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지 Apr 14. 2020

큰 돈 없이도 취미로 퇴근 후에 미술 배울 수 있어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매월 다양한 단백질보충 제품을 배송합니다








안녕하세요. 아동미술 강사 성현정입니다.


1. 미술 선생님으로서 최근에 성인 미술 시장이 많이 커진 걸 느끼시나요?


네, 굉장히 많이 체감하고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아동미술에는 크레파스와 수채화가, 성인미술에는 데셍, 수채화, 유화가 전부였는데요.


요즘에는 아동미술 트렌드도 오감발달과 창의성으로 바뀌어 다양한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흥미로워졌고 재밌어졌죠.


성인 미술 또한 여러 분야로 세분화되어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예전에는 풍경화나 정물화, 인물이나 석고소묘가 위주였다면 요즘에는 굉장히 다양한 분야가 생겼어요. 예를 들자면 색연필로 그리는 손그림, 오일파스텔을 이용한 멋진 배경 그리기, 수채화로 그리는 보태니컬 아트, 펜만 있어도 그릴 수 있는 젠탱글 등이요.


심지어 이젠 미술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유튜브나 온라인 미술클래스를 통해 손쉽게 그림을 배울 수 있습니다. 미술 도구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가 많아서 쉽게 도전해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죠.


2. 직장으로서 퇴근 후에 미술을 취미 삼아 배워보고 싶은데요. 미술 학원을 다녀야 할지 아니면 유튜브, 혹은 온라인 그림클래스를 들어야할지 고민이에요. 미술 강사로서 어떤 방법을 더 추천하세요?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따르기 마련이죠.


미술학원, 화실, 교습소와 같은 오프라인은 대면 수업이다 보니 수시로 물어볼 수 있고 직접 보며 배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거나 미술학원을 다닐 만큼의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면 아무래도 힘들겠죠.


반대로 유튜브나 온라인 미술클래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요. 다만 온라인 수업이다 보니 선생님에게 바로 피드백을 받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따져보았을 때 직장인이라면 저는 온라인 클래스를 추천해요. 온라인 클래스에는 장르가 세분화되어 있어 선택의 폭 역시 아주 넓거든요.


3. 미술은 돈이 많이 드는 취미라는 편견이 있잖아요. 미술을 취미로 배울 때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과 비용이 궁금해요.


장르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기본 재료로 볼펜이나 매직만 있어도 충분해요.


예를 들어 ‘젠탱글’이라는 장르가 있는데요. zen(선)과 tangle(얽히다)의 합성어로, 서로 얽힌 선으로 구성된 패턴을 반복해서 그리는 장르예요. 이런 장르의 경우 값비싼 재료가 필요 없겠죠.


하지만 유화의 경우엔 다릅니다. 유화는 물감 자체가 고가인데다가 종이가 아닌 캔버스에 작업하죠. 비용이 많이 듭니다. 게다가 기름 냄새 때문에 장소 제약도 있어요.


이와 같이 장르에 따라 필요한 재료가 다릅니다. 게다가 다양한 스킬이 필요한 장르일수록 교육비도 올라가죠. 다시 말해 어떤 장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4. 미술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요. 아동미술과 성인미술의 수업 방식은 다른가요?


네, 다릅니다. 심지어 같은 나이라도 수업 방식이 달라질 수 있어요. 이해도나 표현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이들은 입체나 공간에 대한 이해를 그림으로 끌어오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성인은 다르죠.


어릴수록 땅과 하늘을 나누는 2분할 형태의 그림이 많습니다. 심지어 분할이 없는 경우도 있구요.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할수록 분할이 많아집니다. 땅 안에서도 공간에 따라 거리감을 주고 원근감이 추가되죠.


대부분의 성인들은 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이미 있기에 더욱 더 다양한 형태로 공간을 구성합니다. 그래서 같은 주제여도 완전히 다른 그림을 그려 낼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단어 선택 또한 아동미술을 진행할 때와 성인미술을 진행할 때 달라집니다.


성인들에게는 ‘우울하고 절망적인 순간’이라고 말하면 되지만 아이들에게는 이 상황을 쉽게 풀어 설명해 줘야 해요. 예를 들어 ‘OO이가 아끼던 사탕을 잃어버리면 너무 슬프고 그게 계속 생각나면 더 기분이 안 좋겠지?’라는 식으로 빗대어 말해줘야 합니다.


아이들의 눈높이로 적절한 단어와 예시를 섞어가며 설명하는 것 또한 아동 미술 교사의 큰 역할이죠.


5. 성인들에 비해서 아이들은 미술 실력이 빨리 느나요?


성인들만큼이나 천차만별입니다. 각 분야의 이해력이 빠르다면 빨리 배울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반복 학습을 통해 지도해야 해요.


아동미술에도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도형에 대한 이해가 빠른 아이들은 입체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감성이 풍부한 아이들은 주제에 대한 이해가 빨라요.



6. 미술 선생님이 겪는 직업병은 뭔가요? 손목 질환인가요?


입시 미술 선생님들은 손목을 굉장히 많이 사용해요. 특히 소묘에서요. 손목터널 증후군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학부모, 원생 관리 등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도 계시죠.


방문미술 선생님들에게는 화장실 문제가 조금 힘듭니다. 저는 현재 수업을 많이 줄인 상태라 괜찮습니다만, 하루에 6~7타임씩 방문미술 수업을 뛰던 시절에는 정말 힘들었어요. 이 부분은 방문 학습지 지도하는 선생님들도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7.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아이앤드로잉을 소개해 주세요.


6년간 아동미술을 가르치며 방문미술 프랜차이즈, 미술학원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곳에서 근무했습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구요. 여러 경험을 통해 배운 것도 많았지만, 아쉬운 점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제가 느낀 아쉬운 부분들을 보완하고, 미술을 널리 알리고자 아이앤드로잉채널을 운영하게 됐어요.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미술의 기초부터 재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하는게 제 채널의 모토입니다.


사람을 졸라맨으로 밖에 못 그려 미술과 멀어진 성인들, 여러 이유로 미술학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 홈스쿨링 하는 부모님들, 미술학원 새내기 선생님들 등 다양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8.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 주세요.


사람 그리기 시리즈가 가장 인기가 많았어요. 학원에서 알려주는 방법이 아니라, 제가 경험하고 부딪히며 만든 저만의 방식이기에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신 것 같습니다. 실제 가르치는 아이들에게도 효과가 높았어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매월 다양한 다이어트 간식을 배송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