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염소 Feb 27. 2024

의문문의 대답

염소의 영어공부 이야기 42

너무 오랜만에 돌아왔다.

다시 으쌰으쌰 이어 나가보도록 하겠다.


큰 틀은 이제 다 배웠다.

작은 문법들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문장을 만들고 익히는 연습과 실전을 함께 해나가면 될 것 같다. 


의문문 대답 방법은 우리가 만들어보았다.

be동사일 경우, be동사를 앞으로 옮겨오고 뒤에다가 물음표를 하나 붙이면 된다.


It is a sunny day. > Is it a sunny day?

그럼 대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자연스럽게 생각해 보면, ‘응’, ‘아니야’로 답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럼, 응이라고 했을 때, Yes를 아니라고 했을 때 No를 하면 되는 걸까? 

아니다.


Yes와 No는 맞으나 뒤에 it is 혹은 it is not을 붙여줘야 한다. 

Yes, it is. No, it isn’t. 정말 한끗같은데, 정말 꼭 필요한 것이다.


모든 의문문의 대답은 이처럼 주어 동사를 뒤에 꼭 붙여줘야 한다. 

Are you her sister?

Yes, I am. 

No, I am not.


Were you at home last night?

Yes, I was. 

No, I wasn’t.


그럼 일반동사 의문문도 똑같이 쓸 수 있다.

Did you do something wrong?

Yes, I did. 

No. I didn’t.


그럼 질문을 부정문으로 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나라 말 같으면, ‘너 밥 먹었니?’ 했을 때, 내가 밥을 먹었다면 네, 먹었어요, 아니라면 아니요 안 먹었어요라고 하는데, 

만약 ‘너 밥 안 먹었니?’라고 부정 의문문으로 물어보면 대답은 바뀐다 아니요 먹었어요, 네 안 먹었어요.

하지만 영어는 다르다.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다. 


Did you eat breakfast?

Yes, I did. 

No, I didn’t.


Didn’t you eat breakfast?

Yes, I did.

No, I didn’t.

영어는 내가 중심이라서 물어보는 사람의 말과 별개로 내가 아니면 그냥 No이고, 

맞으면 Yes로 대답하면 된다. 


Isn’t this the cutest thing?

Yes, it is. 

No, it isn’t.


Is this the cutest thing?

Yes, it is. 

No, it isn’t.


Does she play the piano?

Yes, she does.

No, she doesn’t.




작가의 이전글 영어공부 이야기(공부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