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지 Sep 04. 2019

[커리지人] 여자 수영선수는 생리할 때 어떻게 하냐면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제품을 배송합니다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구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  박찬이


박찬이

경주 시청/ 배럴 팀 소속 수영선수

유튜브 C.SWIM 운영


안녕하세요. 경주 시청 그리고 배럴 팀 소속 수영선수 박찬이입니다. 현재는 사람들을 가르치고 모델 활동도 병행하고 있으니 수영 강사 겸 프리랜서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1. 수영 선수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부모님께서 운동을 좋아하셔서 어렸을 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어요. 그 중 제가 유독 수영장에 가는 걸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수영을 시작하게 됐구요. 학교에 수영부가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선수의 길로 들어선 거죠. (웃음)


2. 수영할 때 어깨가 아픈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영 자체가 팔을 돌려서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거라 어깨가 회전하는 동작을 반복할 수밖에 없는데요. 평소에 하지 않던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니 어깨 통증이 생기는 것 같아요. 저도 장거리 훈련을 하다가 회전근에 부상을 입었었어요. 


물론 수영을 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어깨 통증을 겪는 건 아닙니다. (웃음) 수영을 지나치게 많이 하거나 혹은 잘못된 자세로 수영을 했을 때 통증이 생기는 거죠.


© 박찬이


3. 반대로, 어깨가 아픈 사람은 수영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가요?


심한 부상이 있는 게 아니라면 수영하셔도 돼요. (웃음) 가벼운 통증이 있는 정도라면 재활 운동과 병행할 수도 있구요. 정확한 자세로만 한다면 심한 자극은 가지 않습니다. 


4. 수영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이 궁금합니다.


휴.. 제가 장거리 선수였는데요. 동계훈련과 하계훈련 중에는 기상 – 수영 – 점심 – 낮잠 – 수영 – 저녁 – 웨이트 – 취침 이렇게 온종일 운동을 위한 스케줄로 돌아갑니다. 평소에 훈련할 때는 정해져 있는 시간에 수영과 웨이트를 하고 휴식을 취하구요.


시즌이 끝나면 2,3주 정도 자유가 주어지는데 그 때 빼고는 항상 갇혀 있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웃음)


5. 제가 수영을 배우고 있는데요. 1시간만 지나면 너무 추워요. 저체온증인가 싶어서 물 밖으로 나오곤 하는데 수영 선수들은 훈련할 때 어떤지 궁금합니다.


물이 차가우면 선수들도 춥고 떨리는데요. 곧 땀이 찰 정도로 쉬지 않고 돌기 때문에 춥다는 느낌은 곧 사라져요. 물론 운동 중에 잠시 쉬거나 마무리 운동을 할 때는 다시 체온이 떨어지긴 하죠. 그래도 선수들은 오랫동안 물에서 훈련을 해왔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아요. 


일반인분들은 몸이 떨리고 춥다면 물에 들어가기 전에 충분히 웜업 운동을 해서 몸을 데워야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수영이 끝난 후 따뜻한 물로 충분히 체온을 올려주는 것도 중요하구요.



© 박찬이


6. 여자 수영 선수들은 생리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생리통이 없는 선수라면 템포를 사용한 채로 그대로 진행합니다. 너무 불편하고 힘들죠. (울먹) 시합일과 생리 주기가 겹칠 땐 성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생리를 늦추는 약을 먹기도 해요. 여러 가지 방법을 씁니다. 저는 생리통이 심해서 훈련 하루 정도는 쉬어요. 


선수들은 수영을 하는 게 일이고 직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취미로 수영을 하는 분들에게는 쉬라고 권하고 싶어요. 물도 깨끗하지 않고 차가우니 몸에 안 좋습니다!


7. 수영복 구입에 항상 실패합니다. 나에게 적합한 수영복 고르는 팁을 알려주실 수 있다면요?


다양한 브랜드의 수영복을 입어보는 게 중요해요. 저는 심플한 수영복을 샀을 때 후회하지 않고 또 오래 입더라구요. 그래서 단색 위주로 많이 삽니다.


처음엔 심플한 걸 사라고 추천하고 싶네요. 물론 다양한 브랜드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신에게 맞는 걸 찾아야 해요. 선수들도 많이 실패하거든요. (웃음)



© 박찬이


8. 꼭 지키는 식습관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물 한 잔, 그리고 운동 1시간 전에 식사 마무리하기! 수영하기 바로 전에 음식물을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더라구요. 그래서 최소 1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마무리합니다.


9. 유튜브 C. SWIM은 어떤 분에게 흥미로운 채널인가요?


수영을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취미로 수영을 하는 사람들이요! 선수를 위한 채널은 아니에요. (웃음) 간단한 팁이나 기초적인 부분들을 많이 다루고 있거든요. 현재 수영을 배우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흥미로운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10.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플립턴과 평영 발차기 콘텐츠가 가장 반응이 좋았어요. 아무래도 턴이나 스타트는 일반 수영장에서 자세히 배우기 힘들거든요. 공간이 협소하고 사람들이 많아서예요. 쉽게 배울 수 없는 부분,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을 영상으로 보여드리니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보람도 있었어요.



박찬이 수영선수 인스타그램

✔ 유튜브 C.SWIM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간식을 배송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리지人] 심각하지 않은, 재밌는 운동 콘텐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