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호란 Dec 31. 2016

2016 셀프 안식년

한해 돌아보며

# 智

난 정말 배우고 공부하는 걸 좋아한다. 올해는 비록 1차만 합격했지만 공인노무사 자격증에 도전하는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미루고 미루던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도 땄다.


올해 셀프 안식년을 가지면서 그동안 회사다니면서 하지 못했던 취미생활과 학원강좌 등들도 시작하게 되었다. 가령 포토샵/일러스트 강좌, MBTI 초급/보수 과정, 천연화장품 만들기, 쏘이캔들 만들기, 서울시에서 주관하는 건축아카데미, 보이스 트레이닝, 꽃앙금 떡케이크 강좌, 적십자사 심폐소생술 강좌 등을 수강했다.


#德

시간이 없어 못했던 마음의 양식...미술수업을 시작했다. 주말마다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며 드로잉하는 수업을 6개월 정도 진행하고 개인 레슨도 한달정도 받았다. 12월에 전시회도 열었다.

 역시 미술은 나이들어 가지면 좋은 취미인 것 같다. 그리고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그림을 그린다 하면 대화의 폭도 넓어진다. 의외로 미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전시회를 마치고 그림을 들고 집으로 오는 길에 탄 택시에서는 기사분이 자신이 10년넘게 동양화를 그렸다며 대화를 시작했다. 예전에는 동양화를 일본으로 많이 수출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그 산업도 사양했다고 아쉬워했다. 이렇게 그림에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곳곳에 있다는 사실으 알게되면서 묘한 연대감이 들었다^^  



서울에 사는 장점을 살려 서울도보여행을 통해 서촌, 북촌, 남산, 운현궁, 낙산, 창덕궁 등을 다녔다.


#體

드디어 한라산 등반 성공! 9시간 왕복이라 자신이 없어 그 전에 청계산, 관악산을 연습삼아 갔다왔고 이를 계기로 내가 등산을 좋아한다는 걸 깨달았다. 기회가 되면 지리산, 설악산, 북한산도 다녀와 2030 산악회를 만들까도 생각중이다^^


올해는 국내 여행도 솔솔 다녀왔다 : 부산, 김해, 안동, 전주, 제주도, 광주, 청산도 여수


올해 이렇게 쉬었기 때문에 내년에는 열심히 돈 벌고 공부도 할 수 있을것 같다!

비록 국가적으로는 어려운 시기였지만 나 개인에게는 휴식의 기간이었고 오히려 시간적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뉴스도 더 열심히, 꼼꼼히 챙겨볼수 있었다. 덕분에 4번의 촛불 집회도 나갔다!

송박영신! 2016년 잘 마무리하고 2017년도 기대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30대가 20대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