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지 Oct 03. 2021

복싱할 때 줄넘기를 준비 운동으로 하는 이유는

커리지 월간 단백질박스

매월 다른 프로틴제품이 알아서, 다양하게, 내집앞에 > 커리지 월간 단백질박스







안녕하세요. 복싱 관장 한지안입니다.


1. 복싱을 배울 때 줄넘기를 먼저 하는 이유가 뭔가요?


복싱은 발가락폄근과 장딴지근, 종아리근, 허벅지와 같은 하체 근육을 주로 사용하는 운동인데요.


줄넘기가 복싱 스텝에서 사용하는 근육을 주로 씁니다. 그래서 줄넘기가 복싱에 많은 도움이 되죠.


게다가 줄넘기를 하면 심장박동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몸의 긴장감과 힘을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복싱 레슨 진행 방식이 궁금해요. 초급, 중급, 상급에 따라 복싱 수업 내용이 많이 달라지나요?


초급 복싱 수업부터 알려드릴게요.


우선 줄넘기를 2~3라운드 하며 몸을 풀어 줍니다. 줄넘기가 끝나면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손에 장비를 착용해요. 


초급의 경우 복싱의 가장 기초인 스탠스 잡는 법부터 스텝, 잽을 배웁니다. 미트 트레이닝까지 받죠. 


이 지도가 끝나면 거울 앞에서 기술 연습 및 쉐도우 복싱을 하게 돼요. 그 이후에 샌드백을 치구요. 마무리 운동으로는 서킷 타바타 맨몸 운동을 합니다.


초급자의 경우 직선 공격과 방향 전환까지 배웁니다. 직선 공격과 방향 전환을 응용하여 혼자 쉐도우 복싱을 할 수도 있어요.


어느 정도 자세가 나오면 중급 코스로 넘어가는데요.


곡선 공격인 어퍼컷과 회피 동작인 더킹을 배웁니다. 직선 공격과 곡선 공격을 응용할 수 있도록 쉐도우 복싱 자세를 다시 잡아드리죠.


상급 코스의 경우 위빙과 바디, 그리고 사이드 스텝을 배웁니다. 스스로 모든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복싱 상급자의 경우 다양한 각도에서 주먹이 나갈 수 있도록 포커싱 미트 위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3. 복싱을 배울 때 복싱 장비를 구입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처음부터 장비 욕심을 낼 필욘 없어요.


처음 복싱 체육관에 다니실 땐 체육관에서 대여해주는 글러브와 이지핸드랩, 그리고 가볍고 편한 운동화 한 켤레면 충분합니다. 


복싱을 계속 오래 할 것 같다면 글러브, 복싱화 정도 갖추시는 걸 추천해요.


4. 복싱 장비로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뭔가요?


단연코 위닝(Winning)입니다.


5. 가장 많은 연습이 필요한 복싱 동작이 궁금해요.


‘잽(Jab)’이라는 기본 기술에 많은 시간을 써야 합니다.


오른손잡이냐 왼손잡이냐에 따라 앞 손이 달라질 텐데요. 앞 손을 길게 뻗고 들어가는 동작을 잽이라고 합니다.


잽은 공격과 방어, 둘 다 가능한 동작이에요. 게다가 뒷손의 거리를 재주는 줄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복싱엔 이런 말이 있어요. ‘앞 손을 지배하는 자, 세계 챔피언이 될 것이다.’


6. 복싱에만 있는 독특한 룰이 궁금해요.


복싱에는 3분 1라운드 룰이 있습니다. 3분 동안 쉼 없이 운동하고 1분 쉬는 시간을 라운드라고 불러요. 


그뿐만 아니라 복싱은 주먹으로 싸우는 스포츠입니다. 주먹의 정권 부분 외에 손등, 손바닥, 손날과 같은 부위로 상대방을 치면 오픈블로(Open Blow)라는 반칙을 받게 됩니다.


트렁크 벨트 아래를 가격할 때도 로블로(Low Blow)라는 반칙을 받게 되구요.



7. 손목이 약한 사람은 복싱을 가급적 하지 않는게 좋을까요?


손목이 안 좋아도 복싱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힘과 주먹을 뻗는 각도를 잘 컨트롤 해야겠죠.  


손목이 나갈 정도로 힘 조절을 못 하고 타점을 잘 못 치는 분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복싱 글러브를 착용하기 전에 손부터 손목까지 감는 ‘핸드랩(Hand Wraps)’을 잘 활용하시길 권해요.


8. 복싱 스파링을 많이 하면 머리 부상을 입진 않나요?


복싱 선수들이 스파링으로 머리 부상을 많이 입곤 합니다. 하지만 선수들은 직업 특성상 어쩔 수 없죠. 많은 링 경험을 쌓아야 하니까요. 


하지만 선수가 아닌 일반인의 경우 굳이 다치면서까지 스파링을 할 필욘 없어요. 


스파링을 꼭 하고 싶다면 헤드기어와 마우스피스를 반드시 착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지도 아래 스파링을 진행하세요. 그래야 위험하지 않습니다.


9. 복싱할 때 특히 조심해야 할 부상과 부상 방지 방법이 궁금해요.


복싱할 때 발목을 접지르는 분이 많으세요. 굽이 높지 않은 가벼운 러닝화나 복싱화를 착용하시길 권합니다.


몸을 거북이 등껍질처럼 오므리고 있는 분들도 계세요. 어깨가 귓불에 닿을 만큼 올라가 있는데요. 이 경우 어깨 회전근개 손상을 입을 수 있으니 반드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매스 복싱 및 스파링시에는 헤드기어와 마우스피스를 반드시 착용하시구요.


훅(Hook)을 잘못 치면 엄지손가락이 부러질 수 있습니다. 복싱을 배울 때부터 힘 빼는 연습부터 하시길 권해요.


10. 복싱을 배울 때 꼭 지켜야 할 매너가 뭔가요?


미트를 받기 전에 복싱 관장이나 코치진에게 가벼운 인사 정도는 꼭 해주세요.


펀치를 손목, 팔꿈치, 어깨로 받아내기 때문에 통증을 달고 사는 코치진이 많습니다. 심지어 손목이 꺾여 깁스하는 분들도 계세요.


게다가 회원끼리 매스 복싱을 할 때도 상호 존중이 필요합니다.


본인만 풀파워로 힘을 다 실어서 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반드시 예의를 갖춰주세요.


11. 관장님은 어떤 분들에게 복싱을 추천하시나요?


다이어트와 체력 향상에 복싱만한 운동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한 소극적인 분에게도 복싱을 추천합니다. 자신감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쉐도우 복싱을 할 땐 혼자 거울 앞에서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이때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내성적인 분들이 어색해하곤 하시는데요. 쉐도우 복싱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많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2.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ABLE 한지안을 소개해 주세요.


복싱 지도 방식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복싱 관장의 일상을 공유하기도 해요.





매월 다른 프로틴제품이 알아서, 다양하게, 내집앞에 > 커리지 월간 단백질박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