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용안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음mm May 14. 2021

음mm 이용 안내

음mm! 시작해 볼까요?

안녕하세요! 음mm을 더 잘 이용하기 위해 읽어보면 좋을 내용들을 모아봤습니다. 부담 없이 편하게 읽어주세요! 

✨기본 이용 원칙

음mm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입니다. 한 번쯤은 들어 보고 싶었던 이야기, 요즘 사람들이 관심 갖는 이야기, 갖고 있는 고민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듣고 말하는 누구에게나 리스펙! 하는 마음가짐으로 이야기에 참여해주세요.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잠시 내려두고 마음과 귀를 열고 들어주세요.  

    누군가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이야기하세요.
    여러분의 이야기가 누군가에게는 열쇠, 손수건, 피로회복제가 될 수 있어요.  

    진짜 정보라면 본캐, 부캐 모두 괜찮아요! 누구나 3개쯤의 자아는 갖고 있으니까!   


본격적으로 서비스의 주요 기능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Here we go! 


기능 


대화방 공개 범위

대화방은 총 두 가지로 나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거나, '운영자가 초대한 프로필만’ 참여할 수 있는 대화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운영자가 초대한 대화방’은 홈 피드나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없어요. 많은 분들이 들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화방을 만들어 이야기 나눠보세요.

 

운영자

대화방을 무사히 만들어보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이제 이 대화방의 ‘운영자'가 되었어요. 운영자는 대화방을 잘 운영할 수 있는 관리자인데요.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제시해서 스피커 참여를 이끌어내기도 하고 적절한 시점에 질문을 하기도 해요. 대화방이 신나는 파티가 될 수도 진지한 콘퍼런스가 될 수도 있어요. 이 모든 것은 ‘운영자' 당신에 스타일에 따라! 혼자 운영하기가 어렵다면 믿을 만한 사람에게 운영자 권한을 주고 함께 운영해보세요.


스피커

‘스피커’는 마이크를 켜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에요. 대화방을 열거나 처음 들어오는 사람은 모두 ‘스피커'입니다. 그 외에는 리스너로 듣고 있다가 이야기하고 싶을 때 ‘운영자'에게 '손'을 들어 스피커를 요청하고 ‘운영자'가 수락하면 그때부터 ‘스피커'가 될 수 있어요.  


스피커 혼자만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싫어요.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맞장구 치며 호응해 주세요. 이때 오디오가 겹치지 않도록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땐 내 마이크를 off 하는 건 기본 음티켓! 


스피커에서 언제든 리스너가 될 수 있어요. 듣고는 있지만 한동안 이야기 하기 곤란할 때 잠깐 리스너로 돌아갔다가 다시 이야기할 준비가 됐을 때 운영자에게 손을 들어 스피커를 요청하세요.


리스너

대화방에 들어오면 누구나 ‘리스너'가 됩니다. 스피커들이 무슨 내용으로 이야기 나누는지 가만히 듣다가 ‘나도 한마디 할래!’ 싶으면 운영자에게 '손'을 들어 스피커를 요청하세요. '음.. 나는 말 잘 못하는데..’ 같은 생각은 떨쳐 버리고 그냥 한번 해보는 거예요. 음mm 에서는 모두가 잘 들을 준비가 되어있거든요.


운영자의 선택에 의해 갑자기 스피커를 요청받을 수도 있어요. 이럴 때는 쉼호흡 한번 쉬고 마이크를 켜서 이야기해 보세요. “음음, 안녕하세요~" 


대화 참여중에는 참여중인 다른 사람들의 프로필을 둘러보세요. 수많은 대화방 중에 지금 이 순간 이 대화방에 모인 사람들은 나와 관심 주제가 비슷할 수 있어요. 프로필을 열어 사람들의 소개글을 읽어 보세요. ‘이 사람.. 흥미로운데?’ 싶으면 주저 말고 ‘팔로우' 버튼을 꾹!


