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욕꼬질이들 Oct 25. 2020

트위드 재킷 예쁘게 입는 법

샤넬이 시작해서 제니가 핫하게 한 트위드 재킷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겉 옷 많이 챙겨 입으시죠?

아우터 구매하시려고 요즘 쇼핑하실 때 많이 보이는 제품이 있으실 텐데, 오늘은 그 아이템을 활용해서 다양하게 코디하실 수 있는 방법들 말씀드리려고 이렇게 글을 적어 보아요.


그 아이템은 바로바로....!!!!








트위드 재킷인데요.


트위드 재킷은 우아하면서도 러블리하고 클래식한 매력을 함께 가지고 있는 만능 템이에요.


먼저 트위드 재킷을 유명하게 만든 사람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본명은 가브리엘 샤넬이고 코코샤넬을 예명으로 썼던,



샤넬이라는 브랜드의 창시자이기도 한데요.



H 라인으로 떨어지는 재킷이나 여성용 수트 등을 많이 만들어서 기존에 숨쉬기 답답하고 활동하기 어려웠던 옷들로부터 해방시킨 디자이너 분들 중에 한 분이에요.


트위드 재킷은 1920년 대에 처음 많이 만들어졌고요. 2차 세계 끝나고 나서 샤넬이 54 년도에 다시 만든 제품인데요. 당시 프랑스에서는 올드한 느낌이라고 비판을 많이 받았다고 해요.


하지만 샤넬이 아주 멋지게 만들어냄으로써 요즘까지도 꾸준히 입는 스테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 트위드 재킷이 우리 근처에 많이 보이는 이유 중에 하나가, 블랙핑크에 제니 님 덕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제니 님은 2년 전부터 샤넬의 뮤즈로 활동을 하시다가 홍보대사로 승진(?)을 하셔서, 우아하고 고급스럽기만 하던 예전의 샤넬을 젊고 스타일리시하게 탈바꿈하고 샤넬이라는 브랜드를 원하는 연령대를 넓히는 데 기여했어요.


트위드 재킷을 입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클래식하게 입는 방법,

또 하나는 스트릿 하게 기존에 분위기를 재해석해서 입는 방법이에요.


1. 트위드 재킷, 클래식하게 입는 방법


클래식하게 입는 방법부터 말씀해 드릴게요

코코 샤넬이 살아 있을 때 말했던 이상적인 옷장에 대해서 적혀있는 글이 있었어요.



블랙 앤 화이트
아주 좋은 구두
아주 많은 드레스
깨끗함
심플함
잘 맞는 옷


이렇게 6가지를 아주 이상적인 옷장으로 샤넬이 표현했어요. 클래식한 옷도 전체적으로 하얗고 까만 룩들이 많아요.



처음 룩부터 보시면 클래식한 감성이 있지만 짧은 치마랑 같이 매치했고 살짝 깊이 파인 민소매랑 같이 코디를 해 줘서 우아한 느낌과 발랄한 느낌을  함께 줬고요.



두 번째 코디는 발목이 날씬하게 보일 수 있는 슬랙스를 부츠와 함께 입었는데, 아주 멋있는 코디네요.



세 번째는 벨트를 이용해서 트위드 재킷 위에다가 내 허리선을 표현해 준 방법이에요. 기존의 샤넬에서 벗어나서 살짝의 라인감을 준 코디라고 볼 수 있어요.



네 번째는 진 녹색의 샤넬가디건과  트위드 스커트를 함께 매치했는데요.

안에다가는 심플한 민소매 이너를 매치하셔도 좋고 목이 살짝 올라오는 블라우스를 같이 매치해주셔도 아주 좋은데, 지금 이 모델처럼 시크하게 연출해주시고 꼭 입은 듯 안 입은 듯하게 베이지 계열의 이너를 입어주시는 것도 방법이실 것 같아요.

밑에다가 청바지를 입어주시는 방법도 있고요.



앞의 코디에 아우터를 같이 매치해 줬어요. 통이 넓으면서 멋진 코트, 부츠도 에나멜 느낌으로 기존의 클래식한 H라인은 있지만 아주 클래식하지만은 않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클래식 룩입니다.



