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lly May 24. 2016

모바일 게임에서 보드 게임으로, Plague Inc.

Kickstarter project of 'Plague Inc.'

Plague Inc. 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게임 이름대로라면, 전염병 주식회사, 뭐 이런 이름 입니다. 독특한 이름대로 게임이 진행되는데, 사용자는 본인의 전염병을 만들고, 그 병원균을 진화시켜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퍼트려야 합니다.



상당한 인기를 구가한 이 게임이, 이번에 북미 최대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Kickstarter)에서 보드게임으로 탈바꿈해서 나온다고 합니다. 보통 보드게임에서 모바일 게임이나 웹게임으로 바뀌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모바일 게임이 보드게임으로 바뀌다니 신기합니다.


목표금액 $34,000(한화 3천6백만원)의 4배인 $121,312를 후원받았고, 후원 종료까지 16일이 남은상황.(한국 5월 16일 기준)

 

Plague Inc.는 2012년 5월에 출시되어 지금까지 7000만명이 넘게 이용한 인기 게임입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출발해, 컴퓨터로도 즐길 수 있는 패키지 게임으로도 확장했습니다. 화려한 그래픽은 없었지만 전염병을 진화시켜 인류를 말살시켜야 하는 역발상적 테마를 사용했고, 직관적이고 편한 UI로 호평 받았습니다.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접근성을 높인 것보다 더 각광 받았던 점은, (끔찍한) 테마를 상당히 사실적으로 묘사했다는 점 입니다. 


게임을 지배하는 순환 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에게) 감염 성공 -> DNA 포인트 획득 -> 사용자의 병원균 진화 -> 추가 감염

거기에, 아래의 핵심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국가와 국가간에는 육지 간의 이동, 배(항구), 비행기(공항)을 통해 병원균이 전파됨.

각 국가들의 [보건수준과 특성] & 병원균의 [내성 DNA]의 조합에 의해 감염의 확산도가 결정됨.

필요에 따라, 한정된 DNA포인트를 사용하여 병원균을 진화시킴.



추운 지역으로 질병을 퍼트리기 위해서는 병원균이 추위 내성을 갖게끔 DNA포인트를 사용해서 진화시켜야 합니다. 외국과 교류가 많이 없는, 항구나 공항이 적은 국가는 감염시키기가 힘듭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보건수준이 높아서, 병원체가 약물저항을 갖게끔 진화시켜야 합니다. 


이런 점 들이 모두 맞물려 게임을 상당히 흥미롭게 만듭니다. 테마 자체는 끔찍하지만, 하다보면 귀엽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테마와의 결합성이 높습니다. 게임 내에서 잘 구현해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는, '얼마나 빠르게 세계를 잠식할 수 있는 병원균을 만드는가, 내가 고안한 질병을 어떻게 창궐시킬 것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하며 매 순간 알맞는 DNA 진화를 선택합니다. 게임은 그 선택에 대한 위험(Risk)과 보상(Reward)을, 시시각각 변하는 세계 지도를 통해 빠르게 전달합니다.


테마와의 결합성, 재미를 갖춘 Plague Inc.는 다른 특이점이 있습니다. 질병과 보건에 대한 사회적 여파를 불러왔다는 점입니다. 급기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제작사의 대표를 초청, 강연을 부탁했습니다. 공중 보건 의식을 전통적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일깨웠다고 칭찬하며, 게임이 과학적으로 그럴 듯 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후 CDC와 합작한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Patient zero 달성 과제 추가)


