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시제- 현재완료

염소의 영어공부 이야기 17

by 염소

완료시제


이제 완료시제이다. 완료시제는 우리나라 말에 없는 시제라고 배웠다.

개념을 아는 것은 쉽지만, 그것을 몸으로 익혀 내가 말하고 있는 찰나에 ‘이건 완료시제로 가는 게 맞겠다’ 싶은 상황을 잽싸게 알아채서 완료시제를 쓰는 수준에 이르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어쨌든 현재완료시제를 배워보자.

과거에 어느 시점부터 일어난 일이 지금까지 계속 일어나고 있다면, 현재완료시제로 쓰면 된다.

어느 시점이 특정한 시점보다는 그냥 어느 순간.. 불특정한 시점에 일어난 것이고, 지금껏 계속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계속 되어오는 지금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시제의 모양은 have p.p이다.


아, 그리고 여기 중요한 게 있다.

P.P형태 동사는 무조건 다 외워야 한다. 보고 또 보고, 읽어보고 느껴보고 써보고 해야 한다.


이때 단순히 for 기간 이런 걸 써도 되지만,

since를 쓰고 과거 시점을 써주거나 과거시제의 문장을 써주면 된다.

for 2 year / for just one minute

since 1999 / since Friday / since last winter

since I met you 이렇게 말이다.


I have learned English for almost 8 years, but I have not gone anywhere to pick up my English. I just have given an effort to it on my own. I will have been learning it by the time we encounter someday.

I have become a mother since I gave birth.

She has lived in Busan for 3 years.


특정하게 어떤 사건에서만 현재완료 시제를 쓴다기보다는

이전에 말했듯이 내가 맞다고 생각이 들면 현재완료를 쓰면 된다.

그 누가 당신이 말하는 것에 뭐라고 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쓰고 싶은 시제니까,


과거완료는 두 가지 시점이 나와야 한다.

과거에 두 가지 사건이 일정한 시간을 두고 일어나고, 그 두 사건이 서로 연관이 되어 있다면, 과거완료를 쓰면 된다.

과거완료는 had p.p를 쓴다.

과거에서 한 번 더 과거로 갔는데, 마땅하게 써줄 방법이 없어 had p.p를 쓰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과거 두 번 갔다고 표시하려고 had p.p를 써준 것뿐이다.

과거 두 번 갔다고 말하면서 생각이 들면, 그때 had p.p를 쓰자.


그는 그가 찾아 헤매던 사람이 바로 저 사람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았다.


여기서 시제를 보자면, 단번에 알았던 게 이 문장의 전체 시제이다.

그럼 그가 찾아 헤매던 사건이 문장 전체를 보여주는 과거의 과거시제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과거, had p.p

He knew that she was the one who he had looked for at first sight.

좀 더 자연스럽게는 He knew that she was the one who he had been looking for at first sight.


과거완료시제 예문은 다음 글에서 더 살펴보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래진행시제와 시제 복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