 실제


-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사람보다 우선한다.


-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 정부에 순종하는 것보다 우선한다.


- 사랑이 정직함보다 우선한다.


7. 위계적 절대 윤리, 원리


- 사물보다는 사람이 우선한다.


- 사람보다는 하나님이 우선한다.


- 정직보다는 사랑이 우선한다.


- 정부보다는 하나님의 계시가 우선한다.


- 소수의 생명보다는 다수의 생명이 우선한다.


- 잠재적 생명보다는 현실적 생명이 우선한다.


8. 하나님 나라, 제자의 삶


- 예수의 윤리는 하나님 나라의 윤리이다. 하나님 나라의 윤리는 하나님의 통치를 전제로 한다.


- 예수의 윤리는 인간 스스로 지키기를 기대하고 주어진 규범이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제자들이 그 결과로 그들의 삶에서 드러나야 하는 의를 기대한 것이다.


- 예수의 윤리는 더 나은 의, 곧 완전함의 구체적인 모습을 기술한 것이다.


- 예수의 윤리는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제잗르에게 실천이 가능하다. 하지만 제자들의 더 나은 의는 철저히 하나님의 통치의 결과로 주어진 은혜의 선물이다.


- 하나님 나라의 윤리는 그 나라와 마찬가지로 제자들의 삶 가운데서 현재의 성취와 미래으 완성 사이의 긴장 속에 놓여 있다.


- 하나님 나라의 통치를 받는 제자들은 마음에서부터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에 맞는 감정과 생각을 가져야 한다.


민네이션, 생각


- 윤리는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윤리는 존재가 자신의 존재를 찾아만 비로소 태어난다.


- 윤리는 5p에서 보면 3번째 단계인 principle/value의 단계이다. 이러한 윤리가 나올려면 그 전에 perspective/Identity 단계가 있다.


- 이러한 정체성 전에는 가장 기반에 깔리는 spirituality의 차원에서 존재론을 넘어가야 한다. 절대 변하지 않는 존재의 기본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 절대론적 윤리는 정신현상학에서, 상대론적 윤리는 정신분석학에서 온다.


- 의식과 무의식의 개념으로도 볼 수 있다. 의식과 마찬가지로 무의식도 구조화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는 무의식의 측면에서 윤리를 생각해볼 수 있다.


- 윤리는 무엇인가도 중요하지만 윤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도 중요한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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