2015년 여름, 한국에서도 메르스 사태로 인해 게임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국내 애플 앱스토어 순위를 보면, 국내 메르스 환자가 늘어나기 시작한 2015년 5월 26일을 전후로 Plague Inc.의 순위가 급상승했습니다. 첫 사망자가 발생한지 하루 만인 2일에는 국내 앱스토어 유료 게임 1위, 전체유료 앱 2위에 올랐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역시 23일을 전후로 순위가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사실적인 세균 전파 모델 덕분에 전염병 전파 모델을 설명할 때 종종 예시로 등장할 정도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사실 게임의 승리 목적은 생명 존중을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Plague Inc.는 병원균이 전파되는 원인과, 사람이 할 수 있는 대처방법들을 게임속에서 충돌하게 했습니다. 그 덕분에, 전염병의 위험성과, 공중 보건 의식에 대한 사회적 반향을 '게임'이라는 도구로 불러일으키게 되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Plague Inc.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보드게임이라는 다른 플랫폼으로도 도전하려 합니다. 보드게임의 특이점은 사람들과 얼굴을 마주보고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런 사회적 의도를 담은 게임을 주제로 즐겁게 소통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반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모바일 게임이 보드게임으로 실체화 되었을 때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이하 현재 진행중인, Plague Inc. 킥스타터 펀딩 글 번역본입니다. 

전체 문장을 번역했다기 보단, 핵심 맥락만을 번역해보았습니다.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932314378/plague-inc-the-board-game?ref=category


1. 펀딩 프로젝트 개요


이번 Plague Inc. 보드게임은, 60-90분 가량의 전략 게임으로서, 세계 70만명의 유저가 즐긴 베스트셀러 게임인 '전염병 주식회사'를 베이스로 만들어 졌습니다. 거의 2년가량의 개발기간동안 수많은 테스트플레이를 진행했고, 이제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본판은 2-4인용이며, 5인용은 확장팩을 껴야 가능합니다.



2. 내용물


킥스타터에서 구매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Patient Zero 패키지도 동봉되어, 추가카드와 새로운 전략적 옵션들이 (크라우드 펀딩테마의 약간 유머러스한) 수록됩니다. 추가 금액 패키지는 5인용 확장 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Plague Pledge] (코어게임, 30$)

- 박스 (223mm*305mm*43mm=4배 두꺼운 맥북에어 정도 크기)

- 보드판 1개, (530mm* 387mm = 게임박스의 두배 보다 사방으로 3cm정도 작은 크기) 

- 카드 매트 1장

- 4색 전염병 토큰 각 16개씩

- DNA 마커 4개

- 국가 카드 42장

- 특성 카드 62장

- 이벤트 카드 19장

- 룰북 1개 (8쪽)

- 게임종료 보너스 카드 1장

- 죽음 주사위 1개

- 진화 슬라이드 4개

+ [펀딩 특전 : Patient Zero Pack (확장팩)] 동봉 : 크라우드펀딩에 힘입은 추가 이벤트, 특성 카드들

- 한정 특성 카드 2장 (집단 히스테리, 반복성 긴장 장애)

- 한정 이벤트 카드 3장 (감염된 보드게임, 인터넷 셧다운, 크라우드펀딩 비누/센스있군요)

*오직 킥스타터 펀딩판에서만 배포되는 특별판.


[Plague Plus Pledge] (5인 확장, 36$)

위의 모든 것 + 5인플레이어 확장

2~5인 전부 사용 가능함, 진화 슬라이드 1개, DNA 마커 1개, 전염병 토큰 16개 추가.


[Plague Enthusiast Pledge] (특별판 62$)

- Collector Pack *펀딩 특전 : 독점적인 박스와 아트웍. (블랙&메탈릭 골드로 디자인된 프리미엄 게임박스, 전염되는 전염병주식회사 포스터 A3)

*오직 킥스타터 펀딩판에서만 배포되는 특별판

- Digital Disease Pack : 디지털게임의 정품 키 증정

(PC/맥/리눅스 스팀코드1개, 그 게임내에서 내 최고의 질병 이름을 게임 비디오에 영구히 기재. 70만명의 임의의 이름으로서. 전염병주식회사 사운드트랙 9개, 1코드)



3. 달성보상


이후 후원자가 늘어남에 따라 도전과제(Stretch Goal)가 충족되고 그에 대한 보상들이 열립니다. 보상은 모든 펀딩 선택 상품에 반영됩니다.


