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5월 영화가의 화제는 지난 4월 25일에 개봉된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개봉 한 달이 지나면서 누적 관객수는 국내만으로 약 1,090만 명을 넘어 섰습니다.
이 효과는 모바일 게임에까지 나타났습니다. MARVEL이란 단어가 붙는 모바일 게임 앱이 모두 사용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사용자 증가를 보인 앱이 ‘MARVEL 퓨처파이트’입니다.
앱에이프(App Ape)의 트렌드 랭킹 기능을 통해 살펴보니,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개봉 이후 ‘MARVEL 퓨처파이트’의 사용자 증가율은 300%를 넘어섰습니다.
‘MARVEL 퓨처파이트’는 2018년 4월 30일 ~ 2018년 5월 6일 주에서 국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3주 연속 WAU(주간 활성 사용자 수) 증가 비율이 가장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주 전 WAU에 비하면 그 증가율은 무려 312.1%에 달하였습니다.
실제 WAU 증가세를 아래 그래프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4월 8일 주와 5월 7일 주의 WAU를 비교해 보면 그 상승폭은 약 443%에 달하였습니다.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개봉일과 동시에 영화 내용을 업데이트한 효과가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증가는 매출 증가로도 이어졌습니다. 구글 플레이의 매출 순위에서도 ‘MARVEL 퓨처파이트’의 순위 상승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개봉에 맞춘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4월 25일에는 전체 카테고리에서 66위였지만, 4월 28일에는 10위로 까지 올라섰습니다. 업데이트 한 달 후인 5월 25일 현재에는 11위로 한 달간 안정적으로 10위권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ARVEL 퓨처파이트’는 영화와의 타이업 업데이트로 인하여 사용자와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용자가 늘어난 것일까요?
앱에이프의 사용자 행동 분석 기능으로 확인해 보니 최근에는 신규 사용자 유입이 활발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 신규 사용자 유입이 가장 활발했던 것은 4월 30일 ~ 5월 6일 한 주간이었습니다. 영화 개봉 이후 처음으로 맞이한 주말 이후 신규 사용자가 크게 늘어나 전체 사용자의 절반 이상인 51.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의 휴면 사용자의 7.5%가 활성 사용자로 돌아온 것 또한 사용자 증가에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를 통하여 ‘MARVEL 퓨처파이트’의 영화 타이업 업데이트 효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알아보았습니다. 영화 개봉 한 달전에 비하여 약 443%나 늘어난 WAU의 절반 이상은 신규 사용자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는 개봉 이후 약 한 달 동안 국내 영화 시장을 석권하였습니다. ‘MARVEL 퓨처파이트’는 이번 개봉일에 맞춘 업데이트 이후에도 후속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이어질 지 주목 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랭킹&정보는 물론, 유료 기능 체험도 가능하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appapesupport@fuller-inc.com)