이렇게 단추가 세로 선으로 있으면 날씬해 보일 수 있는 효과가 있어요. 나누어진 단추가 있는 긴 재킷을 치마와 같이 매치해 주시는 방법도 있고요.



이 코트는 소재감이 좀 톡톡하면서 안에 있는 원피스랑도 색깔의 매치가 잘 되어서 잘 어울리는 패션입니다.



클래식한 위아래 트위드 스커트와 재킷, 수트 매치에 부츠나 가방 같은 걸로 코디를 해 줘서 키치한(싸구려의, 일부러 기존의 우아함을 거슬러 반항적이고 스타일리시하게 만든) 감성을 줬고요.



기네스 펠트로가 입은 수트랑 와이드 팬츠, 이게 진정한 샤넬이 추구하는 룩을 그대로 재현한 게 아닐까 싶어요.


편하면서도 우아하고 고급스럽고 활동성 있어 보이는,

샤넬에서 가장 코어 핵심가치라고 생각합니다.



크루즈 룩이에요.

여행을 갈 때 간단하게 입을 수 있는 재킷인데 청바지랑 매치해주셔도 되고 하얀 바지랑 매치해주셔도 되고 보시는 가방도 같이 들어주시면 정말 너무너무 예쁘겠죠?



샤넬 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룩이에요.

짧은듯한 재킷과 와이드 팬츠를 같이 매치해서 몸에 비율이 부해 보이지 않고 좋아 보이면서도 액세서리를 굉장히 많이 해줬죠.



가브리엘 샤넬도 이렇게 진주 목걸이를 정말 많이 겹쳐서 하는 걸로 유명한 디자이너였어요.

코코 샤넬의 무드를 요즘까지도 쇼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고요.



지나치게 주렁주렁한 진주가 과하다고 생각이 드는 경우에는 진주의 크기를 조절해주시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진주가 드문드문 있는 목걸이랑 매치를 해 주셔도 이런 느낌이 나실 수 있어요.




이 제품은 제가 마시모두띠에서 비슷한 제품을 본 적이 있어요. 청바지랑 입어도 예쁘고 슬랙스랑 입어도 예쁘고, 이런 색깔은 어디에도 활용하기가 좋기 때문에 내 퍼스널 컬러를 잘 고려해서 구매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너무너무 러블리한 드레스랑 같이 매치했어요. 정말 예쁘죠?



체크무늬가 들어간 트위드 재킷 보통 수트나 한 벌로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데요. 청바지랑도 참 잘 어울린답니다.



이렇게 길게 내려오는 트위드 재킷은 와이드 팬츠랑 매치하는 것도 굉장히 멋있어요. 대신에 길게 내려오면 허리가 잡혀 있는 게 좋아요. 길게 내려왔을 때 허리가 잡혀 있지 않다면 전체적으로 굉장히 부 해 보일 수 있거든요. 벨트를 이용하신다던지 잠그는 단추가 있어서 허리 부분을 살짝 라인을 잡아 주는 재킷을 활용하시면 좋고요.



멋진 이너와 액세서리를 같이 매치하셔서 표현해 주는 방법도 있어요. 여기서 벨트가 없었다면 심심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벨트랑 목걸이가 좀 과한데도  같이 잘 어우러지죠?



이것도 과한 액세서리를 우아한 옷에 녹여낸 샤넬의 철학이 잘 들어 있다고 보실 수 있겠네요.


이렇게 슬랙스랑 매치해도 정말 예쁘고요. 붙는 듯한 스키니 팬츠랑 입어도 예뻐요. 골반까지 내려오는 트위드 재킷의 경우엔 벨트를 해주시거나 라인이 들어가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트위드 재킷, 스트릿 하게 입는 방법


스트릿 한 감성도 한번 볼게요.



아까 말씀드렸던 청바지, 정말 잘 어울리죠?

함께 매치하는 색상들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제니 님은 원피스 식의 트위드 재킷을 입으셨는데요. 지금 허리를 잡아 줬으니까 아까처럼 와이드 팬츠랑 같이 매치해주셔도 너무 이쁘겠죠.