지금까지 해금된 도전과제 :

- 추가 국가 카드 5장. (총 47장, 파나마, 폴란드, 이란, 노르웨이, 수단)

- 추가 이벤트 카드 5장 (총 24장, 순간변형, 반응면역, DNA흐름, 계약하기, 감염자처단) 

- 컴포넌트 업글 : 3D 바이오해저드 커스텀 몰드 토큰 64개 (5인일때 80개)

- 보드게임과 연동한 앱 : iOS, Android 앱 제작 (룰, 가이드, 셋업, 플레이 영상, 수치나 FAQ)


4. 게임 개요


Plague Inc. 보드게임은 도시들에 토큰을 배치하며 플레이어들의 병원균을 흩뿌려놓는 게임입니다. 해당 지역을 지배하면 DNA 포인트를 얻게됩니다. 플레이어들은 감염시킬 국가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후 저항성이나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초기의 전염병은 특이점도 없고, 약한상태로 시작하지만, 이후에 어떻게 플레이어가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점점 더 강해지고,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됩니다.


플레이어는 DNA포인트와 진화슬라이드를 통해, 특성을 진화시키게 되고, 결국 독특한 병원균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국가를 한번 몽땅 감염시키고 나면, 해당 플레이어는 그들을 죽이기 위해 죽음 주사위를 굴립니다. 치사율을 높이기위해, 보다 병원균이 효과적으로 먹힐 국가를 지워버려야 합니다.


어느 국가를 말살 시키면, 플레이어는 다양한 혜택이 있는 이벤트카드를 뽑거나, 상대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룰은 별도의 동영상이 있습니다. (아직 번역을 못했습니다.)


5. 배송


게임전달을 위해 월드와이드로 뿌리는 배급 업체를 사용할 것 입니다. 나중에 펀딩 성공 이후에 결제할 때, 배송비는 자동으로 책정 될 것 입니다. 미국, 영국, 유럽연합, 캐나다, 호주는 어떤 관세나 수입료가 없습니다. 이외 다른 국가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팀


Ndemic Creation이라는 회사, Plauge Inc. 게임을 베이스로해서 게임을 디자인 했습니다. 핵심 팀은 디자이너 셋과 아티스트 한 명 입니다.



7. 참여


이미 게임은 디자인된지 좀 됐고, 테스트도 많이 했지만, 다른사람들이 더 좋게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얼마든 게임 피드백에 참여해주시길, 더 많은 눈과 더 많은 뇌는 언제나 더 낫습니다.


8. 설문


그리 상세하진 않지만, 설문도 진행합니다. 

주요 질문 - 게임 설명서는 괜찮나요? 

기타 질문 - 1인 모드는 어떨까요? 

             - 공짜 확장으로 다른 질병타입을 넣는건 어떨까요?

             - 여러카피 살수있게 하면 어떨까요? 

             -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하는 건 어떨까요?


9. 추신


20개가 넘는 제작공장과 파트너사와 컨택해놨고, 스케줄이 밀릴리는 없습니다. [Panda Game Manufacturing-제작공장, BlackBox-메인 파트너사 (여러 메이저급 킥스타터 배송회사)] - 지역에 따라서는 파트너사가 다를 수 있습니다.


10. Q&A


Q : Plague Inc.의 비디오 게임 버전과 보드게임 버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 보드게임은 보드게임으로서 확장된 것입니다. 비디오게임인 Plague Inc.와는 다릅니다 : 보드게임버전에서는 천개가 넘는 알고리즘에 의해 막 질병이 퍼져나가고 그런 순환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는 질병이 퍼져나가는 것 같은 행동을 플레이어가 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에 특화된 몇몇 메커니즘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게임에서 수많은 동일한 컨셉을 차용했습니다. (예 : 내 전염병을 진화시키는데 DNA 포인트를 사용, 그린란드를 전염시키기 위해서는 추위저항성을 가지게 진화를 시켜야함) 그러나 비디오게임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도 할 수 있는 게임 입니다.



본 글은 'Plague Inc.' 라는 게임을 소재로 다루며, 사회적 시사점에 초점을 맞추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Copyright ⓒ 2016 민시 All rights reserved


#게임 #보드게임 #비디오게임 #전염병주식회사 #PlagueInc #글쓰기 #전망 #도전 


매거진의 이전글 시작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