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미 스토리텔러 Jul 09. 2024

미국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완전정복


미국에서 운전면허증은 필수사항입니다.

대도시에 살지 않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른 나이(16세)부터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운전 면허증과 신분증이 하나로 합쳐진 Real ID가 2025년 5월 7일부터 시행되어 국내선 항공기 탑승할 때와 군사기지 및 대부분의 연방시설 출입 시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Real ID가 없는 경우 여권이나 카드형 여권(국제선 이용 시 사용불가. 배나 자동차를 이용해 국외를 갈 경우 사용-캐나다, 멕시코, 버뮤다, 캐리비안 각국)을 소지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통합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게 수월해 보입니다.



2016년 상영된 영화 '주토피아(Zootopia)'에서 나무늘보가 근무했던 차량관리국(DMV-Department of Motor Vehicles)은 자동차와 관련된 거의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곳으로 처음 운전면허증을 받으려면 이곳에 여러 번 방문해야 합니다.


이곳과 관련된 대표 단어는 '기다림''짜증''처리속도 느림''예약은 필수 그러나 여전히 기다림'등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의 운전자가 2천7백만 명(전체인구 4천만 명-50개 주 중 가장 많은 인구수) 이상이라 하니 처리 속도가 느림은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미지출처:Google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은 비슷합니다.

필기시험을 먼저 보고 합격하면 도로주행 시험을 보는 것입니다.

먼저 온라인에서 지원되는 서비스를 통해 주소지에 가까운 DMV 방문 예약을 면 기다림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웹사이트에는 다양한 언어가 지원되므로 이용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나이는 16세인데 미성년자의 운전면허증 취득에 대해서는 많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필기시험 통과 후 '운전연습 허가증'을 받아야 도로 연습을 하기 때문에 필기시험은 15세 1/2이 되면 치를 수 있습니다.

정부 허가 기관에서 30시간 이상의 이론교육을 이수했다는 증명서와 부모나 법정 대리인이 재정적 모든 책임을 진다는 서명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은 필기시험 통과 후 6개월 이상 되어야 하며 도로 주행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운전석 옆 동승자는 2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50시간 이상의 실무교육과 그중 10시간은 야간운전을 이수했다는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 통과 후, 임시면허증을 발급받게 되는데 18세 이전의 면허증은 세로 모양이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임시 면허증을 받은 후에는 충돌 사고를 내거나 교통 위반을 하지 않는 한 혼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 발급 후 첫 1년 동안은 저녁 11시에서 새벽 5시 사이는 운전할 수 없고 부모나 보호자, 2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소지 운전자 또는 공인 운전교습강사가 동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20세 미만의 승객을 태울 수 없습니다.


미성년자가 18세가 되면 가로 모양의 일반 면허증으로 수수료 지불 후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오른쪽이 미성년자 운전면허증으로 2010년에 발행된 것입니다. 성년이 되는 년도와 주류구입 가능한 21세가 되는 년도를 표시해 주는 친절함이 보이네요.)


이미지출처: Google


운전면허 시험을 위해 처음 DMV에 방문하면 시력검사, 지문채취, 사진촬영을 하고 필기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언어도 영어가 아닌 본인이 편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험 문제는 교통 법규 및 도로 표지판등에 대한 문제들로 터치 스크린 단말기 앞에 서서 본인 확인 후 문제를 풀게 되는데 총 36문항 중 30문항 정답이면 기계가 알아서 멈추게 됩니다.


서로 돕는 한국사회는 여러 곳에 운전 면허증과 시민권 시험에 대한 문제가 전화번호부 뒷부분이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잘 나와 있으니 공부하셔야 합니다. 안 하면 불합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불합격하면 2번의 기회가 더 있으니 다시 접수하고 필기시험을 치르면 됩니다.



18세 이상인 경우,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나면 도로 연습을 할 수 있는 '운전연습 허가증'을 받게 됩니다.

운전연습 허가증을 받았다고 혼자 운전은 불가능하고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성인 동승자가 항상 함께 해야 합니다.

필기시험 통과 후, 1년 이내 3번까지 도로 주행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이제 열심히 운전 연습에 나서야 할 때가 된 거죠.

미국은 보통 부모들이 아이들 운전 연습을 시킵니다.

물론 운전학원도 있지만 도로 주행 시험 시 차를 직접 갖고 가야 하기 때문에 시험 볼 차로 연습을 충분히 하여 익숙해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초보운전자 스티커를 붙이면 아무래도 주변 차들이 어설프게 운전하는 모습도 이해해 주고 느린 속도에는 알아서 피해 갑니다.

저도 이렇게 준비를 하고 아이들 두 명을 연습시켰습니다.

물론 여러 번 중간에 그만두려 했고 "나 말고 아빠랑 연습하렴."을 수십 번 이야기했지만 시간 부족을 이유로 항상 제 몫이 되었답니다.

그래도 다행히 둘 다 한 번에 합격하여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건 좀 막아주었죠.


이미지출처: DMV 웹사이트


도로주행 시험은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며 시험 당일에 운전연습 허가증, 차량 등록증, 차량 보험가입 증서, 본인 신분증을 준비하여 DMV에 도착한 후, check-in을 하고 순서를 기다리면 시험이 시작됩니다.


시험 감독관은 출발 전 차량에 대한 안전을 먼저 체크하게 되는데 브레이크등, 경적, 주차 브레이크, 방향지시등, 타이어 마모상태, 비상등, 헤드라이트, 서리제거 장치 등 많은 부분을 확인합니다.


만약 확인 사항 중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도로 주행 시험을 치지도 못하고 다음 시험을 예약해야 하니 미리미리 기능과 고장 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시험을 준비해야겠습니다.


또한, 방향 지시등이 고장 날 경우를 대비한 수신호도 확인하니 연습해 두어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Google


이제 확인 과정이 모두 끝났고 감독관이 운전석 옆에 앉아 시험이 시작됩니다.

도로 주행 코스는 고정되어 있다기보다 얼마나 능숙하게 주변 차들의 흐름에 맞춰 운전을 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차선 바꾸기, 신호등 정지 시 안전거리 확보, 차간 거리확보, 좌우회전, 방향등 사용, 정차, 후진등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20분 정도 거리를 운전하고 옵니다.


그래도 미리 시험 볼 장소에 가서 도로와 표지판, 속도 등을 익히는 것은 필수입니다.


사전 체크 후 출발하는 곳


체크 리스트 중 15개 미만의 작은 실수는 합격입니다.

그러나 중요하게 확인하는 몇 가지가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불합격입니다.


1. 도로에 표시되어 있는 속도로 주행하기(너무 저속인 경우에도 감점)

2. STOP 싸인에 정차 시 3초 유지하기

3. 사각지대(blind spot) 어깨너머 확인하기

     : 많은 수의 응시자가 탈락하는 부분으로 차선 변경 시 반드시 어깨너머를 확인하는 모습을 확인시키기


이미지출처:Google


오늘은 캘리포니아에서 운전면허증 받는 과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두가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겠죠?

감사합니다.






https://www.radiokorea.com/uslife/dmv_written_test.php




https://www.dmv.ca.gov/portal/driver-licenses-identification-cards/driver-licenses-dl/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