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투자자들에게, 사용자들에게 가장 핫한 툴은 Linear입니다. Linear는 지난 9월 시리즈 B를 미국 최고의 투자 기업인 Accel이 리드하고, Slack, Stripe, Vercel CEO들이 개인투자자로 참여하는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하며, $35M(약 470억) 규모로 클로징하였습니다.
Asana와 Jira가 주식 시장에 상장한 이후 춘추전국시대였던 협업툴 시장에서 가장 먼저 두각을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로 등장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YC 출신 기업인 미소가 많은 스타트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Jira 대신 Linear를 전사적으로 도입해 개발 이슈 관리를 하고 있을 정도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Linear는 자신들이 제품을 설계할 때부터 적용시켜 온 Linear Method를 자사 웹페이지에서 자신 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인들만의 철학을 넘어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참여하는 사람들이라면 알아야 할 핵심 원칙들부터 실질적인 방법론을 소개하며, 제품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문서입니다.
PM들은 각자 회사의 환경이 다르고, 일하는 사람들이 다르기 때문에 매번 여러 방법론들을 체득하며 생산성을 높여줄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갑니다. PM이 100명이 있다면 각기 다른 100가지의 프로젝트 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Linear Method는 이런 다양한 환경에서도 공통적으로 지켜져야 할 핵심 원칙과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생각해봐야 할 지점들이 담겨있습니다.
CEO인 Karri Saarinen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방법에 영향을 받기를 원하지만, 각자가 속한 회사 유형에 따라 변형하여 적용하기를 원하다고 말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들이 이 시점에 가장 핫한 소프트웨어 회사가 될 수 있었던 방법과 그들의 철학이 어떻게 제품에 반영되어 있는지 엿보고, 우리에게 적용될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Linear Method Principles 부분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우리는 각자만의 일하는 리듬과 루틴을 찾아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프로젝트별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책임감을 팀에 심어줘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팀이 건강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지, 끝을 향해 서두르는 것이 아닙니다.
이 내용과 관련하여, Linear는 자신들의 초창기 시절을 다른 글에서 언급하며,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메이커들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만 서두르고, 정교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장인 정신이 그로스해킹이라는 말로 대체되고 있어 개성 강한 소프트웨어가 부족해지고 있는 점을 경고합니다.
우리의 일상은 업무로 가득 차 있을 수 있지만, 우리 일의 목적과 장기적인 목표를 이해하고 팀에게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줘야 합니다. 전체 로드맵, 프로젝트별 마일스톤은 주간 일정을 계획할 때 모두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가능하다면, 새로운 용어를 만들지 마십시오. 각각의 다른 팀에서 만든 새로운 용어들은 다른 팀에 혼란을 만들고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라는 의미만 가져야 합니다.
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비효율적인 작업을 버리거나 자동화해야 합니다. 실무자들은 비효율적인 업무 요청이 오면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최선의 답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결정을 내리고 빠르게 실행하는 것뿐입니다.
단순히 배포만을 목적으로 달리는 스프린트는 의미가 없습니다. 건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제품에 필요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무자들에게 자신들의 이름을 걸고서라도 출시할 수 있을지 책임감을 심어줘야 합니다.
업무의 목적과 목표를 팀에 지속적으로 얼라인시켜야 합니다. 여러 팀들이 협업할 때 얼라인 되지 않은 용어, 목표, 미팅 내용 때문에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협업 속도를 늦추고, 신뢰를 망가뜨리는 요소가 됩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관리를 하지 말고, 루틴 한 업무들은 자동화하거나 비효율적인 작업을 버리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는 시작과 종료 시점이 있습니다. 목표한 내용을 종료시키기 위해 효율성 있게 일을 추진하여야지,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한 형식에 집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최선의 답인지 아닌지는 우리의 사용자들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결정을 내린 후 빠르게 실행해 시장에 선보이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결국, PM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제품을 개발하는 목적과 목표를 스스로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이것들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메이커들에게 지속적으로 얼라인되고 있는지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제품 개발 핵심 원칙에 이어, Linear가 제시하는 실질적인 제품 개발 방법론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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