블랙 앤 화이트 재킷에다가 스트릿 한 이너를 입어주고  화이트 팬츠 인지 연청인지 잘 구분은 가지 않지만 화이트 팬츠든 연청이든 둘 다 어울릴 것 같아요.



아까 말씀드렸던 마시모두띠에 있는 스타일의 재킷인데요. 똑같은 재킷인데 어떻게 안에다가 이너를 입느냐에 따라서 느낌이 많이 달라지죠.


오버핏의 허리에서 내려오는 트위드 재킷을 스트릿 하게 입는 방법은 허리를 잡아 주지 않고도 이너를 딱 맞게 입으시는 방법이 있어요.



제니 님은 윗 허리가 굉장히 가늘고 예쁜 편이세요 그래서 안에 이너를 입을 때도 살짝 크롭의 느낌으로 위에 허리를 강조해 주시는 코디를 많이 볼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탑은 크롭으로 해서  윗 허리가 보이고 하의도 스키니로 입어 주셨는데 헐렁한 아우터에 트위드 가디건 비슷한 소재를  힙하고 스트릿 한 느낌을 주셨어요.


색깔도 관계가 있는데요 빨간색 포인트가 들어가니까 훨씬 스트릿 한 감성이 살아나요. 여기서 만약에 빨간색이 없이 블랙 앤 화이트만 있었다면 느낌이 훨씬 달라졌을 거예요.


스트릿 한 감성을 주고 싶으실 때 평범한 트위드 재킷이나 카디건보다는 컬러의 포인트가 있는 것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코디도 마찬가지로 레드 계열의 가디건을 긴 와이드 팬츠랑 같이 조화롭게 연출되면서 스트리트 하면서도 힙하고 멋있는 감성이 표현이 되었죠.



핑크 트위드도 너무너무 예쁜데요. 10대 20대 분들도 충분히 입었을 때 큐트하고 러블리한 감성으로 표현해내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여기서 포인트는 빅 백이에요. 스트릿 한 감성을 주고 싶으실 때는 일부러 이렇게 큰 백을  함께 매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안에는 좀 붙으면서 평범한 이너를 입어주시고 오버사이즈의 트위드 재킷을 턱 걸쳐 주시는 것만으로도 아주 아주 멋있는 감성을 줬어요.

포인트는 부츠인데요 뭔가 밑에 구두가 있을 것 같은데 부츠가 있으니까 느낌이 확 달라져요.



아까 그분이 여기도 계시네요. (바쁘신 분...) 두 분의 감성이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어요. 옆에 분은 슬랙스에 트위드 재킷을 매치해서 일하러 갈 때도 입기 좋은 코디이고요. 치마 입은 옆에 분은 놀러 갈 때 입기 좋은 코디입니다.



연보랏빛이 도는 트위드 재킷에 연청, 화이트 이너랑  같이 매치해 주시는 것도 정말 예쁘네요.



여기도 헐렁한 가디건 이고요. 반 목 정도 올라오는 폴라티랑  같이 매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보라 색깔 트위드 재킷 툭 걸쳐 주시는 건 정말 시크합니당.



바지는 테이퍼드 핏이나 세미 와이드 핏으로 전체적인 실루엣을 조금씩 조절해 주시는 것만으로도 스트릿 한 느낌과 클래식한 느낌을  함께 접목할 수 있습니다.



트위드 재킷에 청바지 코디



트위드 재킷에 짧은 치마에 브이넥 이너랑 같이 매치해서 현대적인 새로운 느낌을 줬고요



슬랙스에다가 안에다 이너를 입지 않고 트위드 재킷만 가디건처럼 걸쳐 주시는 방법도 있어요.

그럴 때는 소재감을 잘 봐주시는 게 아주 중요한데요. 입었을 때 까끌거리지는 않는지 꼭 확인하시고, 면소재의 민소매 티셔츠를 같이 매치해 주시는 방법도 있어요.




지금까지 트위드 재킷은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봤고요.


혹시 더 궁금하시거나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저는 다음 영상에서 좋은 정보들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풀 영상 보기: https://youtu.be/JGpt3Odp8jI


알고 보면 아~주 쓸모 있는 패션채널 무료 구독하기(클릭): https://bit.ly/2TjIJ7h



매거진의 이전글 면접, 어떻게 입으면 붙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