참여 중에 다른 대화방도 꾸준히 찾아볼 수 있어요. 대화방을 미니 모드로 바꾼 상태에서 나의 홈 피드나 대화방 검색 등을 통해 다양한 방을 탐색해보세요. 음mm에서는 언제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요. 언제든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재밌는 방을 찾아 떠나세요!


TIP


관심 토픽 설정

관심 있는 주제의 토픽을 설정해보세요. 모든 대화방에는 대화방의 주제를 드러낼 수 있는 ‘토픽'을 등록할 수 있어요. 나의 홈 피드에서 내가 설정한 토픽이 등록된 대화방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 관심 토픽 설정은 나의 프로필 > 오른쪽 위 설정 아이콘 클릭 > 관심 토픽 메뉴에서 등록할 수 있어요. 


대화방 공지사항 확인하기

대화방에 참여하면 대화방 제목 아래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세요. 지금 열린 대화방의 주제나 가벼운 규칙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여한 대화방에 센스 터지는 운영자가 있다면 함께 채팅을 나눌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링크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대화방에서 공유되는 작은 정보도 놓치지 마세요!


리액션 하기

대화방에서 이야기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이모지'를 눌러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요. 대화방 아래 하트를 눌러 이모지를 확인해보세요. 대화방 리액션을 통해 누군가의 이야기에 함께 웃고, 함께 화내 주고, 함께 슬퍼해주세요.


일정 등록

재밌는 아이디어가 번쩍⚡하셨나요? 이야기 나누고픈 주제가 있으시다고요? 그럼 ‘일정' 등록을 통해 열고 싶은 대화방 주제와 시간을 미리 ‘예고'하세요! 


등록된 일정은 서비스의 왼쪽 아래 ‘일정'탭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 모두에게 노출됩니다. 일정을 탐색하다가 대화 주제가 재미있겠다 싶으면 대화방이 열렸을 때 알림 받을 수 있도록 ‘알림 받기' 설정 잊지 마세요! 


방 따라가기

음mm 서비스에서 우측 ‘친구의 활동' 탭을 누르면 서로 팔로우 관계인 친구의 서비스 접속 현황이나 참여 중인 대화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관심사가 비슷한 서로이니 참여 중인 방도 흥미로울 수 있겠죠? ‘방 따라가기'를 누르면 친구가 참여 중인 대화방에 함께 참여할 수 있어요. 


이용 제재  


내보내기

운영자는 대화방을 잘 운영하기 위해 모든 상황을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갈등을 조장하고 차별이나 혐오스러운 발언을 해 모두의 기분을 불쾌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운영자는 해당 프로필의 더보기 > ‘내보내기'를 통해 이 사람을 대화방에서 내보낼 수 있어요. 한 번 내보내기 된 사람은 이 대화방에 다시 참여할 수 없고 운영자에 의해 내보내기 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내보내기'는 신중하게 이용해 주세요.


신고

누군가가 서비스에서 금지하는 발언이나 불법적인 활동을 한다면 과감하게 신고해주세요. 음mm 서비스 운영정책 확인 허위 내용으로 신고하게 되는 경우도 운영정책에 따라 신고자도 제재될 수 있으니 신고도 신중하게!


대화방에서 프로필 신고 

대화방 참여자 중 문제가 되는 프로필의 오른쪽 상단 더보기 > '신고' 항목을 선택해 신고를 완료해 주세요. 대화방에서 신고가 발생한 경우 신고 사건 검토를 위해 오디오가 녹음되어 저장됩니다. 문제가 되는 발언을 들은 즉시 신고를 해야 사건 검토가 수월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신고 

프로필 정보가 불법적인 경우 신고하고 싶은 프로필의 오른쪽 상단 더보기 > 신고 항목을 선택해 신고를 완료해 주세요. 대화방에서 신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디오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음파음파, 휴.. 다 왔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서비스 이용 중에 불편사항, 개선하고 싶은 제안이 있다면 언제든 이야기해주세요.

문의하기 확인


누구나 재미있게 음~ 하는 그날까지!

음mm 팀 드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