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에 살지 않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른 나이(16세)부터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운전 면허증과 신분증이 하나로 합쳐진 Real ID가 2025년 5월 7일부터 시행되어 국내선 항공기 탑승할 때와 군사기지 및 대부분의 연방시설 출입 시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Real ID가 없는 경우 여권이나 카드형 여권(국제선 이용 시 사용불가. 배나 자동차를 이용해 국외를 갈 경우 사용-캐나다, 멕시코, 버뮤다, 캐리비안 각국)을 소지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통합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게 수월해 보입니다.
2016년 상영된 영화 '주토피아(Zootopia)'에서 나무늘보가 근무했던 차량관리국(DMV-Department of Motor Vehicles)은 자동차와 관련된 거의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곳으로 처음운전면허증을 받으려면 이곳에 여러 번 방문해야 합니다.
이곳과 관련된 대표 단어는 '기다림''짜증''처리속도 느림''예약은 필수 그러나 여전히 기다림'등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의 운전자가 2천7백만 명(전체인구 4천만 명-50개 주 중 가장 많은 인구수) 이상이라 하니 처리 속도가 느림은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미지출처:Google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은 비슷합니다.
필기시험을 먼저 보고 합격하면 도로주행 시험을 보는 것입니다.
먼저 온라인에서 지원되는 서비스를 통해 주소지에 가까운 DMV 방문 예약을 하면 기다림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웹사이트에는 다양한 언어가 지원되므로 이용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나이는 16세인데 미성년자의 운전면허증 취득에 대해서는 많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필기시험 통과 후 '운전연습 허가증'을 받아야 도로 연습을 하기 때문에 필기시험은 15세 1/2이 되면 치를 수 있습니다.
정부 허가 기관에서 30시간 이상의 이론교육을 이수했다는 증명서와 부모나 법정 대리인이 재정적 모든 책임을 진다는 서명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은 필기시험 통과 후 6개월 이상 되어야 하며 도로 주행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운전석 옆 동승자는 2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50시간 이상의 실무교육과 그중 10시간은 야간운전을 이수했다는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 통과 후, 임시면허증을 발급받게 되는데 18세 이전의 면허증은 세로 모양이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임시 면허증을 받은 후에는 충돌 사고를 내거나 교통 위반을 하지 않는 한 혼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 발급 후 첫 1년 동안은 저녁 11시에서 새벽 5시 사이는 운전할 수 없고 부모나 보호자, 2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소지 운전자 또는 공인 운전교습강사가 동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20세 미만의 승객을 태울 수 없습니다.
미성년자가 18세가 되면 가로 모양의 일반 면허증으로 수수료 지불 후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오른쪽이 미성년자 운전면허증으로 2010년에 발행된 것입니다. 성년이 되는 년도와 주류구입 가능한 21세가 되는 년도를 표시해 주는 친절함이 보이네요.)
이미지출처: Google
운전면허 시험을 위해 처음 DMV에 방문하면 시력검사, 지문채취, 사진촬영을 하고 필기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언어도 영어가 아닌 본인이 편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험 문제는 교통 법규 및 도로 표지판등에 대한 문제들로 터치 스크린 단말기 앞에 서서 본인 확인 후 문제를 풀게 되는데 총 36문항 중 30문항 정답이면 기계가 알아서 멈추게 됩니다.
서로 돕는 한국사회는 여러 곳에 운전 면허증과 시민권 시험에 대한 문제가 전화번호부 뒷부분이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잘 나와 있으니 공부하셔야 합니다. 안 하면 불합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불합격하면 2번의 기회가 더 있으니 다시 접수하고 필기시험을 치르면 됩니다.
18세 이상인 경우,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나면 도로 연습을 할 수 있는 '운전연습 허가증'을 받게 됩니다.
운전연습허가증을 받았다고 혼자 운전은 불가능하고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성인 동승자가 항상 함께 해야 합니다.
필기시험 통과 후, 1년 이내 3번까지 도로 주행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이제 열심히 운전 연습에 나서야 할 때가 된 거죠.
미국은 보통 부모들이 아이들 운전 연습을 시킵니다.
물론 운전학원도 있지만 도로 주행 시험 시 차를 직접 갖고 가야 하기 때문에 시험 볼 차로 연습을 충분히 하여 익숙해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초보운전자 스티커를 붙이면 아무래도 주변 차들이 어설프게 운전하는 모습도 이해해 주고 느린 속도에는 알아서 피해 갑니다.
저도 이렇게 준비를 하고 아이들 두 명을 연습시켰습니다.
물론 여러 번 중간에 그만두려 했고 "나 말고 아빠랑 연습하렴."을 수십 번 이야기했지만 시간 부족을 이유로 항상 제 몫이 되었답니다.
그래도 다행히 둘 다 한 번에 합격하여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건 좀 막아주었죠.
이미지출처: DMV 웹사이트
도로주행 시험은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며 시험 당일에 운전연습 허가증, 차량 등록증, 차량 보험가입 증서, 본인 신분증을 준비하여 DMV에 도착한 후, check-in을 하고 순서를 기다리면 시험이 시작됩니다.
시험 감독관은 출발 전 차량에 대한 안전을 먼저 체크하게 되는데 브레이크등, 경적, 주차 브레이크, 방향지시등, 타이어 마모상태, 비상등, 헤드라이트, 서리제거 장치 등 많은 부분을 확인합니다.
만약 확인 사항 중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도로 주행 시험을 치지도 못하고 다음 시험을 예약해야 하니 미리미리 기능과 고장 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시험을 준비해야겠습니다.
또한, 방향 지시등이 고장 날 경우를 대비한 수신호도 확인하니 꼭 연습해 두어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Google
이제 확인 과정이 모두 끝났고 감독관이 운전석 옆에 앉아 시험이 시작됩니다.
도로 주행 코스는 고정되어 있다기보다 얼마나 능숙하게 주변 차들의 흐름에 맞춰 운전을 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차선 바꾸기, 신호등 정지 시 안전거리 확보, 차간 거리확보, 좌우회전, 방향등 사용, 정차, 후진등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20분 정도 거리를 운전하고 옵니다.
그래도 미리 시험 볼 장소에 가서 도로와 표지판, 속도 등을 익히는 것은 필수입니다.
사전 체크 후 출발하는 곳
체크 리스트 중 15개 미만의 작은 실수는 합격입니다.
그러나 중요하게 확인하는 몇 가지가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불합격입니다.
1. 도로에 표시되어 있는 속도로 주행하기(너무 저속인 경우에도 감점)
2. STOP 싸인에 정차 시 3초 유지하기
3. 사각지대(blind spot) 어깨너머 확인하기
: 많은 수의 응시자가 탈락하는 부분으로 차선 변경 시 반드시 어깨너머를 확인하는 모습을 확인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