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민진 Jun 14. 2019

나폴리, 나의 눈부신 친구

한 소설을 읽으며 떠오르는 생각

1. 이 소설은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빈궁한 나폴리를 배경으로 한다. 나폴리라는 지역성이 소설에 끼친 영향에 대해 생각한다. 또한 내가 살아온 도시와 시대가 삶에 끼친 영향을 생각한다.


2. 늘 나폴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릴라와 달리, 레누는 이스키아 섬에서 행복한 시간을 갖는다. 릴라가 나폴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유와 나폴리 밖에서 레누가 느끼는 감정이란 어떤 걸까.       


3. 돈 아킬레의 존재는 이 소설에서 두 소녀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릴라가 말한 ‘우리 이전’의 나폴리를 상징하는 인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돈 아킬레는 소설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4. 이 소설은 질투에 관한 작품으로 읽히기도 한다. 마치 모차르트를 시기한 살리에르의 시점으로 쓰인 소설로 보인다. 인생에서 열등감과 인정투쟁의 욕구가 끼친 영향이란 어느 정도일까.


5. 소설에서 ‘경계의 해체’라는 개념이 눈에 뜬다. 일종의 흑화(선한 인물의 타락)라고 볼 수 있는 이 현상이 소설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또한 경계의 해체란 정확히 뭘까.


6. 릴라의 구두는 그녀가 진학을 포기한 체 사활을 걸고 매달리는 일이다. 이 소설에서 구두가 가진 의미란 뭘까. 이는 릴라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


7. 릴라는 온 동네 남자들의 구애에도 불구하고 스테파노(돈 아킬레의 아들)를 택한다. 그녀가 스테파노를 택한 이유는 뭘까. 당신이라면 누구의 구애를 택했을까.      


8. 결혼 준비 과정에서 레누는 지독할 정도로 스테파노에게 질투를 느낀다. 그가 릴라의 육체를 망치고 더 이상 예전의 릴라를 가질 수 없음에 절망한다. 레누의 심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9. 이 소설 속에서 성 삼위일체에서 성령의 존재에 의구심을 품은 레누의 글이 등장한다. 반 기독교적 시각이자 레누의 첫 산문이라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레누가 이 주장에 골몰하는 이유는 뭘까.


10. 이 소설은 일방적으로 릴라에게 영향을 받던 레누가 작품의 말미에 이를 전복시키는 순간을 맞는다. 두 사람의 입장이 뒤바뀐 순간이 가진 의미를 생각해본다. 또한 결말 이후 (당신이 작가라면 쓰고 싶은) 20대를 맞을 두 사람의 운명을 그려본다.

작가의 이전글 그는 자멸할 권리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