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호란 Mar 16. 2021

박사 이대로 멈춤

작년에 박사 1년 휴학원을 내고 올해도 휴학을 하려고 마음먹었다.

온라인으로 휴학원을 제출했고 그것으로 끝난 줄 알았다.

우선 우리 학교는 10년까지 휴학이 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어제 교학실에서 전화가 왔다.

연달2년은 휴학을 할 수 없다고 한다. 일단 한 학기 등록하고 다음 학기에 또 일 년 휴학은 가능하다고.

올해 공부할 생각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망설였다.

만약 등록을 안 하면 제적이 된다고.

물론 제적이 되어도 2년 이내 재입학 신청은 가능하다고 한다.


등록이냐 제적이냐.

솔직히 별로 고민이 되진 않았다.

어떻게 보면 갑자기 박사 과정을 들어가게 되었고

일 년을 공부해보니 나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올해는 등록 안 하기로 했다.

만약에 내가 2년 뒤에 다시 공부를 하고 싶다고 결정한다면 그때는 보다 신중히, 논문 주제도 정하고 재입학을 신청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박사 2학기 기말 페이퍼를 앞두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