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워문로거 Jun 07. 2023

브런치에는 어떤 글을 써야 할까?

3개월 사업가 모임이 끝나고 난 뒤

연극이 끝나고 난 뒤


3개월간의 사업가 모임이 끝났다. 그리고 글쓰기 방향을 약간 헤맸다.


사업가 모임을 하면서 매주 글을 한편 써야 하는 과제 때문인지, 덕분인지. 덕분이라고 표현하는 게 맞겠다. 사업가 모임 덕분에 브런치 주제를 잡을 수 있었고 한방에 브런치 작가가 될 수 있었다. 3개월이 흘렀고, 총 11편의 글을 쓰고 나니 사업가 모임이 끝났다. 11편의 글을 쓰고 나면 크게 변해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만큼 변해있지는 않았다. 그래도 뭔가 마음은 3개월 전보다 한결 편해진 느낌이다.


3개월 전에는 성장 욕구가 강했다. 성장을 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것만 같았고, 나 자신이 초라해 보였다. 한 발치 서서 바라보니 꼭 성장 욕구가 강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장이 밥 먹여주지는 않으니까. 나의 행복,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너무 성장에 목매일 필요는 없다는 큰 깨달음.


사실 브런치에 쓴 11편의 글로 책을 쓰고 싶었다. 좋은 목표였지만, 당장 꼭 이루지 않아도 되는 목표였다. 이 목표는 이룰 때까지 꼭 가져가기로 다짐했다. 브런치라는 플랫폼이 없어지지 않는 한 글은 항상 남아있고 나의 글쓰기 여정은 계속될 테니까.



브런치에는 어떤 글을 써야 할까?

꼭 각 잡고 글을 써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 블로그나 인스타그램보다는 무게를 잡고 진지하게 글을 쓰고 싶다. 브런치는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비해 덜 공개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더욱 솔직한 이야기를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도 솔직한 이야기를 적지만, 브런치는 내면의 이야기를 더 적을 수 있는 comfort zone 같은 곳이다.


명확한 주제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브런치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일종의 다짐으로 쓰는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빠른 성장의 비결은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