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나미 Feb 07. 2022

간단하고 맛있는 무된장찌개만드는법

어머니가 알려주신 이야기있는 무된장찌개

각자 집마다 이야기 있는

요리 하나씩 있으신가요?


오늘은 그런 요리를 소개할까 해요


시어머니께서 옛날 옛적

돈이 없던 시절을 이야기하며


무를 채를 썰어서 된장과 고추장 물을 약간 넣고

조물조물해서 끓이면 밥과 함께 비벼 먹으면


그렇게 맛있다는 무된장찌개 였다고.....


지금도 그맛을 잊지못하고 시어머니는 그때의

무된장찌개를 종종 해주신답니다.



지금은 소고기도 넣어서 끓여먹으면

일품이라는 무 된장찌개예요


옆에서 지켜보면서 어떻게 하는지 보았지만

막상 하면 그 맛이 나올까? 고민도 되지만


맛은 똑같지 않아도 맛만 좋으면 되겠죠

오늘은 무 된장찌개를 해먹으려고 해요



간단하면서 칼칼한 맛이

일품인 무 된장찌개 보고 가세요


아무 된장찌개
재료 : 무 400g반쪽 소고기150g <차돌박이고기로 해보세요 >
된장2스푼 고춧가루1스푼 마늘 1스푼 물6스푼<어른수저 종이컵기준>


재료 준비하기

1. 재료가 의외로 간단해요

오늘 간단하면서 맛있는 아무 된장찌개 만들어볼까요?


무 썰기

1. 무 썰기 시작해 볼까요?

무는 참 이상해요

어른들이 하나같이 똑같은 소리를 하십니다.

무는 채칼로 사용하면 맛이 없는 것 같다고


힘들어도 칼로 무를 채 썰을 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무를 칼로 썰기를 했습니다.

오늘따라 무도 어찌나 안 썰어지는지....


그래도 썰어봅니다.


TIP 무는 얇게 썰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양념하기

1. 무를 통에 넣어서 양념을 해줍니다.


2. 된장 2스푼 마늘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물 6스푼



3. 조물조물해주세요

TIP 된장찌개를 먼저 양념을 버무린후 끓는물에 우리는 더욱더 맛있답니다.


된장찌개 만들기

1. 물 4컵을 넣고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저는 국거리 소고기가 있어서 넣었지만 어머니 말씀은 차돌박이를 넣으면 정말 맛있데요 >

다음에 차돌박이 넣어서 해볼게요


2. 양념한 무를 넣어서 끓여주세요

무가 얇아야 맛있는데

저는 오늘따라 무가 두꺼워서 조금 시간을 기다렸습니다.


3. 소금이나 약간의 조미료로 간을 맞추시면

완성입니다.





간단하고 맛있는 무 된장찌개 만드는법

맛있는 무 된장찌개가 완성이 되었어요

눈으로 보고 이야기를 들어있어도


제가 만들어보니

또 다른 된장찌개가 된 것 같으면서

미원씨가 생각이 났습니다. ㅎㅎㅎㅎ


나중에는 어머니처럼 이야기가

스며드는 무된장찌개가 되겠죠??


오늘은 오로지 무로 하나로만

무 된장찌개를 만들어보았어요


칼칼하고 맛있는 무된장찌개이네요

무가 조금 두꺼워서

그렇지만 무의 시원한 맛이 최고이네요


무만으로도 이렇게

맛있는 된장찌개가 되니 신기하네요

 

어르신들 이야기를 들으면 신기해요

그 이야기에 음식은 하나 정도

꼭 있는 것 같아서 말이지요


무된장찌개도 그런 이야기 있는 요리인 것 같네요

무가 냉장고에 있다면 간단하게 만들어보세요

소고기가 없다면

조미료도 해도 충분하다는

어머니의 말씀도 중요한 것 같네요


칼칼하고 맛있는

무된장찌개로 맛있는 식사 준비해 보세요


무된장찌개 만드는영상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도라지오이무침 만드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