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 (II)

by 캐미 스토리텔러

2024년 미국 대선이 끝났습니다.

깜짝 놀랄 소식은 없었고 초박빙의 승부도 없었네요.



** 선거는 끝났지만 이모저모 미국 선거에 대해 좀더 상식이야기를 좀 해보려 합니다.


1. 선거인단 제도

이 제도는 1787년 미 헌법 제정 시부터 시행해 오던 제도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선거인단의 투표는 12월 세 번째 화요일 12월 17일에 시행되며, 선거인단 투표에 대한 개표 및 공식 선언은 이듬해 1월 6일에 하고, 대통령 취임식은 1월 20일에 합니다.


2. 7개의 경합지역을 구분하여 부르기

#SUN BELT - 미국 남부에 위치한 주들로 북위 36도 이하에 해당하여 일조량이 많은 지역들을 말합니다.(네바다, 애리조나, 노스 캘롤라이나, 조지아)

#RUST BELT - 미국 중부에 위치한 주들로 과거 자동차 산업등 중공업 위주의 제조업이 번성하던 지역으로 지금은 쇠퇴하여 장비가 녹슬었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니아)

3. 샤이 트럼프 VS. 히든 해리스

#Shy Trump란 용어는 젊은 흑인 남성들이 주를 이루는데 본인이 트럼트 지지자라고 밝히기 꺼리는 이들을 말합니다.

#Hidden Harris는 백인 여성들이 주를 이루는데 조용히 해리스를 지지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4. 가장 이슈화되었던 선거운동 - 쪽지 캠페인

이미 뉴스를 통해 아시겠지만 여성들만의 공간인 화장실에 쪽지로 선거운동을 하여 꼭 비밀이 보장되니 투표를 하라는 메모가 붙어있던 캠페인이었습니다. 출처는 모르지만 조용한 헤리스 지지자들이 한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Google


5. 개표시작은 이 마을에서부터...

미 대선 현장 투표는 5일 0시 뉴햄프셔주의 산간마을 딕스빌노치부터 시작합니다.

이 도시는 유권자가 6명이고 투표시작이 0시에 현장투표로 진행되므로 투표를 마치고 바로 개표를 합니다.

대선 결과를 점쳐보는 기준점으로 삼는다고 합니다. 이번 결과는 3:3의 초박빙을 예상했답니다.


6. 승자독식이 아닌 주가 있다?

미국의 선거방식은 '승자독식(winner takes all)'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인(Maine) 주네브래스카(Nebraska) 주 4명과 5명의 연방의회 선거인단을 갖고 있으며 일부 분할하는 제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 상,하원도 모두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었습니다.

이 결과가 앞으로의 어떻게 미국과 세계의 정세를 바꾸게 될지 생각해 봅니다.

비록 대통령이 도날드 트럼프로 결정되었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각 구성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현명하고 다수의 이익을 생각하며 세계를 하나로 아우를 수 있는 인재들로 내각을 만들길 간절히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무리 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