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지갑을 조금이라도 아낄 순 없을까?
우아한 디자인과 제품 마감, 훌륭한 OS 때문에 애플의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그런 애플 제품의 매력을 만끽하기 위해선 엄청난 가격을 지불하셔야 된다는 것..!!!
많은 분들이 애플 공식 홈페이지와 오픈마켓, 오프라인 마켓(프리스비, 에이샵 같은 리셀러 매장)에서의
구입이 뭐가 다른 지 헷갈려 하시길래 정보 공유 차 글을 끄적여봅니다.
1. 애플스토어 공식 홈페이지 / 가로수길 애플스토어
정식 루트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그 말은, 사악한 가격을 제 값 주고 다 내셔야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구입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묻지마 환불' 때문.
애플 공식홈페이지(가로수길 스토어)에서는 제품을 주문한지 14일 이내로는 어떤 사유이던지 간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요즘 애플 제품의 마감 상태가 영 별로입니다. 개봉하고 사용을 하셨어도 묻지마환불은 가능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물론 박스나 제품 본체, 기타 구성품에 크나큰 훼손이 없어야하는 건 당연!)
오픈마켓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수령 제품에 코스메틱 이슈가 있어도 교환, 환불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건 애플 리셀러 매장인 '프리스비', '에이샵', '윌리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리셀러'이기 때문에 제품 흠집의 책임을 그들에게 물 수가 없어요. 본인들도 안질려고 하구요.
물론 개봉했는데 기능상 불량이 있다면 수리센터로 가셔서 무상 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하면 배송되기까지 3일~5일 정도 걸립니다. 커스텀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엔 일주일 이상 걸리기도 하구요. 연휴까지 끼면 제대로 늦게 옵니다. 다행히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서 픽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업그레이드 하지않은 기본 제품을 구매할 경우엔 주문하고 나서 그 다음날에서 픽업이 가능합니다. (단, 교환이나 환불은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서는 안됩니다. 공식 홈페이지가 구매처이니 거기에서만 교환, 환불 처리가 가능해요. 가로수길 스토어는 그곳에서 구매한 제품만 교환, 환불이 가능할겁니다.)
'묻지마 환불' 정책이 좋긴 하지만 그래도 정가가 너무 비싸다면?
바로 '리퍼비시' 모델을 구매하는 겁니다. (미국은 거의 모든 제품류를 구매할 수 있지만, 한국에선 맥북프로만 재고가 있습니다.)
리퍼비시 모델은 쉽게 말하면, 누군가가 물건을 받은 후, 불량이나 단숨 변심으로 인해 환불하거나 교환한 제품을 다시 점검하고, 불량이 있는 부분을 수리해 다시 판매하는 모델입니다. 중고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외관이나 기능 모두 문제 없는 정상품을 받는 겁니다. 정가보다 50만원 정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심지어 기본형 제품보다 훨씬 더 좋은 스펙으로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2. 리셀러 매장 (프리스비, 에이샵, 일렉트로마트 등등...가로수길 애플스토어 외 오프라인 마켓)
리셀러 매장은 애플 제품의 실물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애플스토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긴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케바케지만 백화점 상품권이 사용 가능할 수도 있구요. 가격은 애플스토어와 동일합니다. 다만,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새 제품에 흠집이 있어도 교환, 환불이 어렵거나 아예 안됩니다. 그래서 여기서 제품을 구매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그냥 실물을 만져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싼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애플워치 같은 기기보단, 정품 악세사리 구매만 이곳에서 하는 걸 추천합니다. 악세사리는 급하게 써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선 바로 픽업이 가능하니까요.
+ 애플 인증 매장이면서 왜 환불이 안되냐고 우기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곳은 리셀러 매장이라...그런 책임까지는 지지 않고 있습니다.
3. 오픈마켓 (쿠팡, 11번가, G마켓 등)
글에 나온 선택지 중에 제일 저렴하고 무이자 할부도 긴 선택지입니다. 문제는 역시나 코스메틱 이슈 발생시 대응이 복잡해진다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오픈마켓에서 애플 제품을 구매했다가 빡침을 느낀 뒤 묻지마 환불 혜택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흠집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분들은 오픈마켓 구매를 추천합니다. 어차피 기능상의 불량이나 고장은 보증 기간 내에는 무상 수리가 가능하니까요.
그동안 발품 팔아 알아온 애플 제품 구매 가이드를 적어보았습니다.
어떤 가격이든지 간에 제일 중요한 건, 한번에 양품을 제대로 받는 것이지요.
본인에게 제일 잘 맞는 선택지를 고민하시고 신중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