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실천은 돌고 돌아

선행의 씨앗은 결국 너에게로

by 민쌤

작은 실천은 돌고 돌아

_선행의 씨앗은 결국 너에게로




살면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은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바쁘고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그 대부분은 무심히 지나쳐버린다. 나 역시 그런 시간들을 보내며 살았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작은 실천의 힘’을 믿기 시작했다. 내가 베푼 선행들이 언젠가 돌고 돌아 내게로 돌아온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삶이 늘 순탄하지는 않았다. 실패와 좌절의 반복 속에서 희미한 불씨 하나를 붙잡으려 애썼던 시절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믿었다. 신이 나에게 고통만을 주지는 않을 거라고. 그래서 누군가를 도울 수 있을 때 돕고, 내가 가진 것을 나누며 살아가고자 다짐했다.



“행복은 남을 위해 쓴 시간 속에 숨어 있다.”

_어니스트 헨리



예전에는 좋은 일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진짜 실천은 돈이 아니라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작게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보기로 했다. 10년 넘게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노래를 하거나, 댄스 공연을 했다. 또한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무료로 수업을 진행했다. 거창한 일은 아니었지만 그 시간들이 쌓이며 나에게도 커다란 변화가 찾아왔다. 결국 우리 학원은 ‘나눔 실천학원’으로 등록되었고, 올해로 3년째 이 마음을 이어오고 있다. 요즘은 잠시 쉬고 있지만, 언제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나타난다면 다시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제는 누군가의 인정을 바라기보다 나 자신을 단단히 세우기 위한 실천을 하고자 한다. 봉사를 해 본 사람이라면 안다. 남을 위해 했던 일이 결국은 나를 성장시키고, 내 마음을 더 따뜻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작은 친절 하나, 따뜻한 말 한마디가 누군가에게는 하루를 버티게 하는 힘이 된다. 그리고 그 힘은 언젠가 나에게도 돌고 돌아, 또 다른 나의 하루를 밝히는 빛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나는 나를 위해, 그리고 누군가의 내일을 위해 작은 선행을 이어갈 것이다. 그것이 나의 삶을 단단하게 지탱해 주는 힘이라는 것을, 나는 이제 확신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가족은 늘 곁에 있는 듯 멀리